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臺灣 發言 一波萬波…中 “불장난에 덴다”
읽기모드 共有하기
뉴시스 | 國際

바이든 臺灣 發言 一波萬波…中 “불장난에 덴다”

入力 2022-05-24 05:42 업데이트 2022-05-24 05:42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臺灣 侵攻 狀況에서 軍事 介入 可能性을 示唆한 조 바이든 大統領 發言이 적잖은 波紋을 일으키고 있다. 中國에서는 卽刻 反撥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中國 外交部 홈페이지에 따르면 王元嬪 代辯人은 23日 定例브리핑에서 臺灣 有事時 軍事 介入을 示唆한 바이든 大統領 發言과 關聯해 “中國은 美國 側의 發言에 確固한 反對와 强力한 不滿을 表明한다”라고 밝혔다.

王 代辯人은 “世界에는 하나의 中國밖에 없으며, 臺灣은 中國 領土의 不可分한 部分이고, 中國 政府는 中國 全體를 代表하는 單 하나의 合法 政府”라고 했다. 이어 “이는 國際 社會의 合意이자 美國이 中國에 한 政治的 約束”이라고 했다.

그는 또 “臺灣 問題는 純全히 中國의 內政 問題”라며 “外部의 干涉을 容納하지 않는다”라고 했다. 아울러 “中國의 自主權과 領土 保全, 다른 核心 利益에 關한 問題에서 中國은 妥協의 餘地를 두지 않는다”라고 强調했다.

王 代辯人은 “누구도 國家的 自主權과 領土의 穩全性을 守護하려는 中國 人民의 力量과 鬪志, 强力한 決意를 過小評價해서는 안 된다”라며 “누구도 14億 中國 人民의 反對便에 서서는 안 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와 함께 “美國 側이 3代 코뮈니케(共同聲明)에 담긴 하나의 中國 原則과 條項을 遵守하고, ‘臺灣 獨立’을 支持하지 않는다는 重要한 約束을 尊重하며, 臺灣 問題에 신중하게 말하고 行動하고, ‘臺灣 獨立’ 分離主義 勢力에 어떤 나쁜 信號도 주지 않기를 促求한다”라고 했다.

아울러 美國이 이런 行動을 할 境遇 “臺灣海峽의 平和와 中·美 關係를 深刻하게 惡化한다”라며 “中國은 自主權과 安保 利益을 守護하기 위해 斷乎한 措置를 取할 것이다. 말 그대로의 意味”라고 했다.

中國 國務院 臺灣事務辦公室도 加勢했다. 官營 신화통신에 따르면 주펑禮 代辯人은 이날 美國이 中國을 封鎖하려 ‘臺灣 카드’로 불장난을 한다며 그러다 스스로 데리라는 거친 反應을 내놨다.

그는 아울러 ‘하나의 中國 原則’이 中·美 關係의 政治的 土臺라며 美國이 該當 原則과 3代 코뮈니케를 違反하는 違背되는 어떤 發言이나 行動도 멈춰야 한다고 力說했다. 하나의 中國 原則은 中國 政府를 唯一한 合法 政府로, 臺灣을 中國의 一部로 規定하는 內容이 骨子다.

美國에서는 當局者들이 연달아 바이든 大統領 發言 鎭火에 나섰다. 로이드 오스틴 國防長官은 이날 우크라이나 國防協議體 會議 以後 記者會見에서 “우리의 ‘하나의 中國 政策’은 變하지 않았다”라고 答했다.

하나의 中國 政策은 1979年 臺灣關係法에 따라 臺灣과의 商業·文化 等 關係를 持續하는 等 서태평양 地域 平和와 安保, 安定을 維持한다는 內容이다. 평화로운 手段 外 方法으로 臺灣의 未來를 決定하려는 試圖는 威脅으로 보며, 臺灣 相對 防禦 武器 提供의 根據도 提供한다.

오스틴 長官은 “그(바이든)는 그 政策(하나의 中國)과 臺灣 海峽의 平和·安定에 對한 우리의 約束을 되풀이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이어 “그는 또한 臺灣關係法에 따라 臺灣에 自己 防禦 手段을 提供한다는 우리의 約束을 强調했다”라고 했다.

이날 會見에서 臺灣 侵攻이 일어날 境遇 美國 兵力이 軍事 對應에 介入할지 質問도 나왔는데, 오스틴 長官은 이에 다시금 “大統領은 政策이 바뀌지 않았다는 事實을 明確히 했다”라고 거듭 말했다.

CNN 等에 따르면 白堊館 當局者도 이날 바이든 大統領의 發言을 두고 “우리의 ‘하나의 中國 政策’과 臺灣海峽의 平和와 安定에 對한 우리 約束을 反復했다”라고 敷衍하는 等 發言 進化를 試圖했다. 美國 言論은 이番 發言이 큰 政策 變化에 該當할 수도 있다고 본다.

中國의 거센 反撥 속에서, 美國 當局者들의 進化에도 이番 發言 波紋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特히 이番 發言이 불거진 以後 當局者들의 以前 發言도 論難이 되는 모습이다.

신화통신은 이날 네드 프라이스 國務部 代辯人의 지난 20日 트위터 發言을 다루기도 했다. 프라이스 代辯人은 當時 트윗에서 “中國 共産黨은 繼續해서 公開的으로 美國의 政策을 잘못 傳達한다”라며 하나의 中國 ‘原則’과 하나의 中國 ‘政策’을 區分했었다.

報道에 따르면 王元嬪 中國 外交部 代辯人은 이런 說明이 事實과 歷史를 歪曲한다고 非難했다. 아울러 臺灣 問題가 自國과 美國 關係에서 가장 重要하고 敏感한 問題라며 美國을 包含한 181個 國家가 中國과 ‘하나의 中國 原則’을 土臺로 中國과 外交 關係를 樹立했다고 했다.

[워싱턴=뉴시스]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國際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