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學을 바꾸는 大學, 學生이 幸福한 大學|東亞日報

大學을 바꾸는 大學, 學生이 幸福한 大學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1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에듀 엔리치]
부산대학교

김해영 입학본부장
金海泳 入學本部長
韓國 最初 綜合 國立大인 釜山大(總長 차정인)는 個校 75周年인 올해를 再跳躍의 해로 삼아 不斷한 努力을 기울였다. 釜山 蔚山 慶南으로 構成된 東南大都市圈 代表 大學이자 1位 國家 據點 國立大 位相을 갖추고 人材를 키워내는 데 力點을 뒀다. 다양한 變化와 革新으로 大學 硏究力量을 强化하고 敎育의 質을 높여 大學 競爭力을 倍加시켰다.

特히 4次 産業革命 時代를 맞아 國家均衡發展을 더 높은 水準에서 이끌어 내기 위해 大學은 勿論이고 地域社會, 더 나아가 國家의 持續可能한 成長을 實現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地域 人材가 出生地에서 敎育받고 좋은 일자리를 찾아 定着해 地域을 발전시켜 나가는 善循環 構造를 實現하기 위한 비전을 펼치고 있다.

金海泳 釜山大 入學本部長은 “‘大學을 바꾸는 大學, 學生이 幸福한 大學’을 追求하는 부산대는 創造的 知識人 養成을 위해 學問의 領域을 허물어 새로움을 만드는 融合과 通涉(統攝·consilience)型 엘리트 敎育을 實施하고 있다”며 “最高 敎育을 통해 未來 社會 리더, 世界 知性을 이끌어갈 國際 專門家, ‘나눔과 奉仕’ 精神을 傳播하는 社會的 리더를 길러내는 데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大學 革新 主導하는 釜山大

부산대는 各界 硏究·敎育 分野 變化와 革新, 入學銓衡 變化, 地域大學과 國立大學 役割 强化를 위한 實質的 法制度 改善 等을 꾸준히 推進하고 있다.

全國 地域大學에 適用될 公共機關 地域 人材 採用 50% 擴大를 위한 ‘革新都市法’ 改正, 國立大 役割과 財政 및 運營에 對한 法的 根據인 ‘國立大學法’ 制定, 國立大 財政 確保에 活力을 줄 ‘國立大學會計法’ 改正 等을 이끌고 있다.

地域 優秀 人材에게 大學 門을 넓혀주는 劃期的인 入學銓衡 變化를 圖謀하기 위해 2022學年度 地域人材銓衡 募集 人員을 504名으로 늘렸다. 醫豫科 入學定員 125名 가운데 80名(64%), 6年制로 轉換한 藥大 60名 中 36名(60%)을 地域 人材로 選拔한다.

이 基準은 2023學年度에 더욱 넓히기로 했다. 優秀 學生 誘致를 위한 敎育 與件 變化 等에 注力한 結果 2022學年度 隨時募集 競爭率이 지난해 10.81 對 1에서 올해는 14.03 對 1로 크게 올랐다.

2019年 維持就業率 據點 國立大 1位

부산대는 創意와 融合 敎育 力量을 크게 높여 ‘學生이 幸福한 大學’으로 만들고 있다. 敎育 力量 確保를 위한 制度的 基盤을 體系化하고 未來를 對備한 융·複合 敎育 및 非敎科·敎養敎育 過程을 强化했다. 學問 單位를 最適化海 高等敎育 環境 變化에도 積極 對應하고 있다.

就業의 質을 나타내는 維持就業率(大學 卒業者가 一定 期間 後에도 就業한 職場에서 繼續 勤務하는지를 나타내는 就業率) 地表에서 2019年 88%를 達成해 2年 連續 據點 國立大 1位를 차지했다. 採用 조건형 契約學科같이 卒業生 進路를 支援하는 强力한 政策을 施行해 地域에 살면서 地域社會 發展을 이끌어 나갈 人材 養成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政府 ‘BK21 事業’(4段階)에서는 釜山大 36個 敎育硏究團(팀)李 選定돼 서울대에 이어 全國 2位를 記錄했다. 硏究力量을 强化하고 敎育의 質을 提高한 結果 거의 모든 學問 分野의 敎育力量을 인정받은 것이다. 卒業生 活躍도 두드러졌다. 올해 國內 30大 企業 新任 最高經營者(CEO) 수 全國 2位, 100大 企業 CEO 排出 4位였다.

國家均衡發展은 首都圈뿐만 아니라 地域 모두의 繁榮을 위한 時代的 課題다. 國立大 ‘맏兄’ 부산대는 首都圈 集中에서 벗어나는 國家均衡發展의 據點 中心 役割을 自任하고 있다. 大學과 地域社會, 國家의 持續可能한 發展을 牽引하는 ‘大學을 바꾸는 大學’李 되고자 最善을 다하고 있다.

定時募集 1451名 選拔

부산대는 2022學年度 定時募集에서 ‘가’君 812名, ‘나’君 639名 等 모두 1451名을 大入修學能力試驗(修能)과 實技 銓衡으로 나눠서 뽑는다. 前年度와 比較해 隨時募集 自然系 募集 單位인 工科大學 建設融合學部 都市工學專攻이 定時募集에서는 人文·社會界로 選拔한다. 醫豫科 募集群은 ‘가’軍에서 ‘나’群으로 變更됐다. 6年制로 바뀐 藥學部는 ‘나’軍에서 24名을 選拔한다.

人文·社會界 및 自然系 募集 單位는 修能 100% 典型으로 選拔한다. 藝術界, 體育界 募集 單位는 修能과 實技 成跡을 合算해 뽑는다.

修能 活用指標로 國語, 數學 領域은 標準點數를 使用하며 英語 領域은 等級 換算點數, 探究 領域은 百分位를 活用한 釜山大 自體 變換標準點數를 適用한다. 韓國史 領域은 必須 凝視 領域으로 募集系列別 等級 換算點數를 銓衡 總點에 加算한다. 修能 領域別 加重値를 適用하기 때문에 人文·社會系列은 國語 領域, 自然系列은 數學·科學探究 領域이 優秀한 學生이 유리하다. 仔細한 內容은 2022學年度 釜山大 定試募集要綱을 參考하면 된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에듀플러스 #부산대학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