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軍의 對北 諜報 蒐集 資産 中 하나인 美 陸軍의 RC-12X 航空機. RC-12X는 시긴트(信號監聽情報·SIGINT) 蒐集해 作戰 部隊에 標的 情報를 實時間으로 提供, 作戰 成功 確率을 높이는 任務를 맡고 있다. ⓒ News1
尹建永 더불어民主黨 議員은 與圈이 海洋水産部 公務員 李某氏 ‘脫北’ 論難과 關聯해 文在寅 前 大統領에게까지 射程圈에 놓자 君의 SI(Special Intelligence· 特級 機密諜報)資料를 公開, 論難에 終止符를 찍자며 逆攻에 나섰다.
文在寅 前 大統領의 腹心으로 불렸던 尹 議員은 28日 SNS를 통해 “國益을 考慮해서 SI 情報는 公開해서는 안 된다는 立場이었다”고 强調한 뒤 “(그런데) 國民의힘은 不純한 意圖를 가지고 이 事案을 政略的으로 對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國民의힘이 ‘靑瓦臺가 越北으로 事件을 몰아 갔다’며 國會特委 構成, 靑瓦臺 下達 公文 公開 等 민주당을 巧妙히 壓迫 中이라는 것이다.
尹 議員은 이를 “眞實 糾明에 關心 있는 게 아니라 政治的인 意圖를 가지고 欠집 내기 하고 있는 것”이라고 規定하면서 “이런 狀況에서는 道理 없다. 이제 (軍의 SI資料를) 公開하자”고 正面으로 받아쳤다.
이어 “이 事件을 일으킨 분이 責任 져야 한다”며 “그 公開에 對한 모든 責任은 尹錫悅 大統領이 全部 질 것”을 要求했다.
SI資料는 君의 機密 中 機密이다. SI資料가 公開되면 無線 監聽 通路, 分析 方式은 勿論이고 極히 敏感한 휴먼트(북한내 人的 諜報 經路)까지 露出될 憂慮가 있다.
여기에 SI資料 蒐集을 위해 美國側 資産도 動員되기에 資料 公開는 美軍의 同意도 있어야 하는 等 極히 까다롭다.
尹 議員 提案은 이런 모든 負擔을 尹錫悅 政府, 國民의힘이 진다면 ‘公開해 잘 잘못을 가려 보자’는 것이지만 成事 可能性이 極히 稀薄하다.
尹 議員 意圖는 ‘SI’라는 판도라 箱子를 열수 없다는 點을 잘 알고 있는 國民의힘이 이를 逆利用해, 不當한 攻勢를 펼치고 있다는 點을 浮刻시키려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스1)
- 좋아요 이미지
좋아요
- 슬퍼요 이미지
슬퍼요
- 火나요 이미지
火나요
- 後速記士 願해요 이미지
後速記士 願해요
Copyright ⓒ 東亞日報 & 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