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正恩, 현철해 殯所 조문해 울먹…“黨과 軍隊·人民에 損失”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닷컴 | 政治

金正恩, 현철해 殯所 조문해 울먹…“黨과 軍隊·人民에 損失”

入力 2022-05-22 13:11 업데이트 2022-05-22 13:18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北韓 朝鮮中央TV는 21日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20日 4·25文化會館에 마련된 김정일 體制의 軍部 核心이자 ‘後繼授業’을 맡았던 故(故) 현철해 怨讐를 弔問하는 모습을 報道했다. 寫眞=朝鮮中央TV 캡쳐. 뉴시스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이 지난 19日 死亡한 현철해 人民軍 怨讐를 弔問하며 울먹거리는 모습이 捕捉됐다.

21日 朝鮮中央通信에 따르면 金 委員長은 前날 4·25文化會館에 마련된 현철해의 殯所를 찾아 깊은 哀悼를 表示했다. 현철해는 김정일 體制의 軍部 核心이자 金 委員長의 後繼 敎育을 擔當했던 人物이다.

金 委員長은 “數十 年間 偉大한 首領님을 決死擁衛하는 鬪爭에서 無比의 英雄性과 犧牲城을 남김없이 發揮했다”며 “偉大한 (김정일) 將軍님의 先軍革命零度를 가장 가까이에서 補佐하면서 將軍님의 그림자가 되어 人民軍隊를 오직 首領의 領導만을 받드는 忠實한 革命的 武裝力으로 强化 發展시키는 盛業에 獻身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철해 同志를 잃은 것은 우리 黨과 軍隊, 人民에게 있어서 補償할 수 없는 損失”이라며 “盧 革命家의 빛나는 삶을 永遠히 잊지 말고 그가 지녔던 充實性과 革命的 信念을 따라 배워야 한다”고 强調했다.

金 委員長은 故人의 遺骸를 바라보며 悲痛한 表情을 짓는가 하면 默念 뒤 돌아서며 손手巾으로 눈물을 닦기도 했다. 遺族들의 손을 한名씩 맞잡고 慰勞하는 모습도 보였다. 마스크는 着用하지 않은 狀態였다.

金 委員長은 直接 현철해의 局長 ‘國家葬儀委員會 委員長’을 맡는 等 極盡한 禮遇를 갖췄다. 自身의 後繼 敎育을 擔當했던 현철해와의 각별한 因緣도 있지만, 最近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의 擴散으로 民心이 어수선한 가운데 國家 元老에게 禮遇를 갖추는 모습을 보이며 內部 結束을 다지려는 意圖로 풀이된다.

현철해는 勞動黨에서 政治局 委員, 中央위 委員, 中央軍事委 委員 等을 맡은 軍部의 核心 人物로 김정일이 軍部를 掌握하는 데 重要한 役割을 한 것으로 傳해졌다. 또 김정일 體制에서 金正恩의 後繼者 敎育을 擔當하기도 했으며 김정은 體制에서도 北韓 軍 最高 階級인 元帥로 昇進하는 等 代를 이어 信任을 받았다.

김혜린 東亞닷컴 記者 sinnala8@donga.com
오늘의 推薦映像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政治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