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 頂上 “半導體·배터리·AI·宇宙 協力 强化…‘經濟安保’ 채널構築”|東亞日報

韓美 頂上 “半導體·배터리·AI·宇宙 協力 强化…‘經濟安保’ 채널構築”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21日 17時 46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한미 정상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21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21日 龍山 大統領室 廳舍 大講堂에서 韓美 頂上 共同 記者會見을 마친 뒤 握手하고 있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2022.5.21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21日 半導體 等 主要 産業 部品과 鑛物 資源의 安定的인 供給을 위해 兩國이 內實있는 協力에 나서기로 合意했다.

두 頂上은 이날 午後 서울 龍山廳舍 大統領 執務室 및 接見室에서 頂上會談을 開催하고 發表한 共同聲明에서 “韓美 同盟의 未來는 21世紀 挑戰들에 對應하기 위한 共同의 努力에 依해 規定되며, 이런 脈絡에서 核心·新興 技術과 사이버 安保 協力을 深化하고 擴大해 나갈 것을 約束했다”고 밝혔다.

두 頂上은 “우리의 繁榮과 共同 安保, 集團 利益 守護에 核心的인 經濟·에너지 安保 協力 深化가 重要하단 點을 認識했다”며 “두 나라 國家安保室 間 ‘經濟安保 對話 채널’ 出帆을 指示한다”고 밝혔다.

두 頂上은 “韓國과 美國의 科學者, 硏究者, 技術者들은 世界에서 가장 革新的인 水準으로 이런 比較 優位를 活用해 尖端 半導體 및 親環境 電氣車用 배터리, 人工知能(AI), 兩者技術, 바이오技術 等을 保護하고 振興하기 위한 民官 協力을 强化한다”고 했다.

또한 두 頂上은 “國防相互調達協定에 對한 論議 開始를 包含해 國防 部門 供給網, 共同 開發, 製造와 같은 分野에서의 파트너십을 强化한다”고 밝혔다.

이어 “兩國은 潛在的 供給網 攪亂의 探知와 對應을 위한 早期警報시스템과 關聯한 協力을 强化한다”며 “半導體, 배터리, 核心鑛物 等의 回復力 있는 供給網 促進을 論議하기 위해 定例的인 長官級 論議 채널을 設置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頂上은 “우크라이나에 對한 러시아의 追加 侵攻 結果로 인한 에너지 安保의 重要性을 認識했다”며 “眞正한 에너지 安保를 위해 淸淨 에너지 技術을 早速히 普及하고 化石燃料, 濃縮우라늄을 包含한 에너지 供給網 確保를 위한 共同의 協力을 强化한다”고 했다.

特히 原子力 發展 分野에서 두 頂上은 “小型모듈型原子爐(SMR)의 開發과 全 世界的 配置를 加速化하기로 合意했다”며 “海外 原電 市場에서 協力 强化를 爲한 굳건한 土臺를 提供할 目的으로 韓美 原電技術 移轉 및 輸出 協力에 關한 諒解覺書를 締結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頂上은 宇宙 分野에서도 “宇宙探査 共同硏究를 促進하고 韓國型 衛星航法시스템 開發을 支援하기로 했다”며 “國防宇宙 파트너십度 强化할 것”이라고 했다.

두 頂上은 “올해 10周年을 맞이한 韓美 自由貿易協定(FTA)李 如前히 兩國 經濟 關係의 根幹이라는 데 同意한다”며 “公正하고 市場에 基盤한 競爭이라는 共通된 價値를 基盤으로 市場 歪曲 慣行에 함께 對應하겠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