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年 9個月 만에 韓美日 頂上會議… 尹, 9個國 頂上과 兩者會談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政治

4年 9個月 만에 韓美日 頂上會議… 尹, 9個國 頂上과 兩者會談

入力 2022-06-27 03:00 업데이트 2022-06-27 05:16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나토 頂上會議 D-2]
尹大統領 나토서 多者外交 데뷔
尹錫悅 大統領
29日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頂上會議가 열리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尹錫悅 大統領,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의 3者 頂上會議가 進行된다. 韓美日 3個國 頂上의 만남은 2017年 9月 유엔總會를 契機로 한 會議 以後 4年 9個月 만이다. 이番 會議에서는 安保 協力, 特히 北韓의 7次 核實驗 可能性이 可視化된 狀況에서 北韓 核問題가 核心으로 다뤄질 豫定이다. 尹 大統領은 이 外에도 나토 頂上會議 期間 동안 經濟·安保에 焦點을 맞춘 各種 兩者會談 等 ‘外交 强行軍’을 펼칠 計劃이다.
○ 北核 議題 두고 마주 앉는 韓美日 頂上
大統領室 關係者는 尹 大統領의 出國을 하루 앞둔 26日 브리핑을 열고 “29日 水曜日 午後 韓美日 頂上會議가 열릴 것으로 確定됐다”며 “3個國 頂上會議는 4年 9個月 만에 進行되는 것으로 域內 깊이 있는 對話가 進行될 것”이라고 傳했다.

大統領室은 最優先 課題는 北韓 問題라고 못 박았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安保 協力의) 주된 타깃은 北韓·北核 問題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具體的으로는 韓美日이 臨迫한 北韓 7次 核實驗 可能性에 對한 情報를 共有하고 그 對應 方案을 論議할 것으로 보인다.

韓美日 頂上會議 聖事에는 바이든 大統領의 剛한 意志가 作用한 것으로 알려졌다. 美國 政府는 그동안 北韓, 中國 等 域內 安保 威脅에 對應하기 위한 韓美日 3個國 協力의 重要性을 强調해 왔다. 바이든 大統領은 5月 21日 韓美 頂上會談 共同 記者會見에서도 “韓美日이 經濟, 軍事的으로 매우 緊密한 3者 關係를 維持하는 게 重要하다”고 밝혔다. 다만 이番 3個國 頂上會議는 各 頂上의 日程 等으로 30分 以內로 열릴 豫定이다.

이番에 파트너國으로 招請된 韓國, 日本, 濠洲, 뉴질랜드 等 아시아太平洋 4個國 頂上會議는 열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當初 이 會議는 中國의 海洋 進出을 牽制하기 위한 亞太地域 4個國 頂上의 만남으로 關心을 모았으나 結局 不發됐다.
○ 나토 參席으로 鮮明해진 ‘西方 密着’
나토 頂上會議 公式 日程 中 하이라이트 舞臺는 나토 會員國·파트너國 間 共同 세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韓國 大統領이 書房의 代表的인 軍事 同盟 中 하나인 나토 頂上會議에 參席하는 것은 처음이다. 尹 大統領은 29日 이 자리에서 3分假量 演說을 할 計劃이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韓國과 나토의 그동안 協力 過程을 돌아본 뒤 養子 安保 協力을 어떻게 해나갈지 說明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戰爭만큼이나 北核도 深刻한 安保 威脅이라는 點을 强調하면서 나토 會員國들의 協力과 關心을 要請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政府는 尹 大統領의 나토 頂上會議 參席이 中國을 겨냥한 行步가 아니라는 點을 强調하고 있다. 그러나 이番 會議에서 나토는 새로운 ‘戰略 槪念(Strategic Concept)’ 採擇을 통해 中國 影響力 擴張에 對處하는 方案을 論議할 計劃인 만큼 韓國의 美 同盟國 네트워크 强化로 解釋될 可能性이 크다. 中國의 反撥에 韓國 政府가 어떻게 對應할지가 向後 主要 課題가 될 것이라는 展望이 나오는 理由다.

圓卓에 둘러앉은 G7 頂上들 主要 7個國(G7) 頂上들이 26日(現地 時間) 會議 場所인 獨逸 南部 바이에른州 크륀의 엘마우성에 모여 있다. 앞줄 中央 왼쪽부터 時計 方向으로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보리스 존슨 英國 總理,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聯合(EU) 執行委員長, 샤를 미셸 EU 頂上會議 常任 議長,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總理,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總理,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 올라프 숄츠 獨逸 總理. 이들은 28日까지 3日間 會議에서 中國 및 러시아에 對한 牽制 强化 方案을 論議하기로 했다. 크륀=AP 뉴시스
尹 大統領은 또 韓美日 頂上會議를 包含해 28∼30日 사흘 동안 約 14次例의 各種 兩者會談, 面談 等의 日程을 消化하며 ‘세일즈 外交’에 나설 計劃이다. 유럽聯合(EU) 執行委員長 및 네덜란드, 폴란드, 덴마크, 캐나다, 英國, 체코 等 9個國 頂上들과의 兩者會談에서는 原子力과 半導體, 防衛産業, 新再生에너지 等 經濟 協力에 對해 論議가 이뤄질 豫定이다.

尹 大統領의 夫人 김건희 女史도 同行한다. 金 女史는 現地 美術館과 오페라 劇場 訪問 等 主催 側이 마련한 配偶者 프로그램에 參與한다. 또 스페인 國王 晩餐, 同胞 懇談會 等에 尹 大統領과 함께할 計劃이다.

홍수영 記者 gaea@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政治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