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1打’ 스크린 女帝에서 KLPGA투어 데뷔하는 朴壇壝[김종석의 TNT타임]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스포츠

‘51打’ 스크린 女帝에서 KLPGA투어 데뷔하는 朴壇壝[김종석의 TNT타임]

入力 2022-01-22 09:25 업데이트 2022-01-22 09:3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드림투어 不振으로 시드 날려
뛸 곳 없어 찾은 G투어서 再跳躍
58萬 원이던 시즌 賞金 64倍 뛰어
20代 後半 正規투어 데뷔 꿈 이뤄

스크린골프의 强者로 이름을 날리던 박단油는 2022시즌 KLPGA 正規투어에 데뷔하게 돼 새로운 突風을 다짐하고 있다. 그는 “目標를 向한 다양한 經驗과 挑戰이 重要하다”고 말했다. 지벤트 골프團 提供
2018年 여름 그는 설 자리를 잃었다. 最惡의 不振으로 韓國女子프로골프(KLPGA) 드림투어(2部) 下半期 시드를 놓쳐 더 以上 大會에 出戰할 수 없게 됐다. 傷心이 컸던 그는 스크린 골프의 世界에 뛰어들었다. 競技 感覺이라도 維持하고 싶어서였다. 周圍에서는 스크린 골프가 스윙을 망칠 수도 있다며 뭐라 수군거리기도 했다. 하지만 轉禍爲福이 됐다. 스크린골프 G투어에서 乘勝長驅하면서 再跳躍에 成功했다. 올해 KLPGA 1部 正規투어 新人으로 데뷔를 앞둔 박단油(27·지벤트)다.

● “스크린에 이어 正規투어 新人賞도 노릴래요.”
스크린골프 G투어 大會 優勝 트로피를 안고 있는 朴壇壝. 골프존 提供
스크린 골프 强者로 이름을 날린 박단油는 KLPGA 드림투어에서도 優勝을 차지했다. KLPGA 提供
2015年 5月 KLPGA에 立會한 그는 迂餘曲折을 겪은 끝에 室內外를 넘나들며 優勝트로피를 蒐集했다. 스크린 골프 G투어에서는 通算 4勝을 거뒀다. 2020시즌 G투어에서는 優勝 3回, 準優勝 1回의 記錄을 남기며 最優秀選手(MVP)에 該當되는 大賞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필드 골프人 KLPGA 드림투어에서 2勝을 올리며 賞金 랭킹 8位에 올라 2022 시즌 正規투어 루키 資格을 獲得했다. 박단油는 올해 新人賞 資格이 있는 29名의 새내기 가운데 가장 나이가 많다. 쉽지 않은 길을 걸어왔기에 더욱 自負心을 가질만하다.

박단油는 “오랫동안 기다리고 꿈꿔왔던 正規투어라 더욱 설레고 期待가 된다”며 “恒常 努力은 背信하지 않는다는 생각과 抛棄하지 않는 마음을 갖고 골프를 했기 때문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恒常 옆에서 應援해주고 믿어주는 家族들이 있었기에 또래 親舊들보다 오래 걸렸지만 繼續 挑戰할 수 있었다”고 고마움을 傳했다.

박단油는 KLPGA 正規투어를 向한 自信感을 드러냈다. “어린 後輩들과 競爭해야 하는 面도 있지만 내 經驗과 實力을 바탕으로 2022年에는 正規투어 優勝을 해보고 싶어요.”

生涯 單 한 番뿐인 新人王을 向한 意欲도 넘쳐 보인다. 박단油價 올해 最高 루키에 오른다면 2018年 스크린 골프 G투어 受賞에 이어 스크린과 필드에서 모두 新人賞을 차지하는 眞記錄도 세운다.

正規투어에서 살아남기 위한 重要한 열쇠로는 剛한 體力을 꼽았다. 每週 大會가 連續되기 때문에 體力이 받쳐줘야 제 實力을 發揮할 수 있다는 것. 冬季訓鍊에서도 强度 높은 웨이트 트레이닝 等으로 筋力을 끌어올리는데 集中하고 있다. 다음달부터 두 달 동안 濟州에 訓鍊 캠프를 차리기로 했는데 아이언 샷의 正確度를 높이고, 드라이버 飛距離를 늘리는 것도 課題다. 올해는 필드 골프에만 專念할 計劃.

● “스크린 골프가 필드 골프 向上의 補藥.”
스크린골프 G투어에서 차분하게 퍼팅을 하고 있는 朴壇壝. 精巧한 퍼팅은 그의 長點으로 꼽힌다. 골프존 提供
흔히 스크린골프에 集中하다보면 필드 골프에서 感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通說도 있다. 박단油 亦是 “필드 골프만 치는 選手였기 때문에 처음에는 스크린 골프에 對해 잘 모르기도 했고, 필드 골프에 別 도움이 안 된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털어놓았다. 막상 直接 接해 본 스크린골프는 달랐다. “G투어를 始作한 2018年에는 스크린 골프 技術이 많이 向上돼 필드 골프와 비슷한 球質과 거리를 驅使할 수 있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오히려 스크린골프는 距離感과 方向性을 畵面으로 볼 수 있어서 퍼터 距離感이나 本人의 샷 球質, 距離感을 確實히 練習할 수 있어 필드에서도 큰 도움이 됐어요.”
박단留意 G투어 베스트 스코어는 2019年 롯데렌터카 5次戰에서 記錄한 62打. 필드 골프 最低打倒 지난해 湖畔 드림투어 3次戰 1라운드에서 作成한 62打로 같다. 스크린 골프에서는 21언더파 51打를 친 적이 있다는데 코스는 골프존카운티 茂朱CC였다고. 18홀을 도는 동안 이글 4個, 버디 13個, 파 1個를 적었다. 박단油는 “이벤트였고, 레이디 티에서 친 記錄이긴 해도 잊지못할 라운드였다”며 웃었다. 스크린골프에서 홀인원을 7番 했다고 한다.

2018年 드림투어에서 賞金 58萬8500 원을 벌어 랭킹 141位였던 그는 이듬해 스크린 골프 G투어에서 3722萬 원을 받은데 이어 2020시즌 G투어 賞金額은 7255萬 원까지 늘었다. 出衆한 技倆을 펼쳐 ‘믿步朴(믿고 보는 朴壇壝)’라는 別名까지 붙었다.

박단油 스크린, 필드 골프 투어 賞金 比較
지난해 스크린 골프와 필드 大會에서 모두 優勝할 수 있었던 데 對해 박단油는 “꾸준한 스윙과 숏게임 練習을 G투어에 椄木시켜 좋은 成跡을 만들어냈고, 그 기운과 自信感이 드림투어로 連結됐다”고 說明했다. 그러면서 스크린골프價 골프 大衆化를 이끌었다고 强調했다. “스크린 골프는 필드 골프보다 時間과 場所, 經濟力에 크게 影響을 받지 않아서 男女老少 누구나 쉽게 골프를 接할 수 있게 합니다. 그래서 아마추어 분들이 보다 쉽게 골프에 入門하게 된 것 같아요.”

골프존 關係者는 “필드 골프를 하다가 스크린 골프에서 活動하는 選手들은 大部分 어프러치, 퍼팅을 어려워하는 데 박단油 프로는 쇼트게임이 特別한 强點을 지녔다”고 評價했다.

● “100m 以內 어프로치는 짧고 剛하게.”
스크린 골프에서 强者로 이름을 날리다 올시즌 KLPGA 1部 투어에 처음으로 出戰하게 된 朴壇壝. KLPGA 提供
박단留意 長點은 100m 以內 距離의 어프로치 샷이다. 65m 以內에서는 58度. 75m는 54度, 85m는 50度, 95~100m는 피칭웨지를 使用한다. 그는 “100m 以內의 샷을 가깝게 붙이기 위해서는 짧고 强한 스윙을 練習하는 것을 推薦한다”며 “거리를 調節하기 위해서 큰 스윙으로 손을 쓰거나 힘을 調節하기보다는 내가 할 수 있는 100% 스피드와 힘으로 스윙크기를 調節한다면 더 一貫性 있는 샷을 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김재열 SBS解說委員은 “박단油 選手는 거리 보다는 正確度로 勝負를 하는 選手다. 무엇보다 퍼트 能力이 뛰어나다”며 “차분하고 沈着한 性格을 지녀 올 시즌 꾸준함과 一貫性을 期待한다”고 말했다.

2022시즌 KPGA 正規투어에 新人으로 뛰어드는 박단油는 豪快한 드라이버 스윙을 지녔다. 박준석 作家 提供
박단類와 클럽 契約을 한 캘러웨이골프 코리아 손형우 피터는 “박단油 프로 스윙의 長點은 넓은 아크를 그리는 시원한 풀스윙을 가졌다”며 “어택 앵글이 높아 좋은 彈道를 낸다”고 分析했다. 손 피터는 또 “下帖 回轉을 重視하고 일정한 리듬감을 形成하는 데 重點을 둔 스윙이라 正確度가 높다”고 덧붙였다.

박단油價 골프와 因緣을 맺은 건 初等學校 5學年 때다. 어머니를 따라서 室內 演習場에 갔다가 혼자 스윙하는 모습을 본 레슨프로의 勸誘로 始作했다. 필드에서 길을 잃었던 그가 처음 골프채를 잡은 室內에서 希望을 찾았다고 해야 할까. “저마다 目標는 달라도 그 目標를 向해 다양한 길을 걸어보면 좋겠어요. 挑戰과 經驗을 통해 올라설 수 있어요.”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스포츠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