•  


‘金浦~하네다’ 열리는 날 尹·기시다度 만난다…한일관계 轉換點 注目
읽기모드 共有하기
뉴스1 | 政治

‘金浦~하네다’ 열리는 날 尹·기시다度 만난다…한일관계 轉換點 注目

入力 2022-06-25 14:17 업데이트 2022-06-25 14:17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 尹錫悅 大統領.ⓒ News1
來週가 韓日關係 改善을 위한 ‘轉換點’李 될지 注目된다는 分析이 提起된다. 韓日 頂上이 모두 參席하는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頂上會議 開幕日에 金浦~하네다 航空路線 運航이 再開되는 等 韓日의 ‘接觸面’李 넓어지면서다.

오는 29~30日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頂上會議에 參席하는 尹錫悅 大統領은 兩者·多者次元의 各種 頂上會談 日程을 消化할 豫定이다.

現在 尹 大統領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와의 兩者 頂上會談은 開催 可能性이 높진 않다. 日本이 來달 10日 參議院(上院) 選擧를 앞두고 있어 選擧에 影響을 줄 수 있는 ‘變數’를 最少化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韓日 頂上이 正式 會談은 아니더라도 ‘풀어사이드’(pull aside·略式 會談) 形式으론 만날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略式 會談이 進行될 境遇, 兩側은 韓日關係 改善 意志를 確認하고 過去事 問題 等을 解決하기 위해 持續的인 疏通이 必要하다는 ‘原則的인 內容’을 確認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尹 大統領은 ‘最終 調律 中’인 것으로 알려진 한·日·濠洲·뉴질랜드 4者 會談을 비롯해 한·美·日 3國 頂上會談 等을 契機로 기시다 總理와 ‘會談’ 자리에서 繼續 마주할 豫定이다.

北韓 問題와 글로벌 供給網, 新興安保 威脅 對應 等 共通의 課題에 對해 자연스럽게 韓日 頂上이 對話의 場面들을 늘려나가는 것 自體가 一旦은 ‘肯定的’인 行步라는 分析이 나오기도 한다.

나토 頂上會議 開幕日에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로 인해 制限됐던 金浦~하네다 定期路線이 再開된다. 大韓航空과 아시아나航空, 그리고 日本航空·前日本空輸 旅客機가 週 2回씩 總 8回 運航하는 것으로 韓日 間 合意가 이뤄졌다.

이에 앞서 韓日 兩側은 2020年 4月 中斷했던 觀光目的 短期訪問 비자 發給도 이달 再開했는데 이를 契機로 韓日 兩國 間 人的交流도 活性化 될 것이라는 期待感이 일고 있다.

아울러 外交家에선 日帝强占期 强制動員 被害者 賠償 問題의 解法을 찾기 위한 民官合同機構의 出帆 時期도 注目하는 模樣새다.

民官合同機構는 官僚와 敎授, 硏究員 等이 參加한다. 一角에서는 當初 이르면 이番 週에 出帆할 것이라는 觀測이 提起됐지만 아직 公式 出帆 消息은 들려오지 않고 있다.

다만 出帆까지 時間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는 觀測에 힘이 실리고 있다. 미쓰비시중공업이 우리 法院의 ‘資産賣却命令’에 不服해 再抗告한 것에 對한 大法院 判斷이 가을쯤 나올 豫定인데 그 前에 民官合同機構價 ‘可視的 成果’를 導出하기 위해 早晩間 活動을 始作할 것이라는 判斷에서다.

(서울=뉴스1)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最新記事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