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너마저” 코로나 封鎖 長期化로 애플도 脫中國 推進
읽기모드 共有하기
뉴스1 | 國際

“애플 너마저” 코로나 封鎖 長期化로 애플도 脫中國 推進

入力 2022-05-22 08:40 업데이트 2022-05-22 08:4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該當 記事 - WSJ 갈무리
애플이 中國의 코로나19 封鎖 長期化로 인한 供給網 梗塞, 美中霸權 戰爭 激化 等으로 脫中國을 推進하고 있으며, 次期 製造허브는 印度 또는 베트남이 有力하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1日(現地時間) 報道했다.

最近 코로나19로 因한 상하이 封鎖로 애플은 莫大한 打擊을 입고 있다.

代表 商品 아이폰 거의 全量을 中國에서 製造하고 있는 애플의 境遇, 상하이 封鎖로 큰 打擊을 입었다. 애플은 이番 分期에 約 80億 달러(約 10兆2000億원)의 賣出 損失을 報告할 豫定이다.

이뿐 아니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侵攻하자 美中 葛藤이 더욱 尖銳해지고 있다. 美中 葛藤은 애플에게도 나쁜 事業 環境을 招來할 可能性이 크다.

이에 따라 애플은 生産基地를 中國 以外 地域으로 옮기는 것을 推進하고 있다고 內部 消息通을 引用, WSJ이 傳했다.

脫中國을 할 境遇, 가장 큰 代案은 印度다. 印度는 人口가 많고 人件費가 싸 費用이 低廉하다. 低廉한 費用에 生産을 할 수 있고 大規模 消費市場度 確保할 수 있는 것이다.

애플 아이폰을 下請받아 製造하고 있는 臺灣 폭스콘은 이미 印度에 工場을 開設했다.

會社 홈피 갈무리
그러나 印度도 短點이 있다. 國境紛爭으로 中인 關係가 좋지 않아 中國에 基盤을 둔 部品業體들이 印度 進出을 꺼린다는 點이다.

中國과 印度는 2020年부터 히말라야를 두고 國境紛爭을 벌이고 있다. 最近 印度는 샤오미 等 中國 技術企業에 對한 規制를 强化하는 等 大衆 壓力을 높이고 있다.

이에 따라 東南亞가 代案이 될 수 있다. 特히 베트남은 매우 有力한 候補地다.

베트남은 이미 애플의 라이벌인 삼성전자의 携帶폰 製造허브다. 이에 따라 關聯 産業이 發展돼 있어 애플이 이를 利用할 수 있다.

무엇보다 重要한 것은 베트남이 中國과 國境을 맞대고 있고, 社會主義 國家여서 中國의 部品業體들도 進出에 負擔이 없다는 點이다.

事實 애플은 以前부터 脫中國을 推進했었다. 애플은 코로나19 發病 前에 이미 中國을 벗어나는 戰略을 推進했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中國 依存度가 더욱 높아졌다. 코로나 發病 初期 世界의 거의 모든 工場이 稼動을 中斷했으나 中國 工場은 稼動을 했었다.

그러나 最近 상하이 全面封鎖로 애플은 莫大한 打擊을 입었다. 이番 分期 80億 달러의 損失이 豫想되는 것은 勿論 中國의 徹底한 ‘제로 코로나’ 政策 때문에 管理者를 中國에 派遣할 수 없을 程度다.

이로 인해 經營陣과 生産施設이 遊離되고 있어 經營에 莫大한 蹉跌이 빚어지고 있다.

이뿐 아니라 지난해 中國에서 大規模 停電事態가 發生하기도 했었다. 이에 따라 애플은 脫中國을 決心하고 生産施設 多角化에 나서고 있다고 WSJ은 傳했다.

(서울=뉴스1)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國際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