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尋常찮은 원숭이痘瘡…疾病廳 “國內 發生 對備 診斷體系 構築”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닷컴 | 社會

尋常찮은 원숭이痘瘡…疾病廳 “國內 發生 對備 診斷體系 構築”

入力 2022-05-22 12:17 업데이트 2022-05-22 12:23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最近 유럽과 北美 等地에서 원숭이痘瘡 感染 事例가 잇따르는 가운데, 疾病管理廳은 國內 發生에 對備해 檢査體系를 構築 完了했다고 22日 밝혔다.

원숭이痘瘡(monkeypox)은 世界的으로 根絶 宣言된 사람痘瘡과 類似하나, 傳染性과 重症度는 낮은 바이러스性 疾患이다. 世界保健機構(WH0)에 따르면 원숭이痘瘡은 2~4週間 症狀이 持續되며 大部分은 自然 回復된다. 最近 致命率은 3~6% 內外다. 發熱, 惡寒, 頭痛, 림프節浮腫, 電信과 特히 손에 퍼지는 水痘 類似 水疱性 發疹이 特異症狀이다.

疾病의 傳播는 病變, 體液, 呼吸器 飛沫 및 寢具와 같은 汚染된 物質과의 接觸을 통해 사람 間 傳染된다. 그間 아프리카 地域을 中心으로 發生했으나 最近 몇 週 사이에 유럽과 北美의 여러 나라에서 確認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發生은 報告되지 않았다.

疾病廳은 “最近 異例的 流行의 原因에 對한 世界的 情報가 없고 海外旅行 增加와 比較的 긴 潛伏期로(통상 6~ 13日, 最長 21日) 國內 流入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는 狀況”이라며 “그間 未來 感染病에 對備한 診斷體系 構築을 持續的으로 推進해 왔으며, ‘원숭이痘瘡 診斷檢査法 및 試藥’ 開發과 評價까지 完了했다”고 說明했다.

診斷檢査法은 實時間 遺傳子檢査法(Realtime-PCR)으로 100個 程度 바이러스까지 檢出 可能한 檢出敏感度를 가지고 있으며, 現在 疾病管理廳에서만 檢査가 可能하다.

疾病廳은 “원숭이痘瘡이 國內에 流入되었을 때 迅速히 患者를 鑑別함으로서 流行을 效果的으로 遮斷 할 수 있는 體系를 마련한 것에 意味가 있다”고 敷衍했다.

아울러 “海外 發生을 注意깊게 모니터링하고 있는 한便 國內發生에 對備해 醫協, 關聯 學會 等과 情報를 共有하고 있다”며 “앞으로 狀況變化에 따라서는 管理對象 海外感染病 指定 等도 檢討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혜린 東亞닷컴 記者 sinnala8@donga.com
오늘의 推薦映像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