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타大 아시아캠퍼스 電氣컴퓨터工學科, 4次 産業時代 K-글로벌 硏究의 中心 될것”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社會

“유타大 아시아캠퍼스 電氣컴퓨터工學科, 4次 産業時代 K-글로벌 硏究의 中心 될것”

入力 2021-01-14 03:00 업데이트 2021-01-14 03:0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유타大 電氣컴퓨터工學科 플로리안 솔즈바허 學科長 인터뷰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大流行으로 언택트價 뉴노멀이 되면서 人工知能(AI), 빅데이터, 바이오, 事物인터넷(IoT) 같은 4次 産業과 未來 먹거리는 世界的으로 重要性이 커지고 있다. 지난해 서울대 自由工學部 專攻에서 컴퓨터工學이 1位를 차지하는 等 4次 産業 關聯 大學 專攻醫 人氣는 앞으로도 持續될 展望이다.

世界 100位圈 硏究 中心 名門 美國 유타大 아시아캠퍼스(代表 그레고리 힐·仁川 松島國際都市 仁川글로벌캠퍼스 所在)도 올 봄 學期 心理學 新聞放送學 都市計劃學 環境建設工學 映畫映像學 等 旣存 5個 學部課程에 電氣컴퓨터工學 專攻을 新設한다.

美 工學認證制度인 ABET 認證을 받은 유타大 電氣컴퓨터工學 專攻은 美國에서 5G 테스트 硏究 플랫폼 네트위크人 NSF 파우더프로그램을 唯一하게 갖고 있다. 1年 學科 硏究費만 約 1000萬 달러(藥 112億 원)인 有望 學科다.

美 本校와 同一한 學士課程을 運營할 電氣컴퓨터工學 專攻에 對해 플로리안 솔즈바허 유타大 電氣컴퓨터工學科 學科長(寫眞)에게 들어본다. 솔즈바허 敎授는 神經科學(뉴로사이언스·neuroscience) 基礎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開發 專門家다. 다음은 一問一答.

―韓國에 學科를 開設한 理由는 무엇인가.

仁川 松島에 位置한 유타大 아시아캠퍼스 前景.
“簡單하다. 數年間 韓國의 大學 및 硏究所 等과의 連繫 經驗 및 유타大 電氣컴퓨터工學(ECE)科에 留學 온 韓國 學生들의 優秀性 때문이다. 이들 中 몇몇은 韓國에서 훌륭한 敎授가 됐다. 韓國은 電氣工學 需要를 바탕으로 하는 탄탄한 技術 및 産業基盤이 있다. 世界的으로 4次 産業 關聯 ECE 分野 比重이 繼續 커지고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椄木한 아시아캠퍼스 電氣컴퓨터工學 專攻은 韓國의 글로벌 人材 養成에 크게 寄與할 것이다.”

―電氣컴퓨터工學 專攻의 硏究 計劃은 무엇인가.

“유타大 電氣컴퓨터工學科에는 世界 最大 電氣電子工學技術 專門家 모임인 美國 電氣電子工學回(IEEE) 펠로(IEEE 會員 中 最上位 0.1%), 全美 엔지니어링아카데미 會員, AIMBE 펠로를 비롯해 碩學 37名이 있다. 이들 中 一部를 아시아캠퍼스에 派遣해 硏究하도록 할 計劃이다. 尙州 敎授陣과 함께 國內外 旣存 硏究 네트워크를 발전시키고 韓國에서 새로운 硏究 네트워크를 構築하기를 바란다. 이를 基盤으로 共同協力 硏究프로젝트를 進行하고 硏究 인프라가 이뤄질 수 있다. 유타大 솔트레이크시티캠퍼스에서 하고 있는 硏究 및 産業 프로젝트에 아시아캠퍼스 ECE家 參與할 機會를 줄 計劃이다. 아시아캠퍼스 學生들이 유타大 本校 實驗室에서 배운 知識과 理論을 實際 프로젝트 및 시스템엔지니어링 經驗과 連結시킬 수 있도록 硏究 및 産業 프로젝트에 參與할 것을 强力히 勸奬할 생각이다.”

―아시아캠퍼스 ECE 專攻 韓國 學生들의 海外 就業 展望은 어떤가.

美國 유타大 솔트레이크캠퍼스 電氣컴퓨터工學 授業 모습.
“ECE는 가장 높은 就業率과 年俸을 자랑한다. 全 世界에서 未來産業 需要가 늘고 있어 美國이나 유럽에서 일자리 찾기가 생각보다 쉽다. 아시아캠퍼스 學生들은 유타大 大學院 過程 進學 時 碩博士 學位를 取得한 後 H1就業 비자를 申請하기 前까지 最長 29個月間 實務敎育(OPT·Optional Practical Training)을 할 수 있다. 이들이 世界에 進出해 人類의 삶을 改善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支援할 것이다. 硏究 交流와 機會를 더욱 넓힐 수 있도록 ‘파이프라인’을 構築해 學生들의 技術과 經驗이 韓國의 發展에도 寄與하도록 心血을 기울이겠다.”

유타大 ECE 專攻은 △通信, 이미지 處理, 信號 處理 △컴퓨터 엔지니어링 및 VLSI 시스템 設計 △電磁氣 △電子 回路 및 시스템 △光學 및 光電子工學 △全員 및 制御 △솔리드 스테이트 메모리 等 7個 領域으로 構成된다. 아시아캠퍼스 學生들은 仁川글로벌캠퍼스에서 3年, 美國 솔트레이크시티캠퍼스에서 1年間 受學하며 유타大 本校 卒業狀을 받게 된다.

솔즈바허 學科長은 “單純히 높은 報酬와 좋은 職業을 保障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社會를 발전시키고 肯定的인 影響을 미칠 可能性과 비전을 經驗해보고 서로를 돕고 世上을 改善시키는지를 參考하면서 ECE 專攻을 選擇하기 바란다”고 豫備 學生들에게 當付했다.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社會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