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점잖던 사람이 몸개그에 꺄르륵…알츠하이머일 수 있다?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헬스 東亞

점잖던 사람이 몸개그에 꺄르륵…알츠하이머일 수 있다?

入力 2022-06-28 08:00 업데이트 2022-06-28 08:00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게티이미지뱅크
癡呆에는 代表的으로 알츠하이머와 血管性 癡呆가 있다. 알츠하이머는 全體 癡呆 疾患의 70%를 차지하는 退行性 腦疾患이다. 아직까지 뚜렷한 治療法이 없어 豫防하는 것만이 正答이다.

記憶力 障礙와 認知機能 惡化, 方向 感覺 喪失 等은 알츠하이머의 代表的인 初期 症狀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專門家들은 알츠하이머의 前兆 症狀이 數十 가지가 넘을 수 있다고 말한다. 世間에 잘 알려지지 않은 알츠하이머의 前兆 症狀 6가지를 데일리메일이 紹介한다.

게티이미지뱅크
돈을 막 뿌린다
남에게 쉽게 돈을 내어주는 行動은 初期 알츠하이머의 認知 能力 低下와 關聯이 있다. 美國 서던캘리포니아대學校(USC)와 이스라엘 바일란 大學校(BIU)의 硏究員들은 老人 67名을 對象으로 10달러를 自身과 낯선 이에게 分配하는 實驗 프로젝트를 進行했다. 參與者들의 平均 나이는 68歲, 癡呆나 認知 障礙가 없는 사람들이었다.

實驗 結果, 自身보다 남에게 더 많은 돈을 내어준 사람들이 알츠하이머病 初期 診斷用 神經心理 檢査 點數가 낮았다. 點數가 낮을수록 認知機能이 低下됐단 뜻이다. 當場은 癡呆가 없다 하더라도 認知機能이 떨어진 老人은 알츠하이머病을 診斷받을 可能性이 높다. 該當 硏究는 ‘알츠하이머病 저널(Journal of Alzheimer’s Disease)’에 發表됐다.

게티이미지뱅크
유머코드의 變化
社會諷刺 같은 블랙 유머를 좋아하던 사람이 갑자기 몸개그 같은 슬랩스틱 코미디를 보고 웃는다면 이 또한 알츠하이머의 徵候일 수 있다. 英國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硏究陣은 알츠하이머 患者가 비슷한 年齡帶의 健康한 成人보다 슬랩스틱 코미디를 視聽하고 웃을 可能性이 더 높다는 것을 發見했다.

特히 轉頭側頭葉 癡呆를 앓고 있는 48名 患者의 家族들을 調査한 結果 大部分의 患者가 癡呆 診斷을 받기 몇 年 前부터 블랙 유머에서 슬랩스틱 코미디를 좋아하는 쪽으로 變하는 特徵을 보였다. 또 適切치 못한 狀況이나 甚至於 슬픈 狀況에서도 웃음을 터트리는 等 유머 感覺에 異狀을 보였다. 該當 硏究는 2015年 알츠하이머病 저널에 실렸다.

게티이미지뱅크
달라진 옷차림
平素 멀끔한 옷차림이었던 사람이 어느 날부턴가 지저분한 옷을 입고 다니거나 날씨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다닌다면 알츠하이머를 疑心할 必要가 있다.

英國 켄트大와 요크대 硏究陣이 3個 療養院에서 32名의 癡呆 患者와 그들의 家族으로부터 意見을 聚合한 結果, 患者들이 알츠하이머 發病 以後 共通的으로 찢어진 옷 等 초라하거나 端正하지 않은 옷차림을 입고 있었다고 한다. 또 看病人에 依하면 알츠하이머病이 더 進行된 사람들은 옷이 自己 옷이라는 事實조차 잊어버리거나 筋肉이 뻣뻣해져 옷을 입기가 더 어려워지는 等의 症狀을 보였다. 該當 硏究는 2018年 健康 및 疾病 社會學(Sociology of Health and Illness)에 紹介됐다.

게티이미지뱅크
運轉 能力 低下
美國 세인트루이스 素材 워싱턴大學校 硏究陣이 昨年 한 해에 걸쳐 139名의 運轉 習慣을 硏究한 結果, 알츠하이머 患者는 運轉할 때 方向을 갑자기 틀거나 더 느리게 運轉할 可能性이 훨씬 더 크다는 事實을 發見했다. 알츠하이머가 腦의 運動 能力과 事故 過程에 影響을 미치기 始作하면서 自然스레 運轉 實力도 惡化하는 것이다. 該當 硏究는 지난해 알츠하이머 硏究 및 治療(Alzheimer’s Research and Therapy)에 發表됐다.

게티이미지뱅크
辱쟁이價 된다
美國 캘리포니아대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 硏究陣은 轉頭側頭葉 癡呆를 앓는 사람들의 18%가 ‘f’로 始作하는 單語가 뭐냐고 물었을 때 ‘fxxk’이라는 卑俗語를 答한다는 것을 發見했다. 2010年 認知 및 行動 神經學(Cognitive and Behavioral Neurology)에 發表된 70名의 癡呆 患者에 對한 硏究에서도 비슷한 結果가 나왔다.

게티이미지뱅크
필터 없는 行動
辱說과 비슷한 脈絡으로 알츠하이머 患者의 腦는 行動을 필터링하는, 卽 걸러내는 能力이 退化하는 傾向이 있다. 필터를 制御하는 ??部分인 前頭葉에서 腦가 收縮하는 現象을 보이기 때문이다. 알츠하이머를 앓는 사람들은 發病 以前보다 더 無禮해지고, 大衆 앞에서 옷을 벗거나, 낯선 사람에게 말을 걸 수 있다. 一部는 公共場所에서 性醜行을 하는 等 性的 抑制力을 잃을 수도 있다고 專門家들은 말한다.

알츠하이머 學會는 “이같은 行動은 患者의 周邊人들을 혼란스럽게 하거나 衝擊을 줄 수 있다”며 “癡呆를 앓는 사람은 自己 行動이 왜 不適切한지 理解를 못할 수 있다. 어떤 意圖가 있어 그러는 건 아니다”라고 했다.

김소영 東亞닷컴 記者 sykim41@donga.com
오늘의 推薦映像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最新記事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