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盧 13周忌 追悼式, 與野 指導部 烽下마을 集結… 國힘, 中道 票心 攻略… 民主, 支持層 結集 期待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政治

盧 13周忌 追悼式, 與野 指導部 烽下마을 集結… 國힘, 中道 票心 攻略… 民主, 支持層 結集 期待

入力 2022-05-24 03:00 업데이트 2022-05-24 09:11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文, 5年만에 盧追悼式 찾아… SNS에 “約束 지켜 感懷 깊어”
政府側에선 한덕수-김대기 等 參席
盧追悼式에 모인 與野政 人士들 23日 慶南 김해시 烽下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前 大統領 13周忌 追悼式에서 參席者들이 國旗에 敬禮하고 있다. 앞줄 오른쪽부터 한덕수 國務總理, 丁世均 盧武鉉財團 理事長, 金正淑 女史와 文在寅 前 大統領, 盧 前 大統領 夫人 권양숙 女史와 사위 곽상언 辯護士, 한명숙 前 總理, 이해찬 前 總理, 문희상 前 國會議長, 李洛淵 前 總理, 丁世鉉 前 統一部 長官, 國民의힘 李俊錫 代表, 더불어民主黨 尹昊重 朴志玹 共同非常對策委員長. 金海=寫眞共同取材團
盧武鉉 前 大統領 13周忌 追悼式이 23日 慶南 김해시 烽下마을에서 열렸다. 追悼式에는 文在寅 前 大統領 및 野圈 指導部뿐 아니라 政府와 與圈 人士들도 大擧 參席해 盧 前 大統領을 追慕했다. 6·1地方選擧를 앞두고 支持層 結集을 試圖하는 野圈과 統合을 話頭로 保守陣營의 支持 基盤을 中道까지 擴張하려는 旅券이 總出動했다는 觀測이다.

‘나는 깨어있는 江물이다’라는 主題로 嚴守된 이날 追悼式에는 文 前 大統領과 夫人 金正淑 女史 等 3000餘 名이 參席했다. 盧武鉉財團에 따르면 參拜客까지 包含하면 이날 1萬8000餘 名이 烽下마을을 찾았다.

5年 만에 追悼式을 찾은 文 前 大統領은 이날 페이스북에 “約束을 지켜 感懷가 깊었다. 그리운 歲月이었다”고 적었다. 文 前 大統領은 任期 첫해인 2017年 追悼式에 參席한 뒤 “成功한 大統領이 되어 다시 찾아뵙겠다”고 했었다. 이날 追悼式長 가장 앞줄에 앉은 文 大統領은 追悼式 行事 途中 參席者들의 連呼에 일어나 손을 흔들며 人事하기도 했다. 이날 行事場에는 ‘자랑스러운 文在寅 大統領님, 사랑합니다. 尊敬합니다. 끝까지 함께 합시다’ 等 文 前 大統領을 支持하는 懸垂幕도 곳곳에 걸려 있었다.

野圈에서는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總括選對委員長을 비롯해 尹昊重 朴志玹 共同非常對策委員長과 박홍근 院內代表 等 指導部와 所屬 議員들도 大擧 參席했다. 李海瓚 李洛淵 前 代表와 한명숙 前 國務總理, 문희상 前 國會議長 等 野圈 元老도 자리했다.

고 盧武鉉 前 大統領의 13周忌 追悼式이 열린 23日 午前 慶南 김해시 진영읍 烽下마을 盧 前 大統領 謀逆에서 딸 노정연(오른쪽 네 番째)氏와 사위인 곽상언(오른쪽 여섯 番째) 辯護士 等 家族들이 參拜하고 있다. 寫眞共同取材團
이 委員長은 追悼式 後 記者들과 만나 “盧 前 大統領께 드린 約束을 지키지 못한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고 罪悚하다”고 했다. 3·9大選 敗北로 4期 民主 政府 出帆을 다짐했던 約束을 지키지 못했다는 意味로 解釋된다. 이 委員長은 追悼式에 앞서 盧 前 大統領 夫人 권양숙 女史, 文 前 大統領과 私邸에서 午餐을 갖기도 했다. 民主黨 指導部 所屬 한 議員은 “6·1地方選擧를 앞두고 追悼式을 契機로 支持層 結集을 期待해 볼 만하다”고 했다.

與圈인 國民의힘에서도 李俊錫 代表를 비롯해 權性東 院內代表, 鄭美京 最高委員 等 黨 指導部가 追悼式에 總集結했다. 지난해 金起炫 當時 院內代表 兼 代表 權限代行이, 2年 前에는 朱豪英 當時 院內代表가 追悼式에 參席한 바 있지만 올해처럼 黨 指導部가 大擧 參席한 건 異例的이다. 地方選擧를 앞두고 進步·中道 陣營을 겨냥한 ‘統合’ 行步란 分析이 나온다. 李 代表는 權 女史와 非公開로 面談한 뒤 記者들과 만나 “앞으로 (與野) 協治도, 盧 前 大統領을 모시는 데 있어서도 疏忽함이 없게 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政府에서는 盧武鉉 政府 國務總理를 지낸 한덕수 國務總理와 李尙玟 行政安全部 長官, 김대기 大統領祕書室長이 代表로 烽下마을을 찾았다.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이윤태 記者 oldsport@donga.com
金海=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政治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