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安保理 追加 對北 制裁, 中-러 反對로 事實上 霧散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國際

安保理 追加 對北 制裁, 中-러 反對로 事實上 霧散

入力 2022-01-21 15:31 업데이트 2022-01-21 15:35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北韓이 17日 平壤 巡按空港 一帶에서 發射한 短距離 彈道미사일 KN-24. 北韓 朝鮮中央通信은 18日 “17日 東海上의 섬 目標를 精密 打擊하는 戰術誘導彈의 檢收射擊試驗이 進行됐다”며 KN-24 發射 場面을 公開했다. 조선중앙TV 캡처

北韓의 잇단 미사일 挑發에 對한 유엔 安全保障理事會(安保理) 次元의 追加 對北 制裁가 中國과 러시아의 反對로 事實上 霧散됐다.

20日(現地 時間) 外交 消息通과 AFP通信 等에 따르면 이날 北韓 關聯 安保理 緊急會議 直前에 常任理事國인 中國 러시아가 美國이 提案한 對北 追加 制裁案 採擇을 延期시켰다. 앞서 美國은 美 재무부가 讀者 制裁한 北韓 國防科學院 所屬 5名에 對해 安保理 次元의 旅行禁止와 資産凍結 制裁를 追加로 加하자고 提案했다. 安保理 制裁는 5個 常任理事國과 10個 非常任理事國의 滿場一致로 이뤄진다.

中國은 이날 “美國 提案을 檢討할 時間이 더 必要하다”고 했고, 러시아도 追加 證據가 必要하다며 保留를 要請했다. 時間을 끌면서 追加 制裁 提案을 無力化시키려는 意圖로 풀이된다. 이날 午後 열린 安保理 緊急會議에서도 共同聲明 같은 具體的 結果物을 내지 못했다.

代身 美國은 緊急會議 直前 브라질 프랑스 아일랜드 日本 아랍에미리트(UAE) 英國 알바니아 臺詞와 함께 記者會見을 열고 “北韓의 安保理 決議 違反 行爲를 糾彈하는 것에 모든 理事國이 團合해야 한다”고 促求하는 8個國 共同聲明을 發表했다. 美國과 西方 同盟國들은 安保理 會議가 열린 10日에도 비슷한 聲明을 發表했다. 韓國은 當時와 마찬가지로 이番에도 共同 聲明에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反面 美國과 日本은 北韓이 ‘核 威脅 카드’를 꺼내든 지 하루 만인 21日 國務部와 外務省 共同聲明에서 兩國은 “유엔 安保理 決議에 따라 北韓 核武器와 다른 大量殺傷武器, 모든 四거리의 彈道미사일과 關聯 프로그램 및 施設에 對해 完全하고 檢證可能하며 不可逆的인 解體(CVID)를 强力하게 다짐한다”고 强調했다. 北韓을 의식해 바이든 行政府에서 쓰지 않던 CVID 使用 頻度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날 午後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日本 總理는 畫像으로 첫 頂上會談을 열고 北韓 核과 미사일 問題에 對한 憂慮를 共有했다. 日本과 프랑스는 20日 外交·國防長官이 參席한 畫像 ‘2+2回의’를 열어 北韓 核·미사일에 對한 檢證 可能한 廢棄를 目標로 한다는 共同 聲明을 發表했다.


뉴욕=유재동 特派員 jarrett@donga.com
도쿄=朴亨埈 特派員 lovesong@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國際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