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學點銀行制로 다양한 融合學問 導入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學點銀行制로 다양한 融合學問 導入

入力 2022-03-24 03:00 업데이트 2022-03-24 03:0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漢陽大
漢陽大 提供
東洋學科 西洋學, 人文學과 빅데이터 等 다양한 學問 分野 間 接合을 통해 創意的 人材 養成을 目標로 하는 融合學問이 注目받고 있다. 最近 一部 大學願 碩·博士 過程에서 運營되던 融合學問이 首都圈 大學 4年制 學士 過程에서도 선보였다. 漢陽大 에리카(ERICA)캠퍼스 社會敎育院에서 敎養 科目으로 開設한 學點銀行制다.

한양대는 2022學年度부터 一定 基準 學點을 履修할 境遇 한양대 總長 名義의 學事 學位를 授與하는 學點銀行制를 大幅 擴大 改編하면서 一部 融合學問 過程을 導入했다. 心理學 專攻 코스에 9個의 東洋文化學을 敎養科目으로 編成한 것이다. 敎養科目은 純粹 人文學 4科目(東洋文化史, 東洋思想의 展開, 儒敎文化의 理解, 東西文化交流史), 韓國學 3科目(韓國民俗文化史, 韓國民衆生活史, 韓國의 留學思想), 東洋의 人문응용學 2科目(生活風水, 生活力學)으로 構成돼 있다.

한양대 社會敎育院 關係者는 “旣存 心理學 科目(專攻必修 8科目+專攻選擇 12科目)에 東洋文化學을 敎養 科目으로 配置한 것은 東洋 人文學을 習得함으로써 21世紀 未來社會를 先導해 나갈 智慧와 能力을 갖춘 실龍仁乙 排出하기 위한 目的”이라고 밝혔다. 이를테면 東洋의 力學이나 風水學에서 數千年間 쌓아온 빅데이터는 現代 心理學에서도 應用이 可能하며, 나아가 東洋人의 情緖와 思惟體系를 다루는 東洋 人文學은 心理學 硏究 및 發展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便 9個 東洋文化學 敎養 科目은 프로그램이 安定的으로 運營될 境遇 心理學 專攻뿐만 아니라 經營學·커뮤니케이션디자인學·體育學·平生敎育社 專攻 等으로 擴大 適用할 豫定이라고 한다.

命理學과 風水學 等 東洋文化學은 首都圈 一部 사이버大學에서 敎科 過程이 運營되고 있었으나, 漢陽大 에리카 캠퍼스 社會敎育院에서 最初로 學位를 認定하는 學點銀行制로 開設되면서 本格的인 制度圈 編入이 期待되고 있다.

漢陽大 融合産業大學院 박정해 敎授는 “學點銀行制를 통해 心理學을 專攻한 學生들은 奬學金 惠澤 等을 附與해 本校 融合産業大學院의 東洋學 碩士 課程까지 履修할 수 있도록 支援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朴 敎授는 融合産業大學院에서는 風水學과 命理學 等 東洋學 碩士 過程이 運營되고 있으며 融合學問 體系로 敎科目을 編成해 놓았다고 말했다. 風水學과 IT技術을 椄木시킨 ‘IT基盤風水硏究’, 風水學과 美學이 結合된 ‘風水美學硏究’, 命理學과 社會學 或은 心理學이 連結된 ‘命理學과 人間關係論’과 ‘命理學과 職務特性’ 等은 旣存 敎科目에서는 볼 수 없었던 코스다. 特히 風水學은 最近 建築, 不動産, 造景, 都市工學, 인테리어 等 多樣한 分野에 걸쳐 活用되면서 隱退를 앞둔 中壯年層으로부터 큰 關心을 끌고 있다고 한다.

晩學의 꿈을 키우거나 일과 學業을 竝行하는 이들이 主로 利用하는 學點銀行制는 土曜日과 日曜日, 에리카 캠퍼스에서 授業이 이루어진다.


안영배 記者 ojong@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