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 秋美愛 ‘曺國謝過’ 批判에 “檢察 搜査 公正性과는 別個”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닷컴 | 政治

李, 秋美愛 ‘曺國謝過’ 批判에 “檢察 搜査 公正性과는 別個”

入力 2021-12-04 16:43 업데이트 2021-12-04 16:52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競選 候補가 지난 10月 9日 午後 京畿道 수원시 靈通區 水原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民主黨 第20代 大統領選擧 候補者 選出을 위한 競技 合同演說會(3次 슈퍼위크)에서 59.3% 得票로 壓勝을 거둔 後 추미애 候補와 人事를 나누고 있다. 2021.10.9/뉴스1 ⓒ News1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가 이른바 曺國 前 法務部 長官 事態에 對해 “다시 한番 謝過드린다”며 再次 고개를 숙였다.

李 候補는 4日 午後 全北 金堤 韓國農漁村公社 새萬金33센터에서 열린 國民班常會 行事 뒤 記者들과 만나 “國民이 잘못됐다고 하면 잘못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 2日 放送記者클럽 討論會에서도 李 候補는 조 前 長官 事態에 對해 “제가 할 수 있는 範圍에 對해선 아주 낮은 姿勢로 眞摯하게 사과드린다”며 “민주당이 國民께 公正性에 對한 期待를 毁損하고 失望을 끼쳐 드리게 해 아프게 한 點은 辨明의 餘地가 없는 잘못”이라고 말했다.

李 候補의 謝過에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은 自身의 페이스북을 통해 “大統領 候補의 謝過를 利用해 다시 ‘曺國은 不公正하다’로 한 번 더 낙인찍게 된 것”이라며 “人間의 尊嚴을 짓밟는 것”이라고 剛하게 批判했다.

秋 前 長官의 批判에 對해 李 候補는 “여러 가지 側面 中에 檢察權 行事의 不公正性 問題를 指摘한 것인데 저는 그 點도 틀린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제 立場에서는 민주당을 代表해 國民이 失望한 部分에 對해 反省하고 그런 失望조차 하지 않게 하는 게 責務라고 생각해 謝過한 것”이라고 말했다.

李 候補는 “우리 祖國 長官이 檢察에 依해 正當한 待遇를 받은 것이냐, 그 點은 또 다른 問題다. 그 點은 제가 말씀드리지 않은 것”이라며 “尹錫悅 檢察이 공정하게 檢察權을 行使했느냐, 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指摘했다.

이어 그는 “그래서 (조 前 長官에 對한) 檢察權 行事는 공정하지 못했고 지나쳤다”며 “ 特히 檢察搜査를 하는 것인지, 魔女사냥 中繼를 하는 건지 알 수 없는 政治行爲를 한 것에 對해 分明히 責任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候補는 “그날 제가 討論에서 質疑에 答辯할 때는 민주당의 責任에 關한 말씀을 드린 것”이라며 “우리 進步改革 陣營은 똑같은 잘못이라도 더 많은 批判을 받는 것을 覺悟해야 한다. 國民들이 失望하고 있다면 그 點에 對해 사죄드리는 게 맞다”고 强調했다.

두가온 東亞닷컴 記者 gggah@donga.com
오늘의 推薦映像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政治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