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韓 閱兵式 準備 動向 捕捉…4月까지 두 次例 可能性도
읽기모드 共有하기
뉴스1 | 政治

北韓 閱兵式 準備 動向 捕捉…4月까지 두 次例 可能性도

入力 2022-01-21 07:19 업데이트 2022-01-21 07:2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北韓 勞動黨 機關紙 노동신문은 지난해 9月9日 政權樹立 73周年 記念 民間 및 安全武力 閱兵式을 進行했다고 報道했다. 當時 閱兵式은 正規軍이 아닌 各 地方의 勞農赤位群, 各 事業所 및 單位別 縱隊 및 警察이 參席하는 形式으로 이뤄졌다. (平壤 勞動新聞=뉴스1)
北韓軍이 閱兵式을 準備하는 動向이 捕捉된 가운데 언제 어떤 方式으로 進行할지에 對한 關心이 21日 쏠리고 있다.

合同參謀本部 關係者는 前날 “北韓에서 現在 閱兵式을 準備하는 情況이 있어 움직임을 銳意 注視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實際 北韓軍의 閱兵式 練習 場所인 平壤 미림飛行場 一帶에선 數日 前부터 北韓軍 兵力의 움직임이 活潑해진 것으로 傳해졌다.

올해는 北韓의 最大 名節인 光明星節(김정일 國防委員長 生日)이 80周年, 太陽節(김일성 主席 生日)이 110周年으로 모두 整週年(5·10年 單位로 꺾어지는 해)에 該當돼 大規模 政治的 이벤트가 豫想됐었다.

이런 가운데 閱兵式 開催 動向이 確認되면서 北韓이 光明星節 16日과 太陽절인 4月15日 사이 複數의 閱兵式을 斷行할 수 있다는 觀測도 나온다.

特히 4月엔 太陽節과 金正恩 黨 總祕書가 執權 後인 2012年 ‘黨 第1비서’의 職銜을 받은 11日, ‘國防委員會 第1委員長’에 推戴된 13日까지 몰려 있어 大大的 閱兵式이 進行될 可能性이 높게 점쳐졌다. 같은 달 25日에는 人民軍 創建 90周年度 豫定돼 있다.

지난해 9月9日 政權樹立 73周年을 맞아 正規軍이 아닌 勞農赤位軍과 社會安全武力 所屬 兵力 武器만 動員해 閱兵式을 開催한 만큼, 北韓이 다양한 方式으로 閱兵式을 進行할 수 있다는 展望도 나온다.

이와 關聯, 北韓은 지난 19日 金正恩 黨 總祕書 主宰로 열린 第8期 第6次 政治局 會議에서 올해 太陽節과 光明星절을 성대히 慶祝할 데 對한 問題를 論議하고 黨과 國家機關들의 任務를 詳細히 포치(下達)했다. 어떤 方式으로든 2月과 4月에 大大的인 이벤트를 열어 內部 結束을 强化할 것으로 豫想된다.

지난해 2月 閱兵式에서 公開된 ‘北極星-5ㅅ’.(朝鮮 갈무리)
한便 北韓은 지난해 1月엔 金 總祕書 參席下에 第8次 勞動黨 大會를 記念하는 閱兵式을 深夜에 開催했다. 當時 北極星-5ㅅ(시옷)이라고 적힌 新型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北韓版 이스칸데르(KN-23) 彈道미사일 개량형 等이 公開됐다.

北韓이 最近 國防力 强化 5個年 計劃에 따라 開發 完成을 宣言한 極超音速미사일을 試驗發射하고, 19日 政治局 會議에서는 美國을 겨냥해 核實驗과 大陸間彈道미사일(ICBM)試驗發射도 再開할 可能性까지 示唆하면서, 다가올 閱兵式에서도 새로운 武器體系가 公開될 可能性이 높아 보인다.

아울러 來달 4日 開幕해 20日까지 日程을 消化하는 中國의 베이징 冬季올림픽이 끝나는대로 大大的인 水準의 武力示威가 있을 可能性도 提起되고 있다.

(서울=뉴스1)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政治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