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백신, 願한다면 提供 醫師 있어”…北 受容 ‘未知數’“
읽기모드 共有하기
뉴시스 | 政治

바이든 “백신, 願한다면 提供 醫師 있어”…北 受容 ‘未知數’“

入力 2022-05-21 18:34 업데이트 2022-05-21 18:34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21日 北韓의 코로나19 確信 狀況에 對해 백신을 提供할 意思가 있음을 밝혔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날 龍山 大統領室 廳舍 大講堂에서 열린 韓美 頂上會談 共同 記者會見에서 “北韓이 願한다면 (提供)할 것이고, 中國에도 提供할 意思가 있다”며 “反應이 있다면 最大限 빨리 그렇게 할 것”이라고 傳했다.

바이든 大統領은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의 만남 與否에 對해서도 “眞實性을 갖고 眞摯한 態度로 臨한다면 그럴 (만날) 意思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韓美 頂上은 共同聲明을 통해 最近 北韓의 코로나19 發生에 對해 憂慮를 표하며 “韓國과 美國은 北韓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對處하는 데 必要한 支援을 提供하기 위해 國際社會와 協力할 것”이라고 밝혔다.

北韓이 支援을 受容할 지 與否는 未知數다. 이番 頂上會談에서 兩國은 强力한 對北 抑止力의 重要性에 共感하고, 聯合防衛態勢를 强調하는 等 旣存 原則을 固守했다. 다만 政治·軍事的 事案과 別個로 人道主義 次元의 積極 支援 意志는 北韓 立場에서 好意的으로 認識할 可能性도 있다.

앞서 尹錫悅 大統領이 지난 13日 “北韓 當局이 呼應한다면 코로나 백신을 包含한 醫藥品, 醫療器具, 保健 人力 等 必要한 支援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北韓은 아직 별다른 反應을 보이지 않고 있다.

신승기 한국국방연구원 硏究委員은 뉴시스에 “向後 韓美聯合訓鍊 擴大와 더불어 美軍의 戰略資産이 以前보다 頻繁하게 韓半島에 展開될 수 있다는 點은 北韓 立場에서 김정은 體制를 威脅할 수 있는 剛한 壓迫으로 認識될 수 있다”며 “이런 點에서 北韓의 7次 核實驗 및 ICBM級 新型 誘導武器의 試驗 發射 亦是 早晩間 再開될 可能性이 크다”고 分析했다.

이어 “早晩間 豫想되는 北韓의 挑發에 對한 韓美 對應 水準을 보면서 北韓은 軍事的, 外交的으로 自身들에게 유리한 方向으로 挑發 水準을 柔軟하게 調節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김용현 동국대 北韓學科 敎授는 “눈에 띄는 點은 金正恩 委員長이 眞實되면 만날 수 있다고 한 것”이라며 “바이든 大統領이 對話의 파트너로 認定하고 있다. 條件을 달았지만 꽤 意味가 있다”고 바라봤다.

金 敎授는 “코로나 백신도 豫想했던 範圍 內에서 나왔다. 큰 틀에서 韓美가 이제 (論議를) 始作하겠다는 意味가 있다”고 傳했다.

[서울=뉴시스]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政治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