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軍, 10月 美 主導 사이버聯合訓鍊 첫 參加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政治

[單獨]軍, 10月 美 主導 사이버聯合訓鍊 첫 參加

入力 2022-06-27 03:00 업데이트 2022-06-27 04:04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나토 頂上會議 D-2]
지난달 韓美 頂上會談 後續 措置
美 要請따라 20餘名 派遣 豫定
나토 사이버訓鍊도 參加 定例化
우리 軍이 지난달 열린 韓美 頂上會談 後續 措置로 10月 美國이 主導하는 사이버 聯合 軍事訓鍊에 처음으로 參加한다. 여기에 來年부터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가 主管하는 世界 最大 規模의 사이버 聯合 軍事訓鍊에도 參加할 方針이다.

26日 國民의힘 강대식 議員에 따르면 軍 當局은 美國의 要請에 따라 10月 美 버지니아에서 열리는 美 사이버司令部 主管 ‘사이버플래그(Cyber Flag)’ 軍事訓鍊에 처음 參加한다고 밝혔다. 日本 英國 캐나다 濠洲 等이 參加해 네트워크 및 主要 基盤 施設에 對한 攻擊에 共同 對應하는 能力을 熟達하는 이 訓鍊에 軍은 20餘 名의 人力을 派遣할 豫定이다.

앞서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 大統領은 지난달 頂上會談 뒤 共同聲明에서 “韓美는 國家 背後 사이버 攻擊을 包含해 北韓으로부터의 사이버 威脅에 對應하기 위한 協力을 大幅 擴大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當時 共同聲明에서는 ‘사이버’가 11番 言及됐다. 韓美 사이버攻擊 對應 및 技術協力 重要性이 커지고 있다는 兩國 頂上의 뜻에 따라 群島 同盟國들과 사이버 安保協力을 크게 擴大해 나가기 始作한 것.

또 軍은 나토 合同防衛센터가 主管하는 世界 最大 規模의 사이버 聯合 軍事訓鍊 參加도 정례화한다. 11月 美國 日本 等 나토 會員國과 파트너 國家 30個國이 參加하는 ‘사이버 코얼리션(Cyber Coalition)’ 軍事訓鍊을 參觀한 뒤 來年부터 正式 訓鍊에 參加하겠다는 것이 軍의 計劃이다. 사이버 戰略 및 戰術, 關聯 情報를 共有하는 이 訓鍊에 軍은 2017年과 지난해 等 두 次例 參觀만 했다.

아울러 韓美 間 情報共有 및 威脅評價를 活性化하기 위해 兩國은 사이버作戰 關聯 定例會議體를 構成하고, 軍 搜査機關 間 協力을 强化하기 위해 12月 美 空軍 特需搜査局과 國防調査本部 간 사이버犯罪對應 聯合訓鍊도 推進하기로 했다. 姜 議員은 “每年 增大되는 사이버 威脅에 對備해 美國 等 友邦國 間 協力을 積極的으로 奬勵하고 擴大해 나갈 必要가 있다”면서 “軍의 優秀한 사이버 人力들이 適材適所에서 能力을 發揮할 수 있는 與件도 保障해야 한다”고 했다.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政治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