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ICBM 液體燃料 注入 段階 推定… 48~96時間 內 쏠 듯”|東亞日報

“北 ICBM 液體燃料 注入 段階 推定… 48~96時間 內 쏠 듯”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政府 “北 ICBM發射 臨迫… 바이든 訪韓中 挑發땐 플랜B 稼動”
韓美 頂上 日程 卽時 取消하고 龍山 벙커서 聯合 指揮 可能性
“韓國, IPEF 出帆 主導的 參與”… 尹, 23日 첫 頂上會議 畫像參席
“韓美, 軍事-經濟 이어 技術同盟”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이 1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오픈라운지에서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브리핑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22.5.18  양회성 기자 yohan@donga.com
김태효 國家安保室 第1次長이 18日 午後 서울 龍山 大統領室 오픈라운지에서 韓美 頂上會談과 關聯해 브리핑하기 爲해 移動하고 있다. 2022.5.18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北韓이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訪韓 期間(20∼22日)에 맞춰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을 發射할 可能性이 提起됐다. 韓美는 바이든 大統領 訪韓 中 北韓이 挑發에 나설 境遇 兩國 頂上 日程을 變更하는 ‘플랜B’도 마련했다.

김태효 國家安保室 1次長은 18日 브리핑에서 “ICBM을 包含한 미사일 發射 準備가 臨迫한 것으로 判斷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番 週末까지 北韓 核實驗 可能性은 相對的으로 낮은 것으로 評價된다”고 했다.

金 次長은 이어 “(바이든 大統領이 訪韓하는) 2泊 3日間 北韓이 크고 작은 挑發을 할 境遇 旣存 日程을 變更하더라도 韓美 頂上이 卽時 韓美 聯合防衛 態勢 指揮 시스템에 들어가도록 플랜B를 마련해 왔다”고 强調했다. 北韓이 挑發을 敢行할 境遇 韓美 頂上이 豫定된 日程을 取消하고 서울 龍山 大統領室 地下의 國家危機管理센터(地下벙커) 狀況室 等에서 卽刻 對應措置를 取하며 聯合防衛 態勢를 誇示하겠다는 意味로 풀이된다. 바이든 大統領은 訪韓 期間 非武裝地帶(DMZ)는 가지 않는 代身 ‘安保 行步’로 京畿 平澤 駐韓美軍 基地인 캠프 험프리스 訪問이 有力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政府는 23日 公式 出帆하는 印度太平洋 經濟프레임워크(IPEF)에 主導的으로 參與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IPEF는 中國을 尖端技術 供給網에서 排除하는 等 中國 牽制를 위한 美國 主導의 經濟聯合體다. 尹錫悅 大統領은 23日 日本에서 對面·畫像 方式으로 열리는 첫 IPEF 頂上會議에 畫像으로 參席한다.

金 次長은 이番 바이든 大統領 訪韓을 契機로 韓美 包括的 戰略同盟이 글로벌 繁榮에 寄與하는 中心軸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期待했다. 또 “韓美 軍事同盟, 韓美 自由貿易協定(FTA)을 통한 經濟同盟에 이어 이番에 韓美 技術同盟이 追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韓美, 平壤一帶 ICBM 動向 集中監視
過去 發射때 나온 徵候들 잇단 捕捉
北 ICBM, 燃料 넣고 長期 放置 못해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의 訪韓 期間(20∼22日)에 北韓의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挑發 可能性이 提起되면서 韓美 當局의 對應이 緊迫해지고 있다.

18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韓美 情報當局은 平壤 一帶에서 ICBM의 發射 準備 徵候를 集中 監視 中이다. 軍 消息通은 “지난週 後半부터 平壤 巡按 一帶에서 活潑한 活動이 衛星 等에 捕捉됐다”고 말했다. 最近 美 空軍의 코브라볼(RC-135S) 偵察機가 거의 每日 東海로 날아든 것도 이를 追跡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한다.

CNN도 17日(現地 時間) “過去 ICBM 發射 때 나타났던 徵候들이 捕捉되고 있다”는 美 情報 當局者의 發言을 報道했다. 發射 裝備와 燃料供給 車輛, 人力의 움직임이 確認된 것으로 보인다. 軍 關係者는 “移動式發射車輛(TEL)에 실린 ICBM을 基地 밖으로 끌고 나와 液體燃料를 注入하는 段階로 推定된다”고 말했다.

北韓이 保有한 火星 系列의 ICBM은 液體燃料를 注入하면 3∼4日 內로 쏴야 한다. 燃料를 充電한 채로 長期間 放置하면 燃料와 酸化劑의 猛毒性 物質이 엔진 內部를 腐蝕시켜 發射가 失敗할 수 있기 때문이다. “48∼96時間 內 試驗 可能性이 있다”는 CNN 報道로 볼 때 北韓이 燃料 注入을 끝냈을 수도 있다. 이 境遇 바이든 大統領의 訪韓 當日(20日)이나 韓美 頂上會談(21日) 開催日을 ‘正照準’해서 ICBM을 發射할 可能性이 有力하다.

김태효 國家安保室 1次長은 18日 “ICBM을 包含한 北韓의 미사일 發射 準備가 臨迫한 걸로 判斷된다”며 “韓美 頂上會談 期間에 北韓이 挑發할 境遇 그 性格에 따라서 旣存 日程을 變更하더라도 韓美 頂上이 卽時 聯合防衛態勢 指揮 시스템에 들어가도록 ‘플랜B’를 마련해뒀다”고 밝혔다. 北韓이 ICBM을 쏘면 韓美 頂上이 모든 日程을 取消하고 龍山 大統領室 地下의 國家危機管理센터(地下벙커) 狀況室 等에서 對北 警告 聲明을 發表하는 對應 措置가 이뤄질 수 있다는 意味로 解釋된다. 李鐘燮 國防部 長官도 이날 로이드 오스틴 美 國防長官과 通話를 하고 韓美 聯合 실機動訓鍊과 美 戰略資産 展開 等 强力한 聯合防衛態勢 維持 方案을 協議했다.

一角에선 北韓이 ICBM 挑發에 이어 核實驗까지 强行하는 ‘벼랑 끝 戰術’을 試圖할 것이라는 觀測도 나온다. 美 戰略國際問題硏究所(CSIS)는 17日(現地 時間)에 撮影된 衛星寫眞을 根據로 咸北 豊溪里 核實驗場의 3番 坑道 周邊에 새로운 入口가 建設됐다면서 7次 核實驗 準備 完了가 臨迫한 것으로 推定된다는 內容의 報告書를 發表했다.


홍수영 記者 gaea@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北 #icbm發射 #플랜b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