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虛僞 인턴證明’ 崔康旭, 2審도 議員職 喪失刑|東亞日報

‘虛僞 인턴證明’ 崔康旭, 2審도 議員職 喪失刑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大法 確定땐 4年間 選擧 出馬 못해… 崔 “法院 判斷, 經驗則 맞는지 遺憾”
崔 起訴한 뒤 左遷됐던 송경호는 2年만에 中央地檢長으로 拔擢돼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더불어민주당 최강욱 의원(가운데)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뉴스1
20日 서울 서초구 서울中央地法 앞에서 有罪 判決을 받은 더불어民主黨 崔康旭 議員(가운데)李 立場을 밝히고 있다. 뉴스1
曺國 前 法務部 長官 아들에게 虛僞 인턴確認書를 써준 嫌疑로 起訴된 더불어民主黨 崔康旭 議員이 2審에서도 有罪 判決을 받았다. 大法院에서 兄이 確定되면 崔 議員은 議員職을 喪失하게 된다.
○ 兄 確定되면 4年間 選擧 出馬 不可
서울중앙지법 刑事抗訴5-1部(部長判事 최병률)는 20日 조 前 長官 아들 조某 氏에게 虛僞 인턴確認書를 發給해 高麗大와 연세대 大學院 入試 業務를 妨害한 嫌疑(業務妨害)로 起訴된 崔 議員에 對해 1心窩 같은 懲役 8個月에 執行猶豫 2年을 宣告했다.

裁判部는 이날 宣告에서 崔 議員의 主張은 事實이 아니라고 條目條目 說明했다. 崔 議員은 2017年 鄭慶心 前 東洋代 敎授의 付託을 받고 조 氏에 對한 인턴確認書에 “조 氏가 法務法人 청맥에서 2017年 1月 10日부터 10月 11日까지 每週 2回 總 16時間 동안 인턴 役割을 훌륭하게 遂行했다”고 썼다. 曺 氏는 이를 2018學年度 前期 고려대 및 연세대 大學院 入試에서 活用해 最終 合格했다.

崔 議員은 조 氏가 實際로 인턴 活動을 했다고 主張했지만 裁判部는 “約 열 달 동안 每週 2回 訪問했는지 資料도 없고, 崔 議員이 搜査와 裁判에서 繼續 陳述을 바꿨다”며 “조 氏가 實際로 確認書 內容대로 인턴 活動을 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指摘했다.

이番 2審 判決이 大法院에서 確定되면 그날부터 崔 議員의 被選擧權도 4年間 剝奪된다. 崔 議員은 宣告 直後 “法院의 判斷基準이 經驗則에 맞는 것인지 遺憾”이라고 反撥했다.
○ 搜査檢事와 被告人의 ‘엇갈린 運命’ 膾炙
이날 宣告로 法曹界에선 議員職 喪失 危機에 놓인 崔 議員과 그를 起訴했던 송경호 新任 서울中央地檢長의 運命이 엇갈리게 됐다는 이야기도 膾炙된다.

앞서 當時 서울중앙지검 3次長檢事로 ‘조 前 長官 一家 搜査’를 總括하던 송 地檢長은 人事를 앞두고 2020年 1月 23日 李成尹 當時 中央地檢長 決裁 없이 田結로 現職 大統領公職紀綱祕書官이었던 崔 議員을 電擊 起訴했다. 李 地檢長이 “崔 議員을 起訴하라”는 尹錫悅 當時 檢察總長의 세 次例에 걸친 指示를 모두 履行하지 않은 데 따른 것이었다. 起訴 30餘 分 뒤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은 송 地檢長과 當時 搜査팀 部長이었던 고형곤 反腐敗搜査2部長을 地方으로 左遷시키는 等 人事案을 發表했다.

以後 水原地檢 驪州支廳長으로 勤務하던 그는 지난해 7月 水原高檢 檢事로 밀려났지만 23日부터 中央地檢長으로 勤務한다. 고 次長檢事度 이날부터 特殊搜査를 指揮하는 中央地檢 4次長檢査로 赴任한다.


박상준 記者 speakup@donga.com
고도예 記者 yea@donga.com



#虛僞 인턴證明 #崔康旭 #2審 #더불어民主黨 #法務部 長官 아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