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核·ICBM 모라토리엄 解除’ 示唆한 北… 다음 挑發은 언제?|東亞日報

‘核·ICBM 모라토리엄 解除’ 示唆한 北… 다음 挑發은 언제?

  • 뉴스1
  • 入力 2022年 1月 21日 05時 21分


코멘트
북한이 지난 2020년 10월10일 조선노동당 창건 제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평양 노동신문=뉴스1)
北韓이 지난 2020年 10月10日 朝鮮勞動黨 創建 第75周年 記念 閱兵式에서 公開한 新型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華城-17型’. (平壤 勞動新聞=뉴스1)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평양 노동신문=뉴스1)
金正恩 北韓 朝鮮勞動黨 總祕書. (平壤 勞動新聞=뉴스1)
北韓이 지난 4年餘 間 維持해왔던 核實驗과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試驗發射에 對한 ‘유예’(모라토리엄) 約束의 解除를 檢討하기 始作했다.

이르면 이달 中에라도 北韓이 新型 ICBM 試驗發射와 같은 高强度 挑發에 나설 可能性이 있단 觀測이 提起된다. 올해 들어 國防力 强化 日程에 맞춰 ‘沒我쏘기’를 强行하는 北韓이 中國의 베이징 올림픽 以前에 ICBM 發射를 實施할 수 있다는 展望이 나온다.

反面 來달 16日 第80周年 光明星節(김정일 國防委員長 生日)에 베이징 올림픽 開催 與否와는 無關하게 自體 日程에 맞춰 挑發을 敢行할 수 있다는 觀測도 提起된다.

北韓 朝鮮勞動黨 機關紙 勞動新聞에 따르면 金正恩 勞動黨 總祕書는 19日 主宰한 黨 中央委員會 政治局 會議에서 韓半島 周邊 情勢와 國際問題에 對한 分析 報告를 듣고 向後 對美 政策 方向 等을 討議했다.

勞動新聞이 20日子 紙面을 통해 公開한 會議 內容을 살펴보면 參席者들은 北韓의 最近 연이은 彈道미사일 發射를 “正當한 主權 行使”로 規定하고 그에 對한 美國 政府의 獨自 制裁措置와 유엔安全保障理事會 召集 等을 “우리(北韓)의 自衛權을 去勢하기 위한 策動”이라고 非難했다.

北韓은 이달 들이 지난 5~17日 期間 總 4次例 彈道미사일 試驗發射를 實施했다. 그러나 유엔안전보장이사회는 北韓의 核·미사일 開發 中斷을 目標로 하는 一連의 對北制裁 決議를 통해 北韓의 彈道미사일과 그 技術을 利用한 모든 飛行體 發射를 禁止하고 있다.

그러나 北韓은 이 같은 安保理 決議조차도 美 政府의 對北 敵對視政策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認定할 수 없다”는 立場을 밝혀왔다.

이런 가운데 美 政府는 2018年 6月 싱가포르에서 열린 金 總祕書와 도널드 트럼프 當時 美 大統領 間 頂上會談을 통해 北韓의 ‘核·ICBM 試驗 猶豫’ 約束을 再確認한 뒤 短距離彈道미사일 發射는 事實上 默認하는 態度를 보이기도 했지만, 昨年 1月 조 바이든 大統領 就任 뒤론 短距離彈道미사일에 對해서도 安保理 決議에 따른 原則的 對應으로 回歸했던 狀況이다.

北韓이 이番 政治局 會議에서 “美 帝國主義와의 長期的 對決에 보다 徹底히 準備해야 한다” “國家 존業, 國權, 國益을 守護하기 위한 우리(北韓)의 物理的 힘을 더 믿음직하고 確實하게 다지는 實際的 行動으로 넘어가야 한다”는 結論에 이른 것도 結局 이 같은 美國의 對北政策 方向과도 無關치 않아 보인다.

이런 가운데 北韓은 2022年 새해 들어 ‘極超音速미사일’이라고 主張하는 彈道미사일 試驗發射를 包含한 一連의 미사일 發射를 통해 美國의 關心을 불러일으키는 데는 成功했지만, 美國 側이 ‘당근’ 代身 ‘채찍’, 卽 制裁로써 北韓을 相對하기로 하면서 結局 北美 間 ‘强大 江’ 對峙 局面으로 回歸하게 됐다는 게 韓半島 專門家들의 大體的인 評價다.

양무진 北韓大學院大 敎授는 北韓이 이番 政治局 會議에서 來달 16日 第80周年 光明星절과 4月 第110周年 太陽節(4月15日·김일성 主席) 等 整週年(5年 또는 10年 單位로 꺾어지는 해) 準備를 徹底히 할 것을 注文했다는 點에서 이 時期를 前後로 北韓의 核·미사일 試驗이 本格化될 것으로 豫想했다.

襄 敎授는 “北韓이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M), 中距離彈道미사일, 長距離彈道미사일, 核實驗 等의 巡으로 漸漸 그 强度를 높여갈 것”으로 豫想했다.

홍민 統一硏究院 硏究委員도 北韓이 各種 武器體系 開發 構想을 提示한 昨年 1月 黨 大會 때 “‘모라토리엄’ 約束은 事實上 破棄 手順에 들어갔다”며 “이番 政治局 會議를 통해 公式 破棄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傳했다.

다만 洪 委員은 來달 4日부터 中國 베이징에서 冬季올림픽이 進行된다는 點을 들어 “北韓의 本格的인 戰略武器 開發 日程은 그 以後 進行될 可能性이 크다”고 밝혔다.

反面 다른 一角에선 “北韓이 베이징 冬季올림픽 開幕 前까지 各種 武器試驗을 통해 緊張 局面을 이어갈 수 있다”는 展望도 나온다.

北韓은 2017年 9月 第6次 核實驗과 같은 해 11月 ‘華城-15型’ ICBM 試驗發射 以後 核·ICBM 試驗 ‘유예’를 宣言했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