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釜山 最高 激戰地 海雲臺區, 民主-國民의힘 불꽃튀는 맞對決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釜山 最高 激戰地 海雲臺區, 民主-國民의힘 불꽃튀는 맞對決

入力 2022-05-20 03:00 업데이트 2022-05-20 05:04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選擇! 6·1地方選擧]
現職 區廳長 프리미엄 홍순헌에 競選 餘勢 몰아 金性洙 挑戰狀
“票心은 우리便” 兩黨 勝利 自身
16個 區郡으로 이뤄진 釜山에서 6·1地方選擧의 基礎自治團體長 最高 激戰地로 꼽히는 곳은 斷然 海雲臺區다. 有權者만 34萬 名에 人口密度도 높아 選擧에 對한 關心이 뜨겁다.

이番 選擧는 現職 區廳長 프리미엄을 쥔 더불어民主黨 홍순헌 候補(59)와 많은 競爭者를 競選에서 따돌리고 選出된 國民의힘 金性洙 候補(56) 間의 맞對決로 치러진다.

민주당은 釜山 基礎自治團體長 16곳 中 6곳 以上, 國民의힘은 16곳 全體 席卷을 노리고 있다. 海雲臺區는 兩黨 모두 勝利를 自信하는 곳 가운데 하나다.

海雲臺區의 有權者 票心은 가늠하기 쉽지 않다는 分析이 많다. 2018年 地方選擧에서 뽑힌 地域區 市議員 4名은 모두 민주당이지만, 2020年 國會議員選擧에서 뽑힌 두 名의 國會議員은 모두 國民의힘 所屬이다. 20代 大統領選擧에서는 國民의힘 尹錫悅 候補가 60.39%(15萬6792票)를 얻어 35.68%를 얻은 李在明 候補를 24.71%포인트 差로 壓倒했다. 釜山 全體의 尹 候補와 李 候補 得票率 差異(20.1%포인트)보다도 크다.

19代 大選에서는 文在寅 候補 38%, 洪準杓 候補 30%, 安哲秀 候補가 18%를 얻었다. 19代 大選과 2018年 地方選擧에서는 우동·中東은 國民의힘 候補가, 좌동·盤如洞·반송동은 民主黨 候補가 宣傳하는 樣相을 보였으나 20代 大選에서는 國民의힘이 거의 모든 棟에서 이겼다.

國民의힘 金 候補는 警察 出身의 政治 新人이다. 區廳長 候補 競選에서 市·區議員으로 認知度를 쌓은 5名의 競爭者를 1·2次 競選에서 모두 누르고 最終 候補가 됐다. 市民에게 候補 適合性을 묻는 輿論調査 方式의 競選에서 金 候補는 ‘斬新함’을 가장 큰 競爭力으로 評價받았다는 分析이다.

警察隊 6期 出身인 金 候補는 海雲臺警察署長 等 4番의 署長職과 釜山警察廳 女性靑少年課長 等을 歷任하며 30年 넘게 警察 行政을 두루 거쳤다.

金 候補는 “豫備候補 登錄 後 새벽 5時부터 다음 날 午前 1時까지 有權者들을 密接하게 만나며 眞情性을 呼訴하고 있다”라며 “40年 넘게 살며 구석구석을 잘 아는 해운대구를 더 살기 좋고 安全한 곳으로 만들겠다”고 抱負를 밝혔다.

金 候補는 主要 公約으로 △센텀2地區 都市尖端産業團地 造成 △海雲臺 東西地域 均衡發展 △터널 開通을 통한 交通停滯 解消 等을 내세웠다.

再選에 挑戰하는 洪 候補는 지난 4年間 政治色을 드러내지 않고 進步와 保守를 아우르는 舊正을 펼쳤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洪 候補는 “大統領이나 國會議員은 政治를 해야 하지만 區廳長은 政治가 아닌 行政을 해야 하는 자리”라면서 “黨을 超越해 海雲臺의 未來비전을 提示하고 그 任務를 完遂할 自信이 있다”고 强調했다. 洪 候補는 壯山을 舊笠公園으로 指定했으며 100年 가까이 統制됐던 이 山의 頂上 開放을 推進한 點을 그의 代表 成果로 꼽고 있다.

洪 候補는 ‘均衡發展’을 代表 公約으로 내세웠다. 반여·반송동 等 住居環境이 劣惡한 原都心 地域에 再開發을 推進해 富村인 우동 마린시티 等과 都市 밸런스를 맞추겠다는 것.

洪 候補는 東亞大 土木工學科를 卒業하고 博士學位를 取得한 뒤 釜山大 土木工學科 敎授를 지낸 ‘都市工學專門家’로 評價받는다. 2004年 再·補闕選擧와 2006年 地方選擧에서 모두 落選했으나 2018年 地方選擧에 出馬해 52.53%를 得票하며 區廳長에 當選됐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