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成均館大, AI 맞춤型 敎育課程 革新과 빅데이터 學生成功서비스로 글로벌 리더 育成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成均館大, AI 맞춤型 敎育課程 革新과 빅데이터 學生成功서비스로 글로벌 리더 育成

入力 2021-11-18 03:00 업데이트 2021-11-18 03:0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에듀 엔리치]
성균관대학교(總長 신동렬)는 名實相符한 世界 名門大學으로 인정받기 위한 비전을 發表했다. 理論과 實戰 經驗을 兼備한 人材 養成을 위한 敎育課程 改編에도 힘써왔다.

성균관대는 올 9月 15日 새로운 10年을 準備하는 ‘VISION 2030 宣布式’을 開催했다. 새로운 10年의 비전으로 ‘글로벌 리더 成均館大(The Global Leader, SKKU)’를 提示하며 2030年까지 30個 學科를 글로벌 20位圈 水準으로 跳躍시킨다는 計劃을 發表했다.

이날 신동렬 總長은 “성균관대의 10年 後 모습은 글로벌 플랫폼 大學”이라고 宣言했다. 申 總長은 “플랫폼은 供給者와 需要者가 協力하고 相互作用해 價値를 創出하는 인프라나 環境을 뜻한다”면서 “플랫폼 大學에서는 敎授가 供給者, 學生이 需要者로서 企業體와 産學協力을 통해 知識을 共有하게 된다”고 밝혔다.

글로벌 플랫폼 大學 跳躍을 위한 비전 2030


申 總長이 提示한 글로벌 플랫폼 大學은 서로 다른 專攻의 敎授와 學生이 함께 地域社會 懸案을 解決하는 프로젝트를 遂行한다.

敎授는 硏究 成果를 事業化해 創業하고 企業 專門家가 敎育에 參與해 學生과 實務 經驗을 共有하며 새로운 價値를 創出하게 된다.

VISION 2030을 통해 敎育·硏究·産學協力 分野에서 글로벌 協力을 통한 知識 共有 플랫폼 大學으로 大轉換을 이뤄 急變하는 時代에 對應해 未來 社會 價値를 創出하는 글로벌 리더로 成長한다는 構想이다.

성균관대는 글로벌 플랫폼 大學을 成就하기 위해 敎育, 硏究, 相生發展, 글로벌 브랜드 分野의 發展모델을 提示했다.

自然科學캠퍼스
敎育 分野에서는 글로벌 學習 플랫폼을 통해 海外大學 敎授 및 學生과 함께 學習하고 産業體 關係者와 硏究者까지 參與해 地域社會 問題나 글로벌 이슈 解決 같은 敎育方式 大轉換을 이루는 發展모델이다.

硏究 分野에서는 國際 碩學이 參與하는 글로벌 硏究 스케일업(Scale-up) 플랫폼을 통해 國際 硏究 力量 및 硏究 生産性을 高度化하며 硏究 인프라 革新 및 學問 後續世代 育成에 投資할 計劃이다.

바이오 環境 에너지를 비롯한 人類의 큰 難題를 硏究하는 融合클러스터를 構築해 未來 글로벌 社會問題 解決에 寄與한다.

相生發展 플랫폼은 大學이 社會, 産業과 協力해 價値를 共有하고 共同善(公同善)을 創出하는 것을 目標로 한다. 技術中心社會(팍스테크니카·Pax Technica) 核心 技術 파트너로서 算學 地域 同門 글로벌 大學과 實質的인 파트너십을 構築해 技術, 人力 開發, 社會問題 솔루션을 提供하는 據點大學으로 성장시킬 豫定이다.

有數의 10個 海外 大學과의 協力을 增進한다. 未來志向的이며 挑戰的인 벤처生態系와 企業家精神을 이뤄내 ‘SKKU홀딩스’로 발전시킨다는 構想이다.

글로벌 브랜드 分野에서는 글로벌 브랜드 플랫폼을 만들어 成均館大 브랜드 價値를 높일 計劃이다. VISION 2030을 支援하는 財政을 多角的으로 擴充하고 스마트 캠퍼스 인프라를 構築해 未來形 캠퍼스로 再構造化한다.

申 總長은 “성균관대는 지난 10年間 VISION 2020 및 VISION 2020+를 宣布해 글로벌 리딩 大學으로 跳躍하기 위해 努力한 結果 世界 大學 評價에서 100位 안에 進入하는 等 刮目할 만한 成果를 이뤘다”며 “VISION 2030 宣布를 始作으로 올해는 성균관대가 未來를 이끌창의적 人材를 養成해 世界 名門大學으로 발돋움하는 元年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理論과 經驗 兼備한 未來 人材 養成


성균관대는 올해 敎養과 專攻 過程에 이어 第3의 敎育課程인 DS(Data Science)를 新設했다. 올해 入學生부터는 소프트웨어·人工知能(SW·AI) 敎育을 9學點(理工系 11學點) 履修하도록 했다. 4次 産業革命 時代 言語인 AI를 理解하고 驅使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成均館大만의 特別 卒業 要件인 3品 制度에 AI와 인턴십을 追加했다.

지난해부터 여름放學에 ‘挑戰 學期’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國內 大學 最初로 開設된 挑戰 學期에는 AI 블록체인 프로그래밍을 비롯한 4次 産業 敎科目과 인턴십 같은 現場實習 科目을 新設해 學生들이 學習과 成長의 時間으로 여름放學을 活用하도록 했다.

올해 挑戰 學期는 學生 約 7700名이 AI 關聯 敎科目 外에도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스타 액셀 슐츠의 글로벌 創業 特講, 인플루언서 實習 過程, 大企業의 經營 懸案을 解決하는 앙트레프레너十(entrepreneurship) 프로그램 等을 통해 생생한 現場 知識을 習得했다.

講義 外에도 포스코 三星電子 SK플래닛 같은 글로벌 企業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參與한 學生들은 企業 經營의 話頭인 ESG 關聯 課題나 企業 懸案 關聯 프로젝트를 遂行하며 專攻知識을 實際 適用해보는 經驗을 쌓았다.

人文社會科學캠퍼스
성균관대는 나눠져 있던 學生 對象 서비스를 하나로 모은 學生成功센터를 設立해 成果를 統合 管理하고 있다. 學生成功센터는 學生 相談, 學習 코칭, 就業·創業 멘토링을 비롯한 學生 서비스를 ‘元 클릭’ 提供하는 허브 役割을 한다. 學生 成功을 위한 特講, 세미나 開催부터 願하는 敎授에게 온라인 一對一 學業 및 進路 相談을 받을 수 있는 ‘S-On 시스템’같이 入學부터 卒業까지 전(全)주기적 支援을 하고 있다.

이 結果 성균관대는 最近 5年間 就業率 1位(卒業生 3000名 以上 綜合大學 基準)를 지키고 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로 就業市場이 어려운 狀況에도 非對面 및 AI 面接 對備 프로그램을 提供했다.

올 9月에는 서울 主要 大學들과 함께 메타버스 採用 博覽會를 開催했다. 많은 企業이 常時(隨時) 採用으로 轉換함에 따라 職務 中心 常時 就業 支援 프로그램(職務紹介, 職務特講, 職務別 實戰 模擬面接 等)을 擴大, 强化하고 있다.

卒業生 就業 現況과 狀況을 持續的으로 調査해서 모은 빅데이터를 통해 在學生이 自身의 進路 設計에 必要한 情報를 클릭 한 番으로 照會할 수 있는 ‘챌린지 스퀘어’ 시스템을 運用하고 있다. 이 學生成功포트폴리오 시스템은 卒業者가 어디에 어떻게 就業했는지(사회 進出機關 類型 및 企業·機關名 現況 等), 就業한 學生의 學習 成果는 어땠고 學科와 專攻은 무엇이었는지 같은 情報도 提供한다. 챌린지 스퀘어의 ‘就業 希望 分野別 敎科目 推薦 서비스’ 學生이 希望하는 分野에 最近 3年間 就業한 卒業生들이 履修한 敎科目 리스트를 提供해 스스로 進路 計劃을 세우는 데 利用하도록 했다.

민동용 記者 mindy@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