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運轉할 技士가 모자라요”… 釜山地域 택시業界 經營難 深刻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運轉할 技士가 모자라요”… 釜山地域 택시業界 經營難 深刻

入力 2022-06-28 03:00 업데이트 2022-06-28 03:0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運轉技士 없어 191代 中 70代 稼動
金輪産業 “來달부터 無期限 休業”
코로나로 宅配 等으로 記事들 吏職
組合側, 月給制 法案 廢止 等 要求
24日 釜山 水營區 ㈜金輪産業 車庫地에 運行하지 않는 택시가 駐車돼 있다. 金輪産業은 택시技士들이 大擧 移職하면서 赤字가 持續되자 다음 달부터 休業하기로 決定했다. 釜山法人택시組合 提供
釜山地域 택시業界가 運轉技士 不足 等으로 深刻한 經營難을 呼訴하고 있다. 택시業界는 料金 規制를 풀거나 다른 大衆交通처럼 損失 報償을 해달라고 釜山市에 要求하고 나섰다.

27日 釜山法人택시組合에 따르면 ㈜金輪産業이 다음 달 1日부터 無期限 休業에 들어간다. 1978年부터 44年째 運營 中인 金輪産業은 “最近 3年間 累積 赤字가 18億 원에 達하는 데다 保有 中인 택시 191代 中 70代 程度만 稼動돼 經營이 不可能한 狀況”이라고 組合 側에 通報했다. 金輪産業 側은 組合에 “每달 5000萬 원 相當의 赤字를 보고 있는데, 賣却조차 如意치 않아 一旦 政府 支援을 받으면서 方案을 찾기로 했다”고 說明했다.

政府는 旅行業 等 코로나19 餘波로 被害가 큰 業種을 特別雇傭支援業種으로 指定해 休業手當 等을 支援 中이다. 택시運送業은 올 3月에 追加 指定됐다.

組合 關係者는 “택시會社는 騎士들의 社納金만으로 運營되기 때문에 保有 택시의 80% 程度는 稼動이 돼야 經營이 可能하다”며 “記事들이 大擧 離脫해 輸入이 크게 줄어든 狀況에서 經營職 月給, 車輛 部品非 等 各種 固定費는 每年 오르고 液化石油가스(LPG) 料金은 너무 치솟아 釜山 택시會社 96곳 모두 赤字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現在 다른 택시會社 10餘 곳도 賣却이 如意치 않아 金輪産業처럼 休業을 考慮 中이라고 한다.

組合에 따르면 2020年 1月 基準 1萬1000餘 名이었던 釜山地域 택시技士 數는 現在 7000餘 名으로 4000名이나 줄었다. 新種 코로나바이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으로 乘客이 急減하자 相當數 技士들이 宅配나 貨物運送, 代理運轉 業體 等으로 移職하며 택시技士 數가 크게 減少한 것으로 알려졌다. A業體 代表는 “保有한 택시 稼動率이 2年 넘게 折半을 못 채우는 사이 빚이 10億 원 넘게 불었다”며 “會社는 3年 連續 赤字가 나면 金融圈 貸出이 막히기 때문에 同種 業界 大部分 벼랑 끝에 몰렸다”고 하소연했다.

이에 釜山市가 택시 基本料金 引上과 甘茶 等으로 支援에 나섰지만 效果는 未備한 實情이다. 市 關係者는 “코로나19로 어려운 時期임에도 料金을 올렸고, 54億 원의 豫算을 들여 택시를 사들였지만 記事 數가 워낙 많이 줄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時가 지난달 末까지 實施한 올해 택시減車補償事業은 194臺를 目標로 했는데, 申請은 1000臺가 넘었다.

택시業界는 料金 規制를 풀거나 다른 大衆交通처럼 損失 報償을 해달라고 要求하고 있다. 市는 지난해 準公營制 等으로 都市鐵道와 市內버스에 各各 3046億 원과 3671億 원을 支援했다. 反面 택시는 이 같은 支援 없이 料金을 制限하고 있다. 다만 詩는 지난해 12月 物價對策委員會를 열어 4年 3個月 만에 택시 基本料金을 2800원에서 3300원으로 引上했다.

양원석 釜山택시組合 企劃勞務部長은 “物價와 最低賃金 引上 幅에 비해 基本料金 引上은 제자리 水準이다. 技士들이 떠나는 가장 큰 理由는 일하는 만큼 돈을 벌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組合 側은 이에 더해 料金 自律化 導入, 法人택시 리스第 許容, 技士 月給制 法案 廢止 等을 要求하고 있다. 釜山택시組合 장성호 理事長은 “料金을 市場의 選擇에 맡기지 않으려면 準公營制에 準하는 財政 支援이나 리스第 等 다양한 雇傭 形態를 保障해 줘야 한다”며 “現 狀況이 繼續되면 택시 業體는 줄倒産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강성명 記者 smkang@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