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올해 두 次例 알섬 때린 北, ‘돔形 지붕’ 콘크리트 構造物은 남아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東亞日報 單獨

[單獨]올해 두 次例 알섬 때린 北, ‘돔形 지붕’ 콘크리트 構造物은 남아

入力 2022-01-21 12:00 업데이트 2022-01-21 12:0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貫通型 彈頭 追加試驗 觀測
構造物 精密 打擊 失敗 可能性도
北韓이 17日 平壤 巡按空港 一帶에서 發射한 短距離 彈道미사일 KN-24. 北韓 朝鮮中央通信은 18日 “17日 東海上의 섬 目標를 精密 打擊하는 戰術誘導彈의 檢收射擊試驗이 進行됐다”며 KN-24 發射 場面을 公開했다. 조선중앙TV 캡처
北韓이 14日과 17日 短距離彈道미사일 네 발을 알섬(標的섬)에 試驗發射했지만 2020年 完工된 두꺼운 콘크리트 壁의 돔形 構造物은 如前히 남아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北韓이 向後 이 構造物을 겨냥해 ‘벙커버스터(貫通爆彈)’ 威力을 갖춘 貫通型 彈頭 追加 試驗에 나설 可能性이 提起된다.

21日 政府 消息通에 따르면 軍은 咸鏡北道 花臺郡 앞바다 알섬에 만들어진 돔形 構造物이 올해 두 次例, 네 發의 短距離彈道미사일 爆擊에도 破壞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北韓은 2020年 알섬에 가로와 세로, 높이가 10m인 콘크리트 構造物을 設置했고, 公社는 下半期에 마무리했다. 이 構造物에는 돔形 지붕이 얹혀있다. 當時 韓美 情報當局은 北韓이 通商 지어온 模型들과 달리 콘크리트 壁이 두껍다는 點에 注目했다. 貫通力을 向上시킨 미사일을 테스트하기 위한 用途일 수 있어서다. 원인철 合同參謀本部 議長도 2020年 10月 合參 國政監査 當時 알섬의 構造物과 關聯한 國民의힘 尹柱卿 議員 質疑에 “表適用 構造物로 推定 된다”면서 “다양한 可能性을 念頭에 두고 있다”고 答한 바 있다.

앞서 北韓은 14日과 17日에 各各 ‘北韓版 이스칸데르(KN-23)’ 두 발과 ‘北韓版 에이태킴스(KN-24)’ 두 발을 알섬에 쐈다. 알섬은 北韓이 2019年 以後 KN-23, KN-24, 超大型放射砲(KN-25) 等 ‘對南(對南) 打擊 3種 세트’를 試驗하기 위한 標的紙로 主로 使用됐다.

結局 北韓은 向後 追加 미사일 挑發을 통해 남은 構造物을 폭파시키려 할 可能性이 있다. 彈頭 外皮를 强化하거나 上空에서 彈頭가 垂直으로 落下하는 技術 等을 向上시켜 벙커버스터 水準의 威力을 갖춘 貫通型 彈頭를 試驗發射할 수 있다는 것. 2020年 3月 21日 알섬에 떨어진 ‘北韓版 에이태킴스(KN-24)’ 試驗發射 當時 北韓은 “落角(落角·砲彈이 떨어지는 角度) 特性, 誘導彈의 命中成果 彈頭 威力이 뚜렷이 誇示됐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一角에선 이달 두 次例 發射된 短距離彈道미사일이 이 構造物을 精密 打擊하는데 失敗한 것 아니냐는 觀測도 提起된다. ‘意圖치 않게’ 完全 打擊에 失敗했다는 것이다.

신규진 記者 newjin@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政治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