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融合과 革新으로 未來를 디자인하는 大學|東亞日報

融合과 革新으로 未來를 디자인하는 大學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9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同德女子大學校

春江 조동식 博士가 創立하여 올해로 111周年을 맞이한 同德女大(總長 김명애)는 오랜 歷史만큼 ‘最初’가 많은 것이 特徵이다. 與大의 强點을 살린 ‘女性學센터’를 國內 大學 最初로 建立했고 ‘女性學博物館’을 開館해 朝鮮時代 女性關聯 遺物을 선보였다. 國內 最初로 開設한 큐레이터學科는 理論과 實務가 融合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文化藝術 現場의 專門家를 養成하고 있다. 4年制 大學 最初로 實用音樂科와 모델과를 新設했으며 女大 最初 放送演藝科를 開設했다. 동덕여대는 ‘融合과 革新으로 未來를 디자인하는 同德’이라는 비전 아래 未來의 實用的 價値를 創造하는 文化·知識融合 先導大學을 目標로 하고 있다.

就業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동덕여대는 現場實習支援센터에서 學生의 就業을 위한 다양한 就業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家族企業 프로그램을 進行하여 敎授, 同門 等 關聯 企業과 業務協約을 통해 學生들을 企業에 推薦하고, 데이터·AI敎育 및 就業連繫 프로그램을 實施하여 人工知能(AI) 敎育 修了生 對象 人工知能 및 데이터 關聯 企業 就業 連繫를 支援한다. 뿐만 아니라 웹開發者 養成 敎育 및 就業連繫 프로그램, 4次 産業融合 SW開發者 養成 過程 等 다양한 職業訓鍊 敎育 및 就業連繫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運營하여 동덕여대는 優秀한 就業率을 자랑하고 있다.

專攻豫約制로 學生의 專攻 選擇權 保障

동덕여대는 入學 時에 本人의 適性, 進路에 對한 充分한 考慮를 한 後에 專攻을 選擇하지만 그럼에도 入學 後 敎科目 受講, 大學의 다양한 非敎科 프로그램 및 컨설팅 프로그램 等을 接하면서 第1專攻에 對한 새로운 探索을 하는 學生이 많아 一部 學科를 除外한 大部分의 學科는 系列別 專攻豫約制로 學生을 募集하고 있다. 大學은 專攻 探索 機會를 附與하기 위하여 1學年 敎育課程에서 系列 內 他 專攻 敎科目을 자유롭게 受講할 수 있도록 制度化하고 있다. 大學은 專攻豫約制 以外에도 前과 制度, 複數專攻 等의 多專攻 制度를 통해 學生들의 專攻 選擇權을 保障하고 있다.

2個 以上의 專攻을 履修하는 融複合型 人材 養成

동덕여대는 第1全공 以外에 第2全공 履修를 卒業 要件으로 하고 있다. 第2專攻으로 複數專攻, 連繫專攻, 融複合專攻, 自己設計融合專攻을 運營하고 있으며, 專攻深化 또는 敎職課程을 選擇할 수도 있다. 特히 自己設計融合專攻은 旣存의 定型化된 專攻이 아닌 學生 스스로 本人의 適性과 進路에 적합한 敎科目으로 敎育課程을 構成하고, 專攻 名稱과 學位 名稱을 스스로 定하도록 하고 있다. 同德女大 開設 敎科目 以外에도 서울 26個 大學의 敎科目도 包含하여 敎科目을 構成할 수 있어 學習에 對한 熱情을 충족시켜 주고 있다.

單位型 캠퍼스타운 事業 城北區 唯一 選定

동덕여대는 ‘2022年 서울 캠퍼스타운 新規 單位型 事業’에 選定되었다. 캠퍼스타운 事業이란 서울 內 大學과 地自體가 協業해 地域 創業 活性化, 住居 安定化, 文化 特性化, 商圈 活性化, 地域協力 事業 等을 推進하는 事業으로 2016年 示範事業을 통해 始作됐다.

동덕여대는 지난 3年間의 事業을 바탕으로 ‘Design, Reach, Expand, Associate, Make’의 核心價値를 基盤으로 創業의 꿈을 設計하고 成果를 達成하며 結果를 擴張하고 地域과 連繫하여 누구나 다 共感하는 結果를 만들어내기 위한 프로세스를 提案했다. 이 事業은 2022年 1月부터 實行計劃에 따라 推進하게 되며, 同德女大 周邊 地域 經濟 活性化, 靑年 創業 育成 支援을 통한 다양한 靑年 創業家 發掘을 目標로 하고 있다.


강동영 記者 kdy184@donga.com
#에듀플러스 #同德女子大學校 #大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