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9% 暴落, 달의 女神이 沒落했다…루나 事態와 블록체인[김성모 記者의 神秘월드]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IT/醫學

99% 暴落, 달의 女神이 沒落했다…루나 事態와 블록체인[김성모 記者의 神秘월드]

入力 2022-05-22 08:00 업데이트 2022-05-22 13:57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글로벌 新(新) 비즈니스 가이드(14)
‘神秘월드’는 世界 各國에서 世上을 이롭게 이끄는 革新的인 企業과 새로운 情報技術(IT) 消息들을 紹介합니다. ‘破壞的 革新’을 꾀하는 스타트업부터 글로벌 主要 企業까지, 빠르게 變해가는 ‘新(新) 글로벌 비즈니스’를 알차게 傳達하겠습니다.

● 全 世界 뒤흔든 ‘K코인’

最近 韓國 出身 엔지니어가 2018年 開發한 ‘루나’와 姊妹 스테이블코인(달러 等 法定貨幣에 聯動하도록 設計된 코인) ‘테라’가 全 世界를 뒤집어 놨다. 12日 루나價 하루 사이에 97%, 一週日새 99.99%가 暴落한 것이다. 지난달 119달러까지 치솟아(시가총액 約 50兆 원) 글로벌 假想貨幣 時價總額 順位 10位圈에 들었던 루나는 18日 現在 0.0001~0.0002달러 사이에서 去來되고 있다. 事實上 休紙조각이 된 셈이다.

블록체인 世上과 루나의 活躍을 꿈꿨던 投資者들은 茫然自失한 狀態. 英國 가디언은 現在 狀況을 이렇게 要約했다. “빨리 富者가 되는 計劃을 發見했다고 생각했던 數千 名의 投資者들이 이제 거의 모든 돈을 잃었다는 事實을 알게 됐다.” 大體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루나 事態의 理解를 돕기 위해 블록체인의 作動 方式을 簡單히 言及한다. 비트코인은 ‘나카모토 사토시’라는 이름을 쓰는 사람이 2008年에 선보인 블록체인 技術 基盤의 디지털資産이다. 비트코인은 國家 貨幣를 發行, 管理하는 中央銀行을 代身해 利用者들이 全 世界 비트코인 全體 去來를 約 10分에 한 番씩 記錄한다. 이 때문에 ‘脫中央化’(퍼블릭 블록체인)라는 이름이 붙었다. 勿論 記錄은 손으로 쓰는 게 아니라, 컴퓨터가 한다.

去來 記錄이 제대로 됐는지 立證하고, 가장 먼저 컴퓨터로 複雜한 數學 演算을 푼 사람에게는 補償으로 비트코인을 支給한다. 이를 採掘이라 부른다. 稅金으로 月給을 받는 公務員 代身 일을 하는 만큼 무언가를 支拂해줘야 시스템이 굴러가기 때문이다. 電氣稅도 만만찮다. 이 10分마다 생기는 去來 ‘記錄’(블록)을 ‘체인’처럼 連結하는 方式이 블록체인이다.

이는 中央 서버(프라이빗 블록체인)에 記錄하는 것보다 여러 사람들이 參與하고 記錄을 公開해, 透明性이 保障된다. 問題는 많은 사람들이 參與하는 만큼 處理 速度가 느리다는 것이다. 補償을 누구에게 해줄 것인가(누구 記錄이 正確한가)를 판가름하는데 오래 걸린다.

合意 過程과 補償 方法, 블록을 連結하는 方式 等에서 여러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이더리움과 리플, 이오스 같은 假想貨幣들이다. 이들은 아이폰의 ‘IOS’나 구글의 ‘안드로이드’처럼 獨立的인 生態系(메인넷)를 만들고 싶어 한다. 實際로 이더리움을 中心으로 여러 블록체인 시스템 안에서 다양한 事業 모델들이 생겨났다.


일러스트 김충민 記者 kcm0514@donga.com

● 테라와 루나, 그리고 알고리즘
‘테라’ 亦是 그랬다. ‘韓國版 머스크’로 불리는 권도형 테라폼랩스 代表(31)가 만든 테라는 ‘金融 서비스’에 特化된 블록체인으로 알려졌다. 그는 美 스탠퍼드에서 컴퓨터工學을 專攻하고 실리콘밸리에서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의 엔지니어로 일한 바 있다.

그동안 假想貨幣는 하루에 數十 %씩 오르내리는 變動性이 脆弱點으로 꼽혀왔다. 테라는 달러 等 實物資産에 聯動하도록 設計된 스테이블코인 方式을 活用해 價格 變動性을 줄인다는 長點을 내세웠다. 價格이 安定的인만큼 金融 分野에서 可能性을 評價 받았다. 時勢가 急變하면, 서비스를 安定的으로 提供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銀行에서 計座 移替를 했는데, 보낼 때와 받을 때 金額이 다르다고 생각해보자.

루나는 스테이블코인 ‘테라USD’(UST)의 安定性을 위해 나온 假想貨幣다. 여기서부터 槪念이 좀 어렵다. 테라폼랩스는 테더(USDT) 等 다른 스테이블 코인처럼 1UST의 價格을 1달러로 固定시켰다. 코인의 發行量이나 市場 狀況에 따라 價値가 急變하는 것을 實物 貨幣의 價値와 聯動시켜서 막은 것이다. 이처럼 스테이블 코인의 價格을 固定하는 것을 ‘페깅’(pegging)이라고 한다. 말 그대로 ‘못을 박듯’(peg) 法定貨幣와 價格을 聯動하는 것이다.

보통의 스테이블코인은 市中 銀行처럼 ‘支給 準備金’을 마련해 安全性을 높인다. 스테이블코인을 1個 새로 發行할 때마다 1달러씩 銀行에 맡기는 것이다. 預金主 格인 스테이블코인 保有者가 언제든지 코인을 달러로 바꿀 수 있도록 現金을 마련한다고 보면 된다.

그런데, 權 代表는 ‘알고리즘 方式’이라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테라의 價値를 또 다른 코인人 루나에 聯動시킨 것이다.

테라가 1달러보다 낮아지면, 테라를 루나 1달러어치로 바꿔준다. 테라 保有者는 差益을 얻기 위해 交換에 參與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테라의 流通量이 줄어들어 價格이 올라가는 效果가 發生한다. 테라가 1달러보다 높을 땐, 루나 1달러어치를 테라와 바꿔준다. 테라의 流通量이 늘어나 價格이 떨어지는 效果가 發生한다.

이 같은 去來는 實際로 交換되는 것이 아니라 코인의 燒却과 發行을 통해 이뤄진다. 稀少性(發行量)을 活用해 價格을 維持하는 方式이다. 아무튼 複雜하다. 다 잊고, ‘1테라=1달러’를 維持하기 위해 코인들을 發行하거나 燒却하는 方式을 擇했다는 것만 記憶하자.

테라 生態系, 어떻게 作動하나. 東亞日報DB

● 風車돌리기와 폰지詐欺
루나 事態 初期만 해도 市場 탓인 줄 알았다.

이달 9日(現地 時間) 1달러를 維持해야 하는 테라가 69센트로 下落하자 WSJ은 “資産 上昇 市場에서 狀況을 秩序 있게 維持시킨 ‘시소 메커니즘’은 去來者가 두 코인을 모두 販賣하는 下落 市場에서는 弱한 것으로 判明됐다”고 했다. 最近 몇 週間 美國이 金利를 올리고, 緊縮 政策을 本格化하면서 株式·假想貨幣 等 全 世界 資産 市場이 下落勢로 돌아섰다. 이러한 狀況이 알고리즘을 危殆롭게 몰아가고 있다는 分析이었다.

테라의 價格을 1달러로 다시 올리기 위해, 테라폼랩스는 루나를 팔고 테라를 사들였지만 賣物이 쏟아졌다. 會社는 루나를 大規模로 發行해 資金을 다시 調達하려 했지만, 信賴를 잃은 投資者들은 루나를 市場에 더 내던졌다. 그러면서 테라까지 다시 急落했다. ‘죽음의 소용돌이(Death Spiral)’에 빠져든 것이다.

테라의 價格이 安定的이지 못했던 것은 單純히 市場 탓만이 아니었다. 테라 生態系서 作動되는 비즈니스 모델이 問題였다.

테라가 登場한 以後 플랫폼에 하나 둘 서비스들이 생겨났다. 애플이나 테슬라 같은 美國 上場 株式의 合成資産을 코인으로 去來할 수 있는 디파이(脫中央化된 金融시스템) 서비스(프로토콜) ‘미러’가 代表的이다. 上場指數펀드(ETF) 같은 것을 블록체인으로 사고팔 수 있게 한 것이다. 證券社에 手數料를 내지 않고도 똑같은 效果(收益)를 거두는 게 長點이다.

테라 生態系의 核心 디앱인 ‘앵커프로토콜’이 이番 事態의 原因으로 꼽힌다. 디앱은 ‘블록체인판 애플리케이션’이라고 보면 된다. 앵커프로토콜에 테라를 맡기면 年 20%에 가까운 固定 利子를 준다. 테라가 1달러의 價値를 維持한다고 假定하면 銀行에서 20%의 利子를 받는 것과 똑같은 셈이다. ‘빨리 富者가 되는 計劃’을 發見한 數千 名이 몰렸다. 業界에 따르면 預置 金額만 數十兆 원에 이르렀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會社는 預置 받은 테라를 貸出해줬다. 投資者가 루나를 擔保로 맡기면 市價의 60%까지 테라를 빌려줬다. 會社는 貸出 利子를 받았는데, 預金 金利인 年 20%에 못 미쳐 逆마진이 發生下다는 이야기가 돌았다.

더 큰 問題는 여러 投資者들이 貸出받은 테라를 다시 앵커프로토콜에 맡겼다는 點이다. 20% 利子를 받기 위해서였다. 이렇게 貸出과 預置가 反復됐다. 投資者들은 이를 ‘風차돌리기’라고 불렀다.

‘韓國版 머스크’로 불리는 권도형 테라폼랩스 代表. 그는 5日 한 海外 인터넷媒體와의 인터뷰에서 “假想貨幣 企業이 向後 5年間 얼마나 남을 것이라고 보느냐”는 質問에 “95%는 죽을(몰락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지켜보는 일도 재미있을 것”이라고 答했다. 야후 파이낸스 유튜브 畵面 캡쳐

● 코인판 뱅크런·리먼 事態

‘모래城’은 루나 價格이 下落하면서 무너진 것으로 보인다. 擔保 價値가 줄면서 貸出金은 줄어드는데 預置金은 繼續 늘어났다. 利子로 줄 돈이 徐徐히 不足해지게 된 것이다. 7億 달러를 웃돌던 利子準備金이 바닥을 보이기 始作했다. 決定的인 것은 테라의 價値가 1달러를 깨지는 瞬間이었다. 信賴를 잃은 預置金이 앵커프로토콜을 脫出하기 始作했다. ‘뱅크런’(大規模 引出 事態)이 發生한 것이다.

WSJ은 12日 “지난 週末까지 140億 달러(藥 17兆7400億 원) 以上의 테라가 예치됐다. 그런데 테라가 1달러 아래로 내려가면서 投資者들이 테라를 꺼내서 팔기 始作했다”며 “罵倒는 또 다른 賣渡를 일으키는 階段式 效果를 일으켰고, 頂點에 치달았다”고 했다.

CNN은 이番 事件을 住宅擔保貸出(모기持論)의 不實과 派生商品으로 2008年 金融危機를 觸發한 리먼 브러더스 事態에 견줬다. 不實 商品이 金融 시스템 全體를 흔들었다는 點에서 그럴 만도하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다른 스테이블 코인은 如前히 作動하고 있다”면서 리먼 事態와 比較하는 것은 誇張됐다는 反駁도 있다.

‘作戰 勢力’의 攻擊이 있었다는 主張도 나왔다. ‘큰 손’이 비트코인과 루나, 테라 等을 잔뜩 사놓고, 비트코인·루나의 價格이 떨어지는 先物價格 下落에 베팅해 놨다가, 全般的인 資産 市場이 안 좋은 틈을 타 一時에 퍼부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테라의 價格을 防禦(1달러로 維持)하기가 어려워지면서 뱅크런이 發生할 수 있다.

會社가 테라 價格을 높이기 위해 資金마련用으로 保有하던 비트코인이나 루나를 팔면, 비트코인의 實物 價格이 떨어져 下落에 베팅해 놨던 膳物이 收益으로 돌아올 수 있다. 一理가 있지만 루나·테라의 脆弱한 알고리즘과 앵커프로토콜의 問題點까지 說明하진 못한다.

루나 價格 및 去來量 推移. 東亞日報DB

● 비트코인과 直接民主主義

테라폼랩스度 아예 손을 놨던 것은 아니다. 올해 初 폰지 詐欺라는 말이 나오기 始作했을 때, 會社는 安全網을 確保하겠다며 ‘루나 파운데이션 가드’라는 財團을 세우고 3月까지 35億 달러어치의 비트코인(8萬394個)을 購入한 것으로 알려졌다. 利子를 支給하지 못할 境遇를 對備한 것이다. 하지만 테라 價格이 떨어지는 것을 結局 막지는 못했다.

루나 파운데이션 가드는 소셜미디어에서 “8日 비트코인 5萬2189個를 팔았고, 12日에도 價格을 지키기 爲해 3萬3206個를 賣却했지만 소용없었다”며 “남은 假想貨幣는 被害者 補償에 活用하겠다”고 밝혔다.

이番 事態는 假想貨幣에 對한 根本的인 생각들을 하게 만든다. 먼저 시스템 構成(알고리즘) 等이 脆弱할 境遇, 參與者들이 한 順 間에 많은 돈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또 하나는 假想貨幣에서 多數의 持分을 가진 發行者나 初期 參與者들이 採掘의 合意 過程이나 시스템 改善 過程에서 壓倒的인 影響力을 미친다면 果然 ‘脫中央化’라는 根本 價値에 맞아떨어지느냐는 質問이다. 테라처럼 危急한 狀態에서라도 말이다.

生態系를 지키기 위한 빠른 對處를 위해서 ‘調停者’가 必要하다는 主張이 나올 수 있다. 多數의 投資者들은 ‘커뮤니티’의 影響力이 生態系를 이끈다고도 이야기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多數의 假想貨幣를 保有한 開發者나, 初期 投資者의 影響力이 큰 것이 現實이다. ‘直接民主主義’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代議制’였던 셈이다. 아직까지는 그렇게 보인다.

블록체인을 世上에 알린 ‘비트코인’의 屬性은 直接民主主義나 無政府主義에 가깝다. 暗號學의 아버지로 불리는 데이비드 차움은 1982年 論文을 통해 ‘隱匿 署名’이라는 槪念을 알렸다. 온라인에서도 現金처럼 追跡이 不可能한 貨幣, ‘e-캐시’를 具現한 것이다. 論文 題目이 ‘追跡당하지 않는 決濟시스템’이다. 學界에서는 비트코인이 e-캐시 以後 登場한 다양한 技術들을 絶妙하게 組合해 만들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때문에 一部 專門家는 “創始者인 사토시 나카모토價 적어도 經營學 專攻者가 아니겠느냐”는 우스갯소리도 한다.

비트코인이 登場한 時期도 注目할 必要가 있다. 2008年 비트코인은 리먼 事態 以後 金融機關의 不信을 基盤으로 登場했다. 나카모토는 金融機關과 一般 使用者 사이에 情報의 非對稱性이 存在한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銀行에서 金融商品을 살 때 金利 等 制限的인 情報만 듣는 것을 떠올리면 된다. 情報 非對稱性이 리먼 事態 같은 것을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애初에 政府나 金融機關 같은 ‘빅 브라더’의 存在를 否定하면서 誕生했다. 루나 事態로 假想貨幣 市場에서 리먼 事態가 言及되는 것 自體가 아이러니한 일이다.

어디선가 나카모토價 이 狀況을 지켜보고 있다면 現在의 假想貨幣 去來所들도 탐탁치 않게 생각할 것 같다.

東亞日報DB

● 現代版 鳳이 金先達
週期的으로 루나 事態와 같은 일이 벌어지면서 假想貨幣 追從者 못지않게 ‘不信論者’도 늘어나고 있다. 이들에게 假想貨幣는 大同江물을 空짜로 끌어다 팔던 ‘鳳이 金先達’과 같다. 비트코인 投資 狂風이 불던 2017年에는 그런 側面이 剛했다. ‘詐欺’라는 말이 正말 많았다.

當時 韓國 코인 市場의 影響力은 어마어마했다. 2017年 中盤 100萬 名 水準이던 假想貨幣 投資者는 半年 만에 300萬 名까지 늘었다. 主要 國家들이 假想資産公開(ICO) 等에 規制에 나서자 中國 等 海外 大規模 資金들이 韓國에 몰렸다.

이 때문에 韓國의 假想貨幣 價格이 海外 時勢보다 더 높은 ‘김치 프리미엄’이 생겨났다. 國內 假想貨幣 價格이 國際 時勢를 크게 웃돌게 된 것이다. 美國에서 1500萬 원臺에 去來되는 1비트코인의 韓國 價格은 2300萬 원臺에 形成됐다. 國內 狀況에 따라 全 世界 비트코인 價格이 요동쳤다. ‘가즈아(Gazua) 烈風’이 海外로 輸出된 時期였다.

그만큼 副作用이 많았다. 이 差益을 노리기 위해 遠征投機에 나선 이들이 꽤 있었다. 이들은 많게는 數億 원의 現金을 들고 假想貨幣 價格이 相對的으로 싼 泰國과 홍콩으로 간 뒤, 現地 去來所에서 假想貨幣를 사들였다. 이를 自身의 코인 紙匣으로 電送하고, 韓國 去來所에서 팔아 差益을 얻었다. 結局 關稅廳이 調査에 나섰다.

더 우려스러웠던 것은 하루에도 數十 個씩 새로 생겨나는 新規 假想貨幣들이었다. 나름 괜찮아 보이는 事業 아이디어만 있으면 ‘白書’(一種의 假想貨幣 技術·事業 說明書)를 만들고 코인을 찍어냈다. 白書의 內容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보고 投資하는 이들은 많지 않아보였다. “어디 去來所에 上場된다”, “어느 大企業 서비스에 곧 쓰인다” 等의 所聞만 茂盛했다. 이를 믿고 돈을 넣은 投資者들에게는 結局 ‘假想의 休紙조각’滿 남겨졌다.

當時 記者가 假想貨幣를 擔當하면서 여러 取材를 했는데, 中國 等에서 關聯 事業을 하겠다며 韓國을 찾은 이들이 꽤 있었다. 이제는 잘 알려져 있지만, 假想貨幣는 嚴密히 따져서 ‘投資’가 아니라 ‘寄附’에 가깝다. 白書를 보면 大部分의 코인이 그렇게 쓰여 있다. 開發社나 發行社가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意味다. 白書 自體를 믿을 수 없다는 意見도 많다.

東亞日報DB

● 블록체인판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을 電氣車, 宇宙旅行 等 世上을 바꾸는 ‘일론 머스크’처럼 느끼는 이들도 分明 있다. (일론 머스크도 假想貨幣 支持者 中 한 名이다.) 블록체인이 現實 世界의 去來費用 等 肥效率을 줄이면서도 또 다른 價値를 만들어낼 것이라는 믿음이다.

假想貨幣 使用의 理想的인 모습은 이런 것이다. 한 온라인 플랫폼에 ‘神秘코인’이라는 것을 만들고, 서비스 利用에 쓸 수 있게 만들었다고 치자. 物件을 사고팔 때 現金처럼 쓸 수 있고, 顧客이 댓글을 달거나 後期를 남기는 等 熱心히 活動하면 所定의 코인을 주기로 約束한다. 手數料는 少額萬 採掘者에게 支拂한다. 플랫폼 利用者가 늘어나면, 코인 使用이 活潑해지면서 需要가 增加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神秘코인의 價格도 높아지게 된다.

結局 物件을 파는 사람도, 사는 사람陶, 單純히 活動하는 사람에게도 利得이 된다. 플랫폼을 維持 管理하는 이들에게는 採掘 補償이 떨어지는데, 採掘로 받은 神秘코인의 市勢가 올라가는 것은 덤이 된다. 모두가 ‘윈윈’하는 世上이다. 쉽게 말해, 애플이나 아마존과 같은 會社들이 가져가는 利潤(手數料 等)을 使用者들에게 分配하는 槪念이다. 블록에서 去來 等 서비스 利用 記錄들이 共有되면서 事業의 透明性까지 保障된다.

이 같은 모델은 글로벌 事業에서 特히 强點을 지닌다. 國家 別로 돈이나 財貨가 넘나들면서 發生하는 各種 費用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單純化 시켜서 說明했지만, 以外에도 블록체인의 쓰임은 곳곳에서 늘고 있다. 保安시스템이나, 供給網 管理(SCM)에도 效果的이라는 評價를 받고 있다. 메타버스(3次元 假想世界)처럼 假想에서의 活動이 많아질수록 活用度가 많아질 것이라는 展望도 있다. 앞으로는 假想 空間에서 生成된 各種 著作物의 所有權을 주고받는 일이 많아질 것으로 豫想되는데, 이를 記錄하고 證明하는데 代替不可토큰(NFT) 等이 쓰일 것이라는 分析이다. 이 때문에 專門家들은 假想貨幣의 ‘時勢’보다는 블록체인 ‘技術’에 注目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政府의 役割도 重要하다. 技術이 進步할수록 더욱 複雜한 商品·서비스가 나올 것이고, 一般 사람들이 이를 分揀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事實 假想貨幣 規制는 政府도 조심스러울 것으로 豫想된다. 經驗이 있다. 2018年 1月 朴相基 前 法務部 長官이 “暗號貨幣 去來所를 閉鎖하겠다”고 엄포를 놓으면서 비트코인 價格이 急落했다. 2018年 韓國發(發) 全 世界 假想貨幣 暴落의 背景이 됐고, 사람들은 이를 ‘朴相基의 난’이라고 命했다.

海外에서도 비슷한 걱정을 하고 있는 것 같다. 政府는 大體 이를 어떻게 해야 할까. 英國 이코노미스트는 이달 18日(現地 時間) 假想貨幣와 關聯해 現在 進行 中인 區分 過程부터 서둘러야한다고 助言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스테이블코인은 무엇인지, 資産은 어디에 있고 누가 이를 統制하는지 公開해야 한다. 假想貨幣 去來所에도 基準을 充足한 資産들을 標示하도록 要求해야 한다”면서 “美國 政府가 自國 내 運營되는 假想貨幣 去來所들에게 어떤 假想貨幣가 自身들의 規制 基準을 충족시켰는지를 要求하는 것도 方法”이라고 했다.

核心은 더 信賴할 만한 情報를 提供해 個人 投資者들과 機關 投資者들이 (코인) 詐欺에 쉽게 當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鳳이 金先達과 일론 머스크를 區分할 수 있게 만들자는 意味다.

김성모 記者 mo@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IT/醫學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