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病 걸린 駱駝 죽자…토막내 虎狼이 먹이로 준 動物園 : 비즈N

病 걸린 駱駝 죽자…토막내 虎狼이 먹이로 준 動物園

이혜원 東亞닷컴 記者

入力 2022-05-13 14:24:00 修正 2022-05-13 18:49:43

|
폰트
|
뉴스듣기
|
記事共有  |  
  • 페이스북
  • 트위터
該當 動物園에 남아있는 수컷 駱駝. 動物保護團體 비글構造네트워크 페이스북

大邱의 한 體驗動物園에서 飼育하던 駱駝가 병들어 죽자 死體를 토막 內 猛獸에게 먹이로 준 事實이 밝혀졌다.

13日 法院에 따르면 大邱地檢 西部支廳 刑事 1部(部長 황우진)는 지난 3月 大邱 達城郡 한 動物園 代表 A 氏를 動物保護法 違反 等의 嫌疑로 不拘束 起訴했다.

A 氏는 2020年 2月 腫瘍이 생긴 駱駝를 治療 없이 放置해 죽게 하고 死體를 自身이 運營하는 다른 動物園에서 虎狼이의 먹이로 使用한 것으로 調査됐다. 動物園에서 動物이 斃死할 境遇 地自體에 申告한 뒤 專門 業體를 거쳐 處理하는 게 原則이다.

JTBC에 따르면 이 動物園에 있던 암컷 駱駝는 2年 前 다리에 腫瘍이 생겼다. 當時 飼育師는 駱駝의 症狀이 尋常치 않아 A 氏에게 報告했으나 獸醫師 出張費가 많이 든다는 理由로 駱駝는 放置됐고 結局 斃死했다.

以後 A 氏는 飼育師에게 週末 장사를 해야 하니 駱駝 死體를 빨리 치워야 한다며 死體를 解體하라고 指示했다.

結局 톱을 들 수밖에 없었던 飼育師는 “親舊 같은 存在여서 토막을 냈다는 것에 對해 精神的으로 트라우마를 많이 받았다”며 “動物 쪽으로 일을 하고 싶지도 않고 다시는 이 길을 못 걷겠다”고 JTBC에 말했다.

잘라낸 死體 一部는 2年 넘게 우리 안에 放置돼있다. 수컷 駱駝는 죽은 駱駝의 뼈가 널브러진 空間에서 繼續 지내는 狀況이다. 우리 안에는 排泄物이 쌓여 있고 史料桶度 지저분한 狀態다.

JTBC 캡처
動物園 關係者는 MBC 인터뷰를 통해 死體를 大學에 寄贈하기 위해 標本作業을 하고 있다는 趣旨로 解明했다. 혼자 남아있는 수컷 駱駝에 對해서도 “每日 먹이를 주며 우리도 淸掃하고 있다”고 했다.

이 動物園은 2020年 11月 코로나19에 따른 運營難으로 休場했다. 動物 大部分은 隣近 다른 動物園으로 옮겨졌지만, 駱駝와 원숭이 等 野外에서 生活하는 動物 一部는 남아있었다.

以後 動物園은 지난해 2月 남아있는 動物에게 물과 飼料를 제대로 供給하지 않고 汚物이 쌓인 飼育場에 放置했다는 事實이 알려져 論難을 빚었다. 當時 動物保護團體 비글構造네트워크(非口峽)는 該當 動物園에 對해 虐待 疑惑을 提起했다.

搜査에 着手한 檢察은 駱駝가 死亡한 過程과 死體를 處理한 方式 等을 밝혀내 A 氏를 動物虐待 嫌疑로 起訴했다. 動物園 運營者를 動物虐待로 起訴한 事例는 이番이 처음이다.

比丘協은 지난달 8日 페이스북을 통해 “施設 내 원숭이와 量 等을 救助해 원숭이는 國家 安全施設로 그리고 나머지 動物들은 非口峽 論山쉼터에서 保護 中”이라며 “남은 한 마리 駱駝는 기나긴 救助 試圖에도 不拘하고 아직 데려오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 隨時로 安全과 健康狀態를 確認하고 있으며 適法한 節次를 통해 引受하는 努力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傳했다.

이혜원 東亞닷컴 記者 hyewon@donga.com


라이프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