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조-挑戰-犧牲精神 繼承해 世界經營 이끌 靑年事業家 키우겠다”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창조-挑戰-犧牲精神 繼承해 世界經營 이끌 靑年事業家 키우겠다”

入力 2021-09-30 03:00 업데이트 2021-09-30 03:0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장병주 大宇世界經營硏究會 會長
장병주 大宇世界經營硏究會 會長이 自身의 事務室에서 ‘世界는 넓고 할일은 많다’는 金宇中 會長의 著書를 들고 待遇精神을 말하고 있다. 張 會長은 金宇中 士官學校의 設立 目的이 待遇精神을 바탕으로 靑年들이 世界를 向해 挑戰하고 成就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데 있다고 說明했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옛 大宇그룹 創業者 김우중 氏의 이름을 딴 ‘김우중 士官學校’가 靑年 敎育의 代案을 提示하고 있다. ‘김우중 士官學校’의 正式 名稱은 글로벌 靑年事業家 養成課程(Global Young Business Manager·GYBM)이다. GYBM은 前職 大宇그룹 出身들이 結成한 大宇世界經營硏究會가 2011年부터 始作한 靑年 海外就業 프로그램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泰國, 미얀마 等 4곳에서 學校를 運營 中이다. 7月 11基를 募集했으며 只今까지 輩出된 1250名의 卒業生들이 現地에서 活躍하고 있다. ‘김우중 士官學校’로 불리는 것은 스파르타式 敎育課程, 卒業生들의 責任意識과 끈끈한 紐帶感이 高 金宇中 會長을 연상시킨다는 理由로 言論이 붙인 것이다. 3日 大宇世界經營硏究會에서 장병주 大宇世界經營硏究會 會長을 만나 ‘김우중 士官學校’에 담긴 意味를 들었다. 올해 76歲인 張 會長은 서울대를 卒業한 뒤 34歲인 1979年 대우그룹에 部長으로 入社해 (株)大宇 社長을 지내는 等 20年間 대우그룹에서 일했다. 1999年 대우그룹이 消滅한 뒤로는 20年 동안 創業主인 故 金宇中 會長 옆을 지켰던 ‘骨髓 大宇맨’ 이다.》

● ‘김우중 士官學校’는 글로벌 靑年 事業家 養成이 目標다. 왜 글로벌인가.

“國富를 쌓으려면 좁은 韓國보다는 世界로 進出해야 하기 때문이다. 靑年들이 앞장서야 한다. 靑年들 가운데 20% 程度가 海外로 나가 事業家로 成長한다면 本人의 未來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未來도 달라진다. 대우그룹은 韓國이 아닌 海外에서 돈을 벌어 이를 實證했다. ‘김우중 士官學校’의 一次的인 目標는 靑年들의 海外就業이지만 窮極的으로는 네트워크를 形成해 國富를 쌓고 韓國이 뻗어나가는 데 役割을 하는 靑年 企業家 養成이다.”

● 金宇中 精神이란….

“창조, 挑戰, 犧牲이다. 創造는 새로운 發想과 方法이 있으면 世上에 못할 게 없다는 意味다. 대우그룹은 韓國 最初로 많은 것들을 했다. 1970年代 建設 붐이 일었을 때 다른 會社들은 中東에 갔지만 大宇는 아프리카에 갔다. 採用博覽會度 大宇가 처음 한 것이다. 挑戰은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기꺼이 하는 것이다. 대우그룹은 生命과 財産 等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危險을 무릅쓰고 未修交國인 나이지리아, 리비아, 베트남, 수단에 進出해 國富를 쌓았다. 待遇가 먼저 나갔고 修交로 이어졌다. 犧牲에는 우리 世代가 다음 世代를 위해 犧牲하자는 것으로 個人的인 것도 包含한다. ‘뿌린 씨 열매 거둘 來日에 살자’라는 待遇 家族의 노래에 犧牲의 精神이 들어가 있다.”

● ‘김우중 士官學校’ 敎育의 强點은 무엇인가.

“基本과 實用이 融合돼 있는 것이다. 韓國에는 敎育다운 敎育이 없는데 우리는 人性을 重視하고 社會가 必要한 人材를 길러내는 ‘제대로 된 敎育’을 하고 있다. 自信感과 꿈을 갖는 靑年을 키워내고 있다. 靑年의 特徵은 反抗的인데 이것을 묵히면 社會가 무너진다. 發揮할 수 있도록 雰圍氣를 만들어줘야 한다. 靑年들이 就業이 어렵고 願하는 社會가 아니어서 失望感이 크다는 것을 안다. 敎育이 失望을 肯定으로 바꾸는 데 寄與해야 한다. 우리 敎育을 받은 靑年들은 肯定을 바탕으로 挑戰하고 있다. 主人意識, 責任感, 일을 겁내지 않는 自信感과 實力을 갖고 世上에 나간다.”

● 具體的인 敎育課程은….

“現地化 敎育이 原則이다. 11個月 敎育課程 中 韓國에서는 2個月의 基礎敎育萬 이뤄진다. 모든 過程에 大宇 出身들과 現地 專門 人力이 멘토와 講師로 參與한다. 현지어 敎育과 現地 企業 探訪, 協力 等을 强調한다. 現地 事情을 把握하기 위한 宿題와 奉仕活動, 現地 大學生들과의 매칭 等 現地化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1年도 안되는 敎育期間이지만 敎育時間은 2000時間으로 大學 4年 敎育時間과 비슷하다. 모든 敎育이 合宿敎育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密度가 있다. 卒業生들의 끈끈함이 나오는 祕訣이기도 하다. 學校 運營主體인 大宇世界經營硏究會는 敎育 인프라의 量的, 質的 向上을 위해 專門性을 갖춘 講師, 멘토, 現地 就業處 發掘 等에도 積極的으로 나서고 있다.”

● 卒業生들은 主로 어디서 일하고 있는가.

“現地 企業에서 活潑히 일하고 있다. 一部는 就業 會社를 바꾸기도 하고 國內로 復歸한 境遇도 있다. ‘김우중 士官學校’ 出身들은 現地 入社 1∼2年次에도 90% 以上이 現地에서 勤務하고 있다. 反面 韓國 大企業들이 現地에 派遣한 社員들은 2∼3年 지나면 30% 以上 離脫하고 있다. 現地化 敎育의 優殊成果 卒業生들의 意志가 높은 維持 就業率로 이어지고 있다.”

● 올해 入學生은 前年에 비해 크게 모자란 41名에 그쳤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 19) 때문인가.

“昨年부터 코로나 19 影響과 主要 就業處仁 東南亞의 狀況이 惡化되다 보니 志願者도 例年에 비해 줄었다. 또 靑年世代들의 父母인 586世代들이 子女들의 挑戰을 북돋아주기보다는 安全한 길을 强調한다는 것도 志願者들의 募集에 影響을 미치고 있다. 586世代는 民主化를 이루는 데 寄與했지만 그 過程에서 얻은 成功을 過信해 柔軟性이 不足한 게 原因인 것 같다. 只今 靑年들은 民主化 以後 태어난 世代들로 固定觀念에 얽매이는 걸 싫어하는데 父母들은 自身들의 생각을 子女들에게 强要한다. 틀린 생각이다.”

● ‘김우중 士官學校’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泰國, 미얀마 等 東南亞에만 있다. 特別한 理由가 있는가.

“卒業生들이 就業할 수 있는 與件과 發展 可能性이 學校 設立의 基準이었다. 東南亞 4個國은 人口數와 比率, 敎育熱, 指導者의 開發意志, 資源量 等이 基準에 符合했다. 또 네트워크를 形成하려면 韓國 企業이 進出해 있어야 하는데 베트남 8000餘 個, 인도네시아에는 2500餘 個 等 豐富한 일자리가 있고 꾸준히 늘고 있었다. 韓國과 大宇의 좋은 이미지도 考慮됐다. 폴란드에도 세우고 싶었는데 韓國 企業이 없어서 抛棄했다.”

● 왜 大宇世界經營硏究會는 모든 費用을 負擔하면서 ‘김우중 士官學校’를 運營하는가?

“大宇맨들은 그룹이 解體되고 난 뒤 이루지 못한 世界 經營, 잊혀지는 待遇精神, 待遇 브랜드에 對한 아쉬움이 있었다. 그래서 대우인회라는 相助會를 中心으로 2009年 大宇의 世界 經營을 알리기 위해 待遇世界經營硏究會를 組織했다. 2010年 始作한 GYBM이 代表 事業이고 中小企業 컨설팅, 最高 經營者 課程 運營, 케이스 스터디, 冊 發刊도 하고 있다. 硏究會에서 GYBM 入學生들에게 敎育費와 體制費까지 支援하는 것은 이들 가운데 第2, 第3의 김우중이 나와 國富를 쌓고 數十 萬 名을 먹여 살릴 수 있다면 좋겠다는 바람 때문이다.”

이종승 記者 urisesang@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