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 3133億에 미니스톱 引受…‘便宜店 三國志’ 本格化
읽기모드 共有하기
東亞日報 | 經濟

롯데, 3133億에 미니스톱 引受…‘便宜店 三國志’ 本格化

入力 2022-01-21 17:02 업데이트 2022-01-21 17:05
글字크기 設定 레이어 열기 뉴스듣기 프린트
글字크기 設定 닫기
뉴시스
롯데가 便宜店 業界 5位 業體인 미니스톱을 품고 CU·GS25·세븐일레븐의 ‘便宜店 3强 體制’ 굳히기에 나섰다.

21日 金融監督院 電子公示시스템에 따르면 롯데地主는 이날 理事會를 열고 韓國미니스톱 持分 全量을 引受하기로 하는 株式賣買契約(SPA)을 締結하기로 決意했다. 總 引受 價格은 3133億 원(508萬 週)으로 다음달 28日 株式을 取得하는 條件이다.

롯데는 이番 引受로 全國 便宜店 店鋪 數를 라이벌인 GS25, CU와 비슷한 規模로 키울 수 있게 됐다. 롯데가 運營하는 세븐일레븐(1萬1173個)과 韓國미니스톱(2620個)을 합친 店鋪 數는 1萬3793個(지난해 基準)다. 各各 1萬5000餘個 水準인 GS25, CU와의 隔差가 2000個 안팎으로 좁혀지게 된다. 4位인 이마트24(5800餘個)와의 隔差도 더 벌릴 수 있게 된다.

롯데가 이番에 미니스톱을 引受하는 것은 店鋪 數가 많을수록 納品 業體와의 協商力이 커지고 物流費用을 아낄 수 있는 데에 따른 것이다. 미니스톱은 이미 飽和狀態인 國內 便宜店 市場에서 事實上 마지막 남은 ‘賣物’이었다. 지난해 基準 國內 便宜店 數字는 4萬8000個로 人口 對備 店鋪 密度(1070名當 1個)가 ‘便宜店 王國’인 日本(2250名當 1個)보다 두 倍 以上 촘촘하다. 韓國便宜店産業協會는 便宜店 간 過熱競爭을 막기 위해 便宜店間 ‘近接 出店’을 막아왔다. 地方自治團體들이 담배販賣店 間 거리를 50~100m로 定한 것에 根據해 便宜店 位置 間 距離 規定을 둔 것. 이에 따라 便宜店들이 덩치를 키우려면 新規 出店보다는 競爭社와 加盟契約을 마친 店鋪를 새로 幼稚하거나 이미 여러 店鋪를 거느린 業體를 引受하는 方法이 더 效果的이었다.

特히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를 거치며 ‘瑟勢圈’(슬리퍼를 신고 나가도 되는 가까운 商圈)이 浮上하고, 全國 곳곳의 便宜店을 近距離 物流센터로 삼아 퀵커머스 據點으로 活用할 수 있게 되면서 便宜店의 役割이 重要해졌다. 實際로 네이버 카카오 等 이커머스 企業들은 店鋪 數가 많은 便宜店들과 提携하며 오프라인 顧客과의 接點을 넓히고 있다. 便宜店들은 保險이나 宅配, 通信 業體 民願 相談 等 다양한 生活密着型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롯데는 이番 引受를 두고 “顧客들에게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便宜店을 온·오프라인 融合 戰略에 積極 活用해 온라인 事業 力量을 强化하겠다”고 했다. 롯데는 이미 全國 百貨店과 大型마트, 슈퍼와 便宜店 等 오프라인 賣場을 物流 據點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롯데온 等 온라인 쇼핑몰에서 注文한 商品을 세븐일레븐 等에서 受領할 수 있는 ‘스마트픽’ 서비스도 運營 中이다.


신동진 記者 shine@donga.com
當身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댓글 0
닫기
많이 본 뉴스
經濟
베스트 推薦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