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間이 未來世代 코딩敎育 물꼬”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民間이 未來世代 코딩敎育 물꼬”

入力 2022-05-19 03:00 업데이트 2022-05-19 03:0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23日 EDUTV스마트敎育財團 敎材說明會
尹錫悅 政府가 110大 國政課題로 提示한 ‘100萬 디지털 人材 養成’에 呼應하는 코딩 敎育 敎材 說明會가 열린다. EDUTV스마트敎育財團은 23日 서울 CTS멀티미디어센터 콘퍼런스홀에서 ‘다음 世代 코딩 敎育 敎材 說明會’를 열고 財團이 開發한 敎材의 特性과 敎育課程을 提示한다.

說明會에서는 EDUTV스마트敎育財團이 소프트웨어(SW) 敎育機關인 폴리곤에이드와 共同으로 開發한 ‘신나고 힘나는 코딩 어드벤처’ 敎材가 紹介된다. EDUTV스마트敎育財團이 出刊한 이 敎材는 初等學校 低學年부터 中高等學生까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코딩을 배우며 컴퓨팅 思考力과 創意力을 키우도록 構成돼 있다. 敎材에서 다루는 內容은 유튜브 映像으로도 製作됐다. 정웅열 韓國情報敎師聯合會 會長(京畿 고양시 백신중 敎師)의 코딩 敎育의 重要性과 方向, 敎師와 父母의 役割에 對한 講演도 열린다.

第20代 大統領職引受委員會는 이달 發表한 國政課題에서 初·中等 SW 및 人工知能(AI) 敎育 必須化를 위해서 디지털 基盤 敎育을 위한 敎育課程 全面 改正, 에듀테크 活用 活性化 및 新技術 適用 敎育 콘텐츠 開發에 政策 力量을 集中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여기에는 SW·AI 專門人材 養成을 위한 英才學校 運營 및 마이스터高 指定 擴大도 들어있다. 關鍵은 實行이다. 디지털 敎育을 强調하는 專門家들은 進學 爲主 敎育이 主流인 韓國 敎育에서 코딩 敎育이 갖는 意味를 어떻게 敎育 需要者들에게 인식시킬 것인가에 對한 苦悶도 必要하다고 助言한다. 政府의 코딩 敎育 擴大 强化에 對한 政策은 歡迎하지만 效果를 보려면 迅速한 實行과 함께 雰圍氣 造成도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民間人 EDUTV스마트敎育財團이 나서는 것도 雰圍氣 造成 및 方向性 提示에 肯定的일 것으로 展望된다. 감경철 EDUTV스마트敎育財團 理事長은 敎材 說明會를 연 理由를 “敎育部 等 政府와 公共機關이 未來世代 디지털 敎育에 迅速히 나서기 어려운 事情을 勘案해 民間이 나서 물꼬를 터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감 理事長은 韓國의 初中高校學生들은 12年間 51時間의 디지털 敎育을 받지만 美國의 또래들은 416時間을 받고 있는 現實을 指摘하며 “只今 隔差를 줄이지 못하면 ‘디지털 邊方’으로 轉落할 것”이라고 憂慮했다.

EDUTV스마트敎育財團은 韓國의 代表 情報技術(IT) 企業들과 힘을 모아 敎育隔差 解消와 自發的 디지털 敎育 參與를 誘導할 方針이다. 또 다양한 SW 敎區 業體들과 協業을 통해 敎育課程을 開發하고 初·中等學生들 對象으로 ‘찾아가는 코딩敎室’도 運營할 豫定이다. 다음 달에는 不足한 情報敎師를 養成하기 위해 △SW 講師 養成 過程 △創意人材 思考力 敎育 指導士 過程 △父母들을 위한 엄마標 코딩 敎育 過程을 開設한다. 低所得層·多文化·한父母家族 子女들을 위한 無償敎育度 支援할 方針이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