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日 外交·經濟長官 ‘2+2回의’ 新設…日, 經濟서도 中牽制
읽기모드 共有하기
뉴시스 | 國際

美日 外交·經濟長官 ‘2+2回의’ 新設…日, 經濟서도 中牽制

入力 2022-01-22 05:08 업데이트 2022-01-22 05:08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美日 頂上이 지난 21日 밤 畫像 形式으로 開催한 會談에서 外交·經濟長官(2+2) 協議를 新設하기로 合意했다. 日本이 經濟 分野에서도 美國과 손을 잡고 中國을 牽制한다는 分析이 나온다.

22日 아사히 新聞은 美日이 新設하기로 한 外交·經濟長官 會議, 이른바 經濟판 2+2 會議에 對해 “同盟國과 安保, 經濟 兩面에서 中國에 對抗하겠다는 美國 側의 目的에 日本이 同調한 모습”이라고 分析했다.

그동안 日本은 ‘安保는 美國, 經濟는 中國 重視’라는 方針을 取해왔다.

同盟國을 輕視했던 도널드 트럼프 前 美國 大統領 在任 時節에도 當時 아베 新潮(安倍晋三) 前 總理도 中國과의 經濟 關係를 重視했다.

하지만 지난해 1月 出帆한 조 바이든 美 行政府의 對中國 戰略을 살펴보면 日本 等 同盟國과의 協力이 不可缺하다는 方針이 鮮明하다. 經濟·技術力 面에서 擡頭하는 中國을 警戒하며 日本과 協力해 對中 壓力을 强化하는 戰略을 그리고 있다고 아사히는 傳했다.

經濟 分野에서도 美國이 大衆 壓力에 同調를 要求하는 境遇가 늘어난다면 “中國이 最大 貿易 相對國인 日本은 어려운 選擇을 압박당한다”고 新聞은 指摘했다.

新設된 經濟판 2+2 會議에는 美國 側 國務長官과 商務長官, 日本 側에서는 外務相과 經濟産業상이 參與한다.

經濟界에 影響力을 가진 日本 經濟産業省을 美日 協力 뼈대에 더하는 모습이다.

新聞은 “中國과의 經濟的 關係가 强한 日本의 經濟界를 牽制한다는 美國 側의 目的도 비춰 보인다”고 分析했다.

畫像 形式으로 열린 美日 頂上會談은 21日 午後 10時(美 워싱턴 時間 21日 午前 8時)부터 約 1時間20分 間 實施됐다.

이番 美日 頂上會談은 기시다 總理가 지난해 10月 就任한 後 처음이다. 昨年 11月 英國에서 열린 第26次 UN氣候變化當事國總會(COP26)에서 만났으나 짧게 對話하는 데 그쳤다.

美日 頂上은 持續 可能하고 包攝的人 經濟·社會 實現을 위해 새로운 政策 이니셔티브 論議를 深化하기로 合意했다. 經濟판 2+2 會議 新設 合意와 關聯 기시다 總理는 “包括的인 美日 經濟 協力을 推進하겠다”고 會談 後 記者들에게 强調했다.

[서울=뉴시스]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國際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