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金正恩에게 傳할 메시지 묻자 “헬로…끝”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닷컴 | 政治

바이든, 金正恩에게 傳할 메시지 묻자 “헬로…끝”

入力 2022-05-22 13:48 업데이트 2022-05-22 13:54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22日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에 “安寧하세요(헬로·Hello)”라며 짧은 메시지를 傳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날 午前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鄭義宣 현대자동차그룹 會長과 單獨 會談을 가졌다. 바이든 大統領은 現代車그룹이 前날 美國 조지아州에 電氣車 生産 據點을 設立하기 위해 總 6兆3000億 원을 投資할 計劃이라고 밝힌 것에 對해 感謝 人事를 傳했다.

이 자리에서 바이든 大統領은 ‘金 委員長에게 傳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나’ 묻는 質問에 “安寧하세요(헬로·Hello)”라고 말했다. 이어 暫時 뜸을 들인 뒤 “끝(Period)”이라고 말을 마쳤다.

바이든 大統領의 말은 美國 側에서 더는 할 일이나 할 말이 없으며 北韓 側이 答辯해야 한다는 次元인 것으로 풀이된다.

前날 바이든 大統領은 韓美頂上會談 共同 記者會見에서 金 委員長과의 만남 與否에 對해 “그가 얼마나 眞情性이 있는지, 眞摯한지 與否에 달려 있다”고 言及했다. 이에 對해 CNN은 “바이든 大統領은 金正恩의 ‘러브레터’를 期待했던 것 같진 않았다”며 “北韓의 暴君(despot)과의 握手를 特別히 熱望하는 것 같진 않았다”고 分析했다.

北韓에 對한 코로나19 백신 支援과 關聯해서도 “北韓이 願한다면 할 것이고, 中國에도 提供할 意思가 있다”며 “反應이 있다면 最大限 빨리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혜린 東亞닷컴 記者 sinnala8@donga.com
오늘의 推薦映像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政治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