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濟州道 海洋水産硏究院, ‘갯녹음’ 解消 블록 開發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濟州道 海洋水産硏究院, ‘갯녹음’ 解消 블록 開發

入力 2022-06-28 03:00 업데이트 2022-06-28 03:0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海藻類 生育 블록 만들어 實證試驗 濟州道 海洋水産硏究員은 마을漁場에 漸次 擴散하고 있는 ‘갯녹음’ 現象을 解消하기 위해 海藻類 生育 블록을 開發하고 現場 實證試驗을 推進한다고 27日 밝혔다.

海洋水産硏究員은 갯녹음 現象이 發生한 마을漁場의 生態系를 復元하기 위해 ㈜同性海洋과 海藻類 生育 블록을 共同 開發하고 지난해 11月 濟州市 구좌읍 평대리 마을漁場 水深 5∼6m에 33個를 設置했다.

갯녹음이란 沿岸의 巖盤 地域에서 海藻類가 사라지고 石灰 潮流가 달라붙어 흰色으로 變하는 現象이다. 海女의 主要 操業 場所인 마을漁場은 갯녹음 現象이 水深 7m 範圍까지 擴散하면서 所得에 惡影響을 미치고 있는 實情이다.

이番에 設置한 海藻生肉用 블록은 길이 40cm, 높이 35cm, 무게 85∼90kg으로 安定性을 考慮해 正六角形 模樣으로 만들어졌다. 海藻類의 生長 促進 誘導를 위해 블록 內部에 營養念(無生物의 生育과 增殖에 必要한 無記性 元素)을 넣은 게 特徵.

지난 4個月 동안 水中 모니터링을 實施한 結果 安定性, 小型 著書生物 棲息處 提供, 海藻類 附着場所 役割 等에서 肯定的인 效果를 確認했다.

고형범 濟州道 海洋水産硏究院長은 “追加 實證試驗 및 關聯 機關 團體 等과의 協業을 통해 海藻生育 블록 普及 方案을 마련하겠다”며 “앞으로도 마을漁場 生態 環境에 적합한 海藻類의 移植 技術 等을 開發해 보다 效果的인 復元 方案을 提示하겠다”고 말했다.


임재영 記者 jy788@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