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 情報當局, 北 閱兵式 準備 動向 捕捉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政治

韓美 情報當局, 北 閱兵式 準備 動向 捕捉

入力 2022-01-21 03:00 업데이트 2022-01-21 03:14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北, 核實驗-ICBM發射 再開 示唆]
來달 16日 金正日 出生 80周年 맞춰
新型 ICBM 等 大擧 公開 可能性
美, 對北偵察機 最新型 交替 投入
2020年 10月 10日 平壤 김일성 廣場에서 열린 勞動黨 創建 75周年 記念閱兵式에서 超大型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이 公開되고 있다. 勞動新聞
새해 劈頭부터 미사일 ‘릴레이 挑發’에 나선 北韓이 閱兵式을 準備하는 움직임이 捕捉됐다, 韓美 情報當局은 2月 16日 김정일 生日 80周年에 맞춰 閱兵式을 强行할 可能性에 注目하면서 關聯 動向을 注視 中이다.

20日 軍에 따르면 最近 平壤 隣近 미림飛行場에서 多數의 兵力·張飛가 集結·行進하는 모습이 偵察衛星 等에 捕捉됐다. 韓美는 閱兵式 豫行演習으로 보고 있다. 衛星에 잡힌 現場에선 大陸間彈道미사일(ICBM)과 같은 戰略武器는 捕捉되지 않았고 動員된 兵力은 例年 閱兵式 水準(8000∼1萬 名)으로 알려졌다.

앞서 北韓은 지난해 9月 9日 政權樹立 73周年을 맞아 金日成廣場에서 政權樹立 73周年 深夜 閱兵式을 開催했다. 當時엔 ICBM,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等 戰略武器나 正規軍 兵力·武器는 빠지고 豫備軍 格인 勞農赤位軍과 警察 格인 社會安全武力 所屬 兵力·武器만 動員됐다. 金正恩 國務委員長의 育成 演說도 없었다. 北韓이 김정일 生日 80周年과 김일성 生日 110周年(4月 15日)을 記念하는 大大的 行事를 豫告한 만큼 이番 閱兵式이 2020年 11月 黨 創建 75周年 閱兵式 때처럼 新型 ICBM 等 戰略·戰術武器를 大擧 動員해 김정은 執權期의 國防力 强化를 誇示할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北韓의 挑發 徵候 때마다 韓半島로 날아와 對北 監視를 하는 美國의 E-3B 早期警報統制機價 最新型人 ‘E-3G’로 交替돼 最近 日本 오키나와 가데나 基地에 配置됐다. 美 空軍은 20日 E-3G 偵察機 2代가 가데나 基地에 到着한 뒤 旣存 E-3B와 交代해 任務를 始作했다고 傳했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政治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