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次 産業 이끌 創意的 融合 人材 養成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4次 産業 이끌 創意的 融合 人材 養成

入力 2021-08-26 03:00 업데이트 2021-08-26 05:01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전남대학교
양광열 全南大 入學本部長
來年 開敎 70周年을 맞는 전남대는 100年의 歷史를 이어온 名實相符한 學問의 殿堂으로 3萬餘 名의 學生이 18個 單科大學에서 130餘 個의 專攻을 배우며 硏究하고 있다.

據點國立大學으로서 전남대는 大學의 豐富한 資産을 經濟·産業 現場에 椄木해 地域 社會를 活性化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大學과 地自體가 地域 産業과 人材 養成을 위해 協力하는 ‘地域革新 플랫폼 事業’이나 ‘大學 타운兄 都市再生事業’ 等이 代表的 事例이다. 뿐만 아니라 光州 빛그린産業團地에 知能型모빌리티融合學科, 麗水 國家化學産業團地에 石油化學과 플랜트 分野 等 5個 學科를 移轉해 地域 企業들과 共同 硏究 및 現場 맞춤型 敎育 提供을 통해 就業-地域經濟 活性化로 이어지는 善循環 構造를 만들고 있다.

전남대는 第4次 産業革命의 核心 人力을 養成하기 위해 로봇工學, 未來에너지工學, 빅데이터金融工學, IoT人工知能融合工學 等 융·複合專攻을 開設하고 2021學年度부터 AI融合大學(人工知能學部, 知能型모빌리티融合學科, 빅테이터融合學科) 等을 包含해 總 6個 尖端學科를 新設해 新入生 310名을 募集했다. 또한 急變하는 社會에 맞는 융·複合 人材를 養成하기 위해 尖端 學習 技法인 프로젝트 中心 敎育(PBL),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 等의 講義 方式 및 콘텐츠 革新을 통한 敎育 方法을 持續的으로 發掘하고 있다.

전남대는 敎育뿐만 아니라 硏究까지 잘하는 大學으로 全國 400餘 個 大學 가운데 非首都圈 大學 中 唯一하게 硏究費 受注 10位 안에 드는 硏究 中心 大學이다. 캠퍼스 革新 파크 選定을 비롯해 △소프트웨어(SW) 中心 大學 △ 디지털技術 革新共有大學 △ 知識 財産 重點 大學 等 政府 財政 支援 事業에 選定된 것이 代表的 事例다.

전남대는 탄탄한 硏究力을 土臺로 알찬 敎育을 提供하며 學生의 負擔은 最少化될 수 있도록 支援하고 있다. 學生들이 學業에만 專念할 수 있도록 登錄金을 10年 間 凍結해 學生 1人當 1年 登錄金은 平均 414萬 원 程度로 首都圈 大學 平均 登錄金 對比 約 340萬 원 程度 낮고 5000餘 名을 受容 可能한 寄宿舍를 運營 中으로 學生 1印堂 한 달 約 15萬 원 程度의 寄宿舍費만 負擔하면 된다.

全南大 양광열 入學本部長은 “學生簿敎科銓衡의 面接 廢止 및 修能最低學力基準 緩和 等 大入 負擔 最少化를 통해 大學의 門턱을 最大限 낮추고자 努力했다”며 “코로나19라는 危機에도 不拘하고 高校 敎育 過程 안에서 進路를 끊임없이 苦悶하고 誠實히 學業을 이어간 學生들이라면 어려움 없이 大入에 對備할 수 있을 것이다”고 傳했다.


隨時募集 3163名 選拔, 修能最低學力基準 緩和 等 入試 負擔 緩和


전남대는 이番 2022學年度 隨時募集에서 全體 募集人員(4649名)의 68%인 3163名(光州캠퍼스 2413名, 麗水캠퍼스 750名)을 募集한다. 細部 典型別로는 學生簿敎科銓衡 2153名, 學生簿綜合銓衡 941名, 實技·實績爲主銓衡 69名을 選拔한다. 特히, 旣存 編入學으로만 選拔하던 藥學大學 藥學部가 올해부터는 學部 新入生을 募集하며 隨時募集에서 43名을 選拔한다.

올해 隨時募集의 가장 큰 變化는 學生部 成跡에 進路選擇科目이 反映된다는 點이다. 學生의 進路와 適性에 따른 科目 選擇權을 保障하기 위해 導入된 進路選擇科目은 學生簿敎科銓衡에서 우리 大學의 反映 敎科(軍) 中 成就度가 높은 上位 3個 科目을 等級點數로 換算해 反映한다.

전남대는 受驗生의 入試 負擔을 緩和하고자 學生簿敎科銓衡의 面接을 廢止(特殊敎育對象者銓衡, 晩學徒銓衡, 特性化高卒在職者銓衡 除外)하고, 學生部 成績 100%로만 選拔한다. 또한 學生部敎科의 一般銓衡과 地域人材銓衡을 除外한 나머지 銓衡은 修能最低學力基準을 適用하지 않고(의학계열 除外), 經營大, 社會科學大 等 多數의 募集單位에서 修能最低基準을 緩和했다. 다만 올해 大學修學能力試驗이 全面 改編되는 點 等을 考慮해 支援 豫定 募集單位의 修能最低學力基準과 修能 必須 凝視 領域 指定 與否 等은 꼼꼼히 確認해봐야 한다.

學生簿綜合銓衡, 醫學系列 包含 851名 選拔


올해 學生簿綜合 高校生活優秀者銓衡 選拔 人員이 476名에서 851名으로 大幅 擴大됨에 따라 醫豫科, 齒醫學專門大學院(학·碩士統合過程) 等의 醫學系列에서도 學生을 募集한다. 學生簿綜合銓衡은 高校 敎育課程의 活動에 忠實한 學生을 選拔하기 위해 學校生活記錄簿만을 評價 資料로 活用하며 自己紹介書 等은 받지 않는다. 修能最低學力基準 또한 醫豫科, 齒醫學專門大學院(학·碩士統合過程) 等 一部 醫學系列을 除外하고는 適用하지 않는다.

選拔 方法은 1段階 書類評價 100%로 4倍數(醫學系列은 6倍數)를 選拔하며 2段階 面接을 實施한 後 書類評價 點數(70%)와 面接 點數(30%)를 合算해 高得點者 巡으로 合格者를 選拔한다. 面接의 境遇는 評價의 公正性을 確保하기 위해 블라인드로 實施된다.

受驗生의 學生簿綜合銓衡의 理解를 돕기 위해 ‘손에 잡히는 學生簿綜合銓衡’을 發行해 書類評價 評價要素의 意味, 學校生活記錄簿 項目別 評價 觀點, 面接 方法 및 合格 手記 等을 案內하고 있다.

전남대에 關心있는 受驗生이라면 누구나 전남대학교 원클릭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웹北 形態로 確認할 수 있다.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