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明, ‘조카 殺人’ 損賠訴에 ‘혜경궁 金氏’ 事件 辯護士 委任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닷컴 | 社會

李在明, ‘조카 殺人’ 損賠訴에 ‘혜경궁 金氏’ 事件 辯護士 委任

入力 2022-05-16 15:12 업데이트 2022-05-16 15:3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常任顧問이 조카가 저지른 殺人事件의 被害者 遺族이 낸 損害賠償 請求 訴訟 裁判에서 側近인 나승철 辯護士를 代理人으로 選任했다.

16日 法曹界에 따르면 이 顧問은 事件을 審理하는 서울중앙지법 民事28單獨 이유형 部長判事에게 最近 나 辯護士를 代理人으로 指定하는 委任書를 提出했다.

나 辯護士는 이 顧問이 京畿道 知事로 在職할 當時 京畿道 顧問 辯護士를 맡았고 20代 大選에서는 選擧캠프 法律支援團長을 지내는 等 이 顧問의 側近으로 活動했다.

나 辯護士는 이 顧問이 親兄을 强制로 病院에 입원시킨 嫌疑로 起訴됐을 때와 ‘혜경궁 金氏’ 疑惑에 휘말렸던 李 顧問의 배우자 김혜경 氏를 辯護하기도 했다.

또한 올 3月에는 이 顧問의 ‘辯護士費 代納 疑惑’에 連累돼 參考人 身分으로 檢察에 召喚돼 調査를 받은 것으로 傳해졌다.

李 顧問의 조카 金某 氏는 2006年 5月 自身과 사귀다 헤어진 A 氏의 自宅에 찾아가 A 氏와 그의 어머니를 凶器로 殺害했다. 金 氏는 刑事裁判 1·2審 모두 無期懲役을 宣告받은 뒤 上告를 取下해 判決이 그대로 確定됐다.

當時 1審과 2審 辯護를 맡았던 이 顧問은 金 氏가 心神微弱 狀態였다고 主張했다. 이 發言은 大選 當時 再照明돼 論難이 됐다. 李 顧問은 “제 一家 中 日人이 過去 데이트 暴力 重犯罪를 저질렀는데 그 家族들이 辯護士를 選任할 形便이 못돼 一家 中 唯一한 辯護士인 제가 辯論을 맡을 수밖에 없었다”고 解明했다.

그러자 A 氏의 遺族은 ‘殺人 事件’을 ‘데이트 暴力’으로 指稱해 精神的 苦痛을 받았다며 李 顧問을 相對로 지난해 12月 1億 원의 損害賠償 請求 訴訟을 提起했다.

조유경 東亞닷컴 記者 polaris27@donga.com
오늘의 推薦映像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