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行安部 ‘地域主導型 靑年일자리事業’으로 地方에 定着하는 靑年들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行安部 ‘地域主導型 靑年일자리事業’으로 地方에 定着하는 靑年들

入力 2022-01-21 03:00 업데이트 2022-01-21 03:21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地自體가 靑年일자리事業 만들면 政府가 賃借料-投資費 等 支援
AI 關聯 일자리 斡旋 擴大 計劃… 參加者 97% “勤務形態 等 滿足”
地域社會 共同體 活性化에 寄與
行政安全部의 地域主導型 靑年일자리 事業으로 就業에 成功한 김태완 氏(왼쪽 寫眞)와 최은비 氏. 金 氏는 月貰 等을 支援받으며 國內 唯一의 세일링 요트 製作業體를 創業할 수 있었고, 崔 氏는 自身이 直接 企劃한 商品으로 賣出 目標額을 超過 達成하는 成果를 거뒀다. 김태완·최은비 氏 提供
김태완 氏(42)가 釜山 機張郡에서 2020年 5月 創業한 ‘코어세일’은 ‘세일링 요트’(돛이 달린 요트) 製作 및 修理 業體다. 獨逸에서 3年間 工夫하며 요트 製作業體 創業이 可能한 세일메이커 資格證까지 땄던 金 氏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으로 2020年 3月 急히 歸國했다. 하지만 세일링 요트 文化가 大衆化된 獨逸과 달리 關聯 事業이 未備한 國內에서는 일자리를 求하기가 힘들었다. 金 氏가 創業을 決心한 理由다.

創業을 알아보던 中 金 氏가 가장 苦悶했던 것은 賃借料였다. 요트를 만들려면 넓은 空間이 必要했고 初期 投資費用이 많이 들었다. 이때 金 氏는 行政安全部의 ‘地域主導型 靑年일자리事業’ 中 하나인 釜山 機張郡의 ‘靑年드림 創業 支援 事業’을 통해 1年 8個月間 每달 月貰 40萬 원과 요트 材料費 等 約 2000萬 원을 支援받았다.

金 氏는 “한 달 月貰가 100萬 원이나 나가는 狀況에서 다달이 들어오는 돈이 正말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이제 레저用 요트를 修繕하는 사람들은 勿論이고 國家代表를 꿈꾸는 어린 세일링 選手들도 金 氏의 가게를 찾는다. 創業 初期 한 달에 300萬 원 程度였던 賣出은 最近 1500萬 원까지 올랐다.
● ‘上向式 모델’로 靑年 地域 定着 誘導
行政安全部는 金 氏와 같은 靑年들을 支援하는 地域主導型 靑年일자리 事業을 통해 靑年들의 地域 定着을 誘導하고 있다. 地方自治團體가 願하는 靑年일자리 事業을 만들면 行安部價 支援하는 上向式 모델로 滿 39歲 以下가 對象이다. 2018年부터 지난해까지 總 7741億 원의 豫算을 投資했으며 △地域定着支援型 △創業投資生態系造成型 △民間就業連繫型으로 區分해 支援한다. 그동안 中央 部處에서 一括的으로 일자리 政策을 企劃하던 下向式 構造에서 벗어나 地域 實情에 맞게 上向式 모델로 일자리를 만들자는 趣旨로 計劃됐다.

한때 陶藝家를 꿈꾸던 최은비 氏(28·女)도 이 事業에 參與한 뒤 專門 企劃者로 거듭났다. 大學에서 工藝를 專攻한 뒤 프로 陶藝家의 進路를 抛棄했지만 光州市의 ‘靑年일굼 企業相生 일자리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 디자인 會社에 入社한 것.

入社 後 崔 氏가 直接 企劃한 自動車 도어가드 製品은 크라우드 펀딩을 거쳐 賣出 目標額의 3000%를 達成하기도 했다. 崔 氏는 “周邊에 就業을 準備하는 親舊들이 많지 않아 漠漠했는데 이 事業에 參與하면서 面接 機會는 勿論이고 會社 內 에티켓, 勞動法 等 다양한 情報를 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參加 靑年 大部分 “全般的 滿足”
行安部 調査 結果 實際 靑年들의 事業 滿足度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事業 初期인 2018年 參與者 中 85.8%가 “全般的으로 이 事業에 滿足한다”고 應答했는데, 지난해 이 比率은 97.1%까지 올랐다. 만족하는 分野는 勤務形態(32.4%), 支援金(27.8%), 自己啓發(17.4%), 事業場 環境(13.3%) 等 巡이었다. 靑年을 雇用하는 企業들도 支援金(26.7%), 企業成長(21.6%), 地域 優秀人材 採用(21.2%) 等에 滿足하는 것으로 調査됐다.

首都圈에 몰려 있는 靑年들이 이 事業을 통해 地方으로 移動하는 效果도 나타나고 있다. 行安部에 따르면 4年間 이 事業에 參與하기 위해 住民登錄을 移轉한 轉入者 數는 9682名으로 全體 參與者(11萬6748名) 中 9%를 차지한다. 特히 2020年 이 事業에 參與하려고 住民登錄을 移轉했다고 答한 3649名 中 792名(21.7%)은 首都圈에서 非首都圈으로 轉入했다. 또 社會的企業과 마을企業 等에 勤務하는 靑年도 16% 程度다. 行安部 關係者는 “이 事業이 靑年들의 地方 移轉과 地域社會 共同體 活性化에 效果를 發揮하고 있다”고 말했다.

經歷이 斷絶됐던 靑年이 地方에 定着한 事例도 있다. 先天的 脊髓 障礙가 있는 김지나 氏(37·女)는 지난해 3月 大邱의 ‘社會的經濟 靑年인턴 事業’에 參與해 地域 라디오放送局에서 일하게 됐다. 5年의 서울살이에 지쳤던 金 氏는 2016年 大學 時節을 보낸 大邱로 다시 내려왔지만 相當 期間 職場을 얻지 못하다가 就業에 成功했다. 金 氏는 “인턴으로 일하면서 성서工團의 移住民 勞動者를 主人公으로 하는 라디오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等 다양한 經驗을 할 수 있었다”며 “事業 德分에 放送製作者라는 새로운 꿈을 꾸게 됐다”고 말했다.

行安部는 當初 限時的 事業으로 進行했던 이 事業을 繼續 推進할 計劃이다. 코로나19로 靑年 雇傭 市場이 惡化되고 있어서다. 올해부터 2024年까지 3年間 進行되는 2段階 事業에서는 4次 産業革命에 맞는 人工知能(AI), 自動化 關聯 일자리 斡旋을 늘릴 豫定이다. 參與者 數 爲主로 集計하던 量的 成果 指標도 改善할 方針이다.

全海澈 行安部 長官은 “地域主導型 靑年일자리 事業으로 人口 減少로 어려움을 겪는 地域 企業의 求人難을 解消하고 靑年 雇傭을 創出하는 等 成果들이 나타났다”며 “앞으로 靑年을 中心으로 地域經濟가 더욱 活性化될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고 말했다.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