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英-佛-加 頂上 “人權侵害” vs 敎皇廳 “歡迎”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國際

英-佛-加 頂上 “人權侵害” vs 敎皇廳 “歡迎”

入力 2022-06-27 03:00 업데이트 2022-06-27 03:23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美 落胎權 廢止 判決]
‘美 落胎權 廢止 判決’ 글로벌 論爭
美國 聯邦大法院이 24日(現地 時間) 妊娠 24週 以前 女性의 落胎權을 保障한 1973年 ‘로 臺(對) 웨이드’ 判例를 뒤집은 뒤 國際社會에서 贊反 論難이 擴散되고 있다. 美國의 同盟國인 英國과 프랑스, 캐나다 頂上들이 落胎 禁止는 人權 侵害라며 批判한 反面 바티칸 敎皇廳은 “生命 保護가 個人 權利에 局限될 수 없다”며 歡迎했다.

보리스 존슨 英國 總理는 이날 “(이番 判決은) 巨大한 後退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은 25日 트위터에 “落胎는 女性의 基本 權利로서 반드시 保護 받아야 한다. 美 大法院에 依해 自由를 抑壓받은 女性들에게 連帶感을 傳한다”고 올렸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總理는 “어떤 政府나 政治人, 男性도 女性에게 妊娠을 强要할 수 없다. 女性이 느낄 두려움과 憤怒를 敢히 想像할 수 없다”고 했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總理도 聲明을 내고 “女性이 自身의 몸에 對한 決定을 내릴 基本權을 박탈당하는 것을 보고 宏壯히 속상했다. 뉴질랜드는 最近 落胎를 犯罪가 아니라고 보고 刑事事件이 아닌 保健 問題로 取扱하는 立法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落胎를 罪惡視하는 가톨릭 敎皇廳 生命學術院은 “오랜 民主主義 傳統을 지닌 큰 나라가 이 問題(落胎)에 對한 立場을 바꿨다는 것은 全 世界에도 課題를 남긴 것”이라면서 “人間 生命 保護는 個人 權利에 局限된 채로 남아있을 問題가 아니다”라며 判決을 반겼다.

美國에서는 大法院이 落胎權 廢止 判決에 이어 避妊 權利나 少數者 權利 廢止를 判決할 可能性도 提起된다. 뉴욕타임스(NYT) 等에 따르면 ‘로 對 웨이드’ 判例 廢棄에 贊成한 保守 性向 클래런스 토머스 大法官은 同性(同性)結婚, 避妊할 權利 等과 聯關된 다른 判例도 再檢討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基本權 制限은 適切한 法的 節次에 따라야 한다고 規定한 修正憲法 14條가 落胎權에는 適用되지 않는다’는 이番 判決 根據를 被任權을 保障한 ‘1965年 그리스월드 判決’과 同姓結婚을 合法化한 ‘2015年 오버거펠 判決’에도 適用해야 한다는 것이다. NYT는 “다른 權利들까지 사라질 危機에 處했다”고 報道했다.

新亞型 記者 abro@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國際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