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원쁠딜`, 올해 이커머스 市場 活躍이 期待되는 理由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닷컴 | IT/醫學

네이버 '원쁠딜', 올해 이커머스 市場 活躍이 期待되는 理由

入力 2022-01-21 17:54 업데이트 2022-01-21 21:08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온라인 쇼핑/이커머스 分野에서 壓倒的인 成果를 거두고 있는 네이버가 새로운 쇼핑 서비스를 開始했다. 多樣한 特價 商品을 紹介하며 '1+1'으로 販賣하는 ‘네이버 원쁠딜’이 바로 그것이다.

1+1 또는 1+N(多數) 形態로 販賣하는 원쁠딜은 3日 동안만 限時的으로 製品을 露出하고, 하루 最大 30個 商品만 販賣해 集中度를 높이는 構造다. 그동안 ‘라이브커머스’, ‘場보기’, ‘定氣購讀 멤버십’ 等 이커머스 分野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提供하는 네이버가 타임特價 形式의 販賣 方式을 試圖하는 것이다.

1+1 販賣에 無料配送까지!

네이버 원쁠딜은 全 商品을 1+N 構成에 無料配送도 提供한다. 네이버 쇼핑 內 원쁠딜 탭에서 利用할 수 있으며, 每日 午後 5時에 30個의 商品이 업데이트된다. 이들 商品은 最長 사흘 동안만 露出된다. 이처럼 限時的으로 少數 商品만 販賣되는 製品은 大部分 價格 割引幅이 相對的으로 크고, 惠澤 또한 다른 製品보다 많이 提供된다.

원쁠딜에 登錄되는 商品은 實時間으로 바뀌는 원쁠딜 페이지의 배너로 露出돼, 個別 製品에 對한 集中度도 높을 수밖에 없다. 다만 販賣 製品이나 販賣 形態는 크게 다르지 않다. 1+1의 販賣 形態는 便宜店, 大型마트 等을 통해 이미 消費者들에게도 익숙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온라인 쇼핑 分野에서는 그리 자주 보이는 形態는 아니다. 1+1 惠澤에 익숙해진 消費者들의 注目을 받기에는 充分한 魅力이 있다. 여러 購買 惠澤과 無料配送, 여기에 時間制限까지 걸려 있어, 消費者들은 大部分 肯定的인 反應을 보이고 있다.

\'원쁠딜\'은 네이버 쇼핑 탭에서 確認할 수 있다 (出處=네이버 쇼핑)

네이버 원쁠딜과 類似한 서비스로 카카오의 ‘톡딜’도 있다. 카카오 톡딜은 카카오톡 쇼핑하기의 2人 以上 共同購買 서비스다. 2019年 6月 正式 開始한 카카오 톡딜은 2名 以上을 모으면 購買 割引을 받을 수 있고, 販賣者는 短期間의 販賣 促進 및 在庫 消盡이 可能하다는 長點이 있다.

昨年 6月 基準 카카오 톡딜은 開始 1年 만에 商品 數 11萬 個, 2年 間 累積 38萬 個의 商品을 登錄한 바 있다. 톡딜은 86%라는 높은 再購買率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時間이 지날수록 增加하는 趨勢다.

네이버 원쁠딜과 카카오 톡딜의 窮極的인 目標는 消費者와 販賣者 모두가 滿足할 수 있는 이커머스 서비스다. 네이버는 원쁠딜 開始에 特히 공을 들였다. 特許廳이 運營하는 ‘키프리스’에 따르면, 네이버가 ‘원쁠딜’의 商標權을 出願한 때가 지난 2021年 5月이었다. 最初 서비스 企劃 期間까지 勘案하면 1年 程度 원쁠딜 誕生에 集中한 셈이다.

2021年 5月 商標權이 出願된 네이버 원쁠딜 (出處= 特許廳 키프리스)

또한, 네이버는 持續的으로 이커머스 領域에 投資를 이어가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張보기, 定期配送,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等의 새 서비스가 好評을 받고 있으며, 昨年에는 네이버 쇼핑 入店 販賣者들을 위한 購買, 決濟, 廣告, 分析 데이터를 提供하는 ‘머천트 솔루션’의 베타 테스트도 始作했다. 원쁠딜 또한 네이버의 이커머스 投資에 따라 開發된 結果物로 볼 수 있다.

네이버가 이처럼 이커머스 市場에 힘을 쏟기 始作한 것은 한성숙 네이버 代表理事 體制부터였다. 한성숙 代表는 네이버의 哲學인 ‘多樣性’을 基盤으로 다양한 購買 方式을 具現하고, 消費者와 販賣者 모두가 便利하게 利用할 수 있는 플랫폼을 構築해, 이커머스 1位 자리를 維持할 수 있는 土臺를 다진 바 있다. 원쁠딜 亦是 이 土臺 위에 세워진 새로운 이커머스 서비스다.

네이버 원쁠딜의 消費者 惠澤 (出處=네이버 쇼핑)

마케팅 領域에서 펼쳐지는 서비스 競爭

販賣者(스토어)에게는 새로운 販路를 열어주고, 購買者에게는 여러 購買 惠澤을 提供하는 理由로 네이버 원쁠딜은 올해 내 서비스 擴大가 豫想된다. 消費者들 反應이 빠른 瞬削特價, 온리원쁠, 만원쁠딜, 커밍쑨 等의 쇼핑 채널과 마찬가지로, 特히 主婦層을 中心으로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 이에 登錄된 主要 商品은 1時間 以內에 品切을 記錄했다.

이커머스 市場은 이처럼 새로운 販賣 마케팅 競爭의 場을 맞았다. 다양한 形態의 이커머스 플랫폼들은 自社의 特色을 살린 서비스를 통해 差別點을 꾀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忠誠 顧客層을 確保하고 있다. 以前까지 簡便決濟, 購讀 서비스 等에서 이뤄졌던 競爭이 以後로는 消費者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마케팅의 領域에서 펼쳐지는 것이다. 熾烈해진 이커머스 플랫폼 競爭에서 老鍊한 마케터의 노하우가 反映된 새로운 쇼핑 서비스가 올해 얼마나 擴大될지 지켜볼 만하다.

東亞닷컴 IT專門 이문규 記者 munch@donga.com
오늘의 推薦映像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IT/醫學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