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外國人, 대낮 主 活動舞臺는 ‘신촌’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서울 外國人, 대낮 主 活動舞臺는 ‘신촌’

入力 2022-06-28 03:00 업데이트 2022-06-28 03:0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서울市, 外國人 生活人口 分布 發表 낮에 外國人들이 가장 많이 活動하는 서울 地域은 ‘신촌’으로 나타났다. 外國人 登錄人口는 西南圈(구로·衿川·영등포구)에 集中된 反面, 生活人口(調査時點 該當 地域에 머문 사람 數)는 서울市 全域에 比較的 고르게 分布돼 있었다.

서울市가 이 같은 內容이 담긴 ‘서울市 外國人 生活人口 分布’를 27日 發表했다. 外國人 支援 政策에 活用하기 위해 KT, 移民政策硏究院과 公共빅데이터 및 通信데이터를 活用해 分析한 結果다. 이番 調査 對象者는 KT 加入者 中 國內에 90日 以上 滯留한 長期滯留 外國人이다. 調査 時點은 올 4月 4日 午前 3時와 午後 3時다.

調査 結果를 바탕으로 推算한 바에 따르면 午前 3時 基準으로 서울市 外國人 生活人口는 38萬4036名으로 3月 末 登錄人口人 36萬3887名보다 많았다. 낮 時間帶인 午後 3時 生活人口는 37萬6296名이었다.

낮 生活人口 數는 서대문구 新村洞이 1位였고, 영등포구 대림2洞과 大林3棟, 구로구 구로2棟이 2∼4位였다. 麻浦區 西橋洞과 종로구 혜화동, 광진구 화양동, 江南區 驛三1棟 等이 그 뒤를 이었다. 西南圈은 生活人口가 登錄人口보다 적었지만 東大門·廣津·麻浦·용산구는 生活人口가 登錄人口보다 많았다. 西南圈에 居住하는 外國人들이 낮에는 比較的 다양한 地域에서 活動한다는 뜻이다.

專門人力은 相對的으로 龍山·瑞草·麻浦·江南에서 높은 比率을 차지했다. 留學生은 大學校 隣近인 東大門·西大門·城北·廣津·관악 等에서 많았다. 年齡帶別로 20代는 大學街가 있는 東大門·西大門·城北·廣津·鍾路 等에 많았으며 30, 40代는 龍山·江南·瑞草·送波에 많았다.

김선순 서울市 女性家族政策室長은 “生活人口는 行政統計人 登錄人口보다 都市·行政서비스 需要를 더 잘 反映한다”며 “自治區別 外國人 生活人口 特性에 맞는 政策들을 마련해 글로벌 都市 競爭力을 强化하겠다”고 말했다.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