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獨逸 法院, 戰犯 處罰 이어간다…101세 最高齡 戰犯에 判決 豫定
읽기모드 共有하기
뉴스1 | 國際

獨逸 法院, 戰犯 處罰 이어간다…101세 最高齡 戰犯에 判決 豫定

入力 2022-06-28 14:50 업데이트 2022-06-28 14:51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아돌프 히틀러가 1939年 3月 15日 프라하성으로 들어오고 있다 / 寫眞出處 = 위키피디아
獨逸 法院이 第2次 世界大戰 當時 홀로코스트(나치의 유대人 大虐殺)에 加擔한 嫌疑로 起訴된 前職 나치 强制收容所 敎導員에 判決을 내릴 豫定이다. 앞서 지난달 獨逸 檢察은 當時 홀로코스트에 加擔한 嫌疑로 起訴된 101歲의 最高齡 戰犯에게 懲役 5年을 求刑했다.

28日(現地時間) AFP 通信에 따르면 當時 强制收容所의 敎導員이었던 요셉 슈에츠는 1942年에서 1945年 사이 베를린 北쪽의 오라니엔부르크에 있는 작센하우젠 收容所에서 3518名의 罪囚들을 殺害한 嫌疑를 받는다.

現在 브란덴부르크 州에 살고 있는 그는 “絶對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며 “캠프에서 벌어지고 있는 끔찍한 犯罪에 對해 알지 못했다”고 거듭 無罪를 主張했다.

前날 進行된 裁判 末尾 그는 “내가 왜 여기 있는지 모르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檢察은 그가 敎導員으로 일하며 犯罪 事實을 알고도 大虐殺에 加擔했다고 보고 懲役 5年을 求刑했다.

當時 21歲였던 그는 蘇聯 捕虜들이 銃殺되고, 毒가스를 使用해 殺害되는 過程을 幇助했다는 嫌疑를 받는다.

작센하우젠 收容所는 獨逸 베를린 北쪽으로 35㎞假量 떨어진 마을 오라니엔부르크에 位置해있다. 1936年 처음 세워진 뒤 政治犯을 主로 受容하는 場所로 活用됐다. 아우슈비츠 收容所와 함께 惡名 높기로 有名했으며 1945年까지 유대人뿐만 아니라 戰爭 反對論者, 나치에 反對하는 政治犯, 同性愛者들도 大擧 收容됐다.

歷史學者들은 1936年부터 1945年까지 無慮 20萬 名 以上이 監禁됐으며, 이 가운데 10萬 名 以上이 疾病, 굶주림, 强制勞動, 生體實驗 等으로 목숨을 잃었다고 보고 있다.

裁判이 進行되는 동안 그는 自身의 過去에 對해 여러 가지 矛盾되는 陳述을 하며, 머리가 혼란스럽다고 不平했다. 矛盾되는 內容들은 다음과 같다.

먼저 그는 2次 世界 大戰 大部分의 期間 동안 獨逸에서 農業 勞動者로 일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는 그의 이름, 生年月日, 出生地가 적힌 여러 文書들과 다르다.

戰爭이 끝난 後 슈에츠는 獨逸로 돌아가 農夫와 자물쇠 修理工으로 일하기 前, 러시아에 있는 收容所로 移送됐다.

슈에츠가 有罪를 判決받더라도, 그의 나이를 考慮하면 收監 可能性은 매우 낮은 狀況이다.

그의 辯護士 스테판 워터캠프는 AFP通信에 “슈에츠의 有罪가 認定될 境遇, 抗訴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2次 世界大戰 以後 70餘 年이 지난 只今, 獨逸 檢察은 生存해있는 나치 加害者들을 法의 審判臺에 세우기 위해 孤軍奮鬪하고 있다.

지난 2011年엔 當時 警備員이었던 존 데미안주크가 히틀러의 殺人 行爲를 도왔다는 理由로 有罪 判決을 받았다.

뒤늦게 裁判에 回附된 이들 中엔 아우슈비츠 收容所의 會計士인 오스카 그로닝과 아우슈비츠의 親衛隊 出身 라인홀드 해닝도 있었다.

두 사람 모두 94歲의 나이에 大虐殺에 加擔한 嫌疑로 有罪 判決을 받았지만, 投獄되기 前 死亡했다.

前職 親衛隊 看守였던 브루노 데이 亦是 再昨年 93歲의 나이로 有罪判決을 받아 執行猶豫 2年을 宣告받았다.

獨逸 北部 都市 이체호에서는 96歲의 前職 祕書가 殺人 共謀 嫌疑로 裁判을 받고 있다.

그는 裁判이 始作되기 前에 劇的으로 도망쳤지만, 몇 時間 後 붙잡혔다.

一角에선 오랜 時間이 지난 홀로코스트 關聯者들에게 有罪判決을 내리는 것이 妥當한 지 疑問이 提起된다.

하지만 프랑스 國立科學硏究센터(CNRS)의 기욤 모랄리스 硏究敎授는 關聯 裁判이 重要하다고 强調한다.

그는 AFP通信에 “유럽 곳곳에서 神(新) 파시스트 極右勢力이 强化되고 있는 時期에 權威主義的 觀點에서 個人의 政治的, 道德的 責任을 再確認하는 問題”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國際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