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啞胎 緊張高調 反對” IPEF 出帆 反撥… 尹 “中, 敏感 反應하는건 合理的이지 않아”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國際

中 “啞胎 緊張高調 反對” IPEF 出帆 反撥… 尹 “中, 敏感 反應하는건 合理的이지 않아”

入力 2022-05-24 03:00 업데이트 2022-05-24 09:53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中牽制 IPEF 出帆]
왕이, 유엔演說서 “一方主義 排擊”
朴振 “中, 새로운 印太秩序 尊重해야”
中國은 美國이 主導하는 印度太平洋 經濟프레임워크(IPEF) 出帆에 “아시아太平洋 地域에서 緊張을 高調시키고 陳永 對決을 부추기는 움직임에 反對한다”며 强하게 反撥했다. 尹錫悅 大統領은 韓國의 IPEF 參與에 對해 “中國이 敏感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合理的이지 않다”고 反駁했다. 朴振 外交部 長官도 “中國이 새로운 印度太平洋 秩序를 尊重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大統領과 高位 當局者가 直接 나서 中國의 反撥에 맞對應해 注目된다. 文在寅 政府는 中國에 低姿勢 外交라는 批判을 받았다.

왕이__30 中國 外交擔當 國務委員 兼 外交部長은 23日 유엔 아시아太平洋 經濟社會委員會 年次 總會 畫像 演說에서 “冷戰的 思考와 一方主義를 排擊해야 한다”며 IPEF 出帆을 非難했다. 前날에는 IPEF家 美國 經濟 霸權을 지키는 政治的 道具라며 中國을 意圖的으로 排除, 고립시키려 하고 있다고 主張했다.

王元嬪(汪文斌) 中國 外交部 代辯人도 23日 定例 브리핑에서 “美國은 IPEF를 앞세워 아시아太平洋을 津映畫,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火, 冷戰化하려 한다”고 批判했다. 官營 글로벌타임스는 “IPEF는 龍頭蛇尾로 끝날 것”이라며 “IPEF家 中國이 主導하는 域內包括的經濟同伴者協定(RCEP) 等 旣存 協力 體系를 代替할 수 없을 것”이라고 主張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放送된 CNN 인터뷰에서 韓國의 IPEF 參加로 인한 中國의 經濟 報復 可能性을 묻는 質問에 “韓國이 美國과 同盟을 强化한다고 中國과 經濟 協力을 疏忽히 하려는 意圖는 없다”며 “中國이 敏感하게 받아들이는 것은 合理的이지 않다”고 밝혔다. 朴 長官은 브리핑에서 “中國이 새로운 秩序를 받아들여야 한다”며 “中國이 疏外感을 느끼거나 排斥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緊密히 疏通하겠다”고 밝혔다.

中國은 前날 韓美 頂上會談 共同聲明에 ‘臺灣海峽’이 擧論된 데 對해 “有關 側이 嚴正한 交涉을 提起했다”고 했다. 韓美에 外交 經路를 통해 抗議했다는 뜻이다. 王 代辯人은 “어떤 國家든 中國 內政에 干涉하는 것을 許容하지 않는다”고 主張했다.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최지선 記者 aurinko@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國際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