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未來車 內部, 뜨뜻한 溫突房으로 變身” : 비즈N

“未來車 內部, 뜨뜻한 溫突房으로 變身”

김재형 記者

入力 2022-05-16 03:00:00 修正 2022-05-16 03:16:58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現代車그룹, ‘모빌리티 溫突’ 紹介
배터리熱 活用 暖房構造 特許 出願


‘모빌리티 溫突’ 內部에서 搭乘者가 접이式 冊床을 펴서 冊을 읽고 있는 모습(위). 다양한 角度로 座席을 調節할 수 있는 ‘풀 플랫 시트’와 배터리 熱이 시트 밑에 깔린 파이프를 데우는 ‘熱傳導’ 方式의 暖房 體系가 適用돼 必要時 搭乘客은 溫突房에 누워 있는 姿勢(아래)로 移動할 수도 있다. HMG 테크 홈페이지 캡처

‘退勤길에 溫突房 같은 自律走行車 안에서 冊을 읽거나 잠을 자며 移動할 날이 올까?’

이런 달콤한 想像을 모티브로 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모빌리티 콘셉트카價 15日 公開됐다. 現代車그룹은 特殊한 시트 構造와 溫突 特有의 熱傳導 方式을 活用한 ‘모빌리티 溫突’을 自社 技術 專門 홈페이지(HMG 테크)를 통해 紹介했다. 現代車그룹은 이 콘셉트카에 들어갈 技術도 13日 特許 出願했다고 밝혔다.

모빌리티 溫突은 于先 搭乘客이 各自의 便宜에 따라 室內 空間을 자유롭게 活用할 수 있게 디자인했다. 現代車그룹은 이를 위해 △基本 △릴렉스 △풀 플랫 等 다양한 姿勢를 取할 수 있는 ‘풀 플랫 시트’를 適用했다.

搭乘者는 다리를 若干만 구부리고 앉은 채 접이式 冊床을 펼쳐 冊을 읽거나(릴렉스), 발을 쭉 뻗고 잠을 請할 수 있다(풀 플랫). 搭乘者 間 疏通을 重視해 앞뒤 座席을 서로 마주보게 設計했다. 발板을 슬라이딩 受納空間 形態로 만들어 搭乘客은 맨발로 車 안에 들어갈 수도 있다.

現代車그룹 關係者는 “寢臺 모드를 使用할 땐 安全벨트 機能을 겸하는 安全 毯요를 덮고 잠을 잘 수 있는 形態로 構成했다”며 “베개나 毯요를 收納할 空間을 마련하는 等 搭乘者의 便宜性을 높이기 위해 多方面을 考慮했다”고 說明했다.

暖房 體系는 溫突暖房의 熱傳導 原理를 活用했다. 電氣車 運行 時 發生하는 배터리 熱이 시트 밑에 깔린 파이프를 데워 溫度를 높이는 方式이다. 모빌리티 溫突의 獨特한 시트 構造와 배터리 熱을 活用한 暖房 構造는 美國, 日本, 中國, 유럽 等 世界 主要國에 特許 出願했다.

現代車그룹은 “모빌리티 溫突의 배터리 殘熱을 活用한 暖房 構造와 車輛 바닥(플로어)을 輻射熱 原理를 活用한 發熱體로 暖房하는 ‘輻射熱 워머’ 技術을 複合的으로 適用해 最適의 暖房 體系를 完成할 計劃이다”고 말했다.

김재형 記者 monami@donga.com

自動車 핫포토

라이프



동아오토 +팔로우, 동아만의 쉽고 재미있는 자동차 콘텐츠!, 네이버 포스트에서 더 많이 받아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