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海外投資·M&A 加速化…三星 다시 달린다|스포츠동아

海外投資·M&A 加速化…三星 다시 달린다

入力 2021-08-10 05:45:00
프린트
共有하기 닫기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이 13日 假釋放으로 풀려난다. 1月 國政壟斷 事件 破棄還送審에서 實刑을 宣告받고 拘束된 지 207日 만이다. 引受合倂 等 삼성전자의 굵직한 意思決定에는 速度가 붙을 展望이지만, 赦免이 아닌 假釋放人 만큼 穩全한 經營 復歸는 어려울 展望이다. 東亞日報DB

三星電子 李在鎔 副會長 再收監 207日만에 假釋放

“國家經濟 等 考慮”…13日 自由의 몸으로
美 半導體 投資·글로벌企業 M&A 彈力
海外出張 制限 等 現場 經營復歸 힘들어
經濟團體들 “歡迎 속 사면 안돼 아쉬움”
不當合倂 等 裁判 남아 再收監 可能性도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이 풀려난다. 法務部는 9日 假釋放審査委員會에서 이 副會長을 假釋放 名單에 包含했다. 이 副會長은 光復節을 앞둔 13日 自由의 몸이 된다. 지난 1月 國政壟斷 事件의 破棄還送審에서 懲役 2年 6個月의 實刑을 宣告받고 法廷 拘束된 지 207日 만이다.

이 副會長의 假釋放으로 投資와 引受合倂 等 삼성전자의 굵직한 意思決定에 速度가 붙을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다만 赦免이 아닌 假釋放으로 制約이 많은 만큼 本格的인 現場 經營 再開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進行 中인 裁判으로 再收監의 可能性도 남아있다.

三星 投資 時計 빨라지나
朴範界 法務部 長官은 이날 假釋放審査委員會가 終了된 後 “코로나19 長期化로 인한 國家的 經濟狀況과 글로벌 經濟環境에 對한 考慮次元에서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이 對象에 包含됐다”고 밝혔다. 이어 “社會의 感情, 收容生活 態度 等 다양한 要因을 綜合的으로 考慮해 決定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說明했다.

刑期의 60% 以上을 채운 이 副會長은 緩和된 審査 基準에 따라 이날 假釋放 審査 對象에 올랐다. 財界는 赦免이 아닌 假釋放에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一齊히 歡迎 意思를 나타냈다. 大韓商工會議所 等 經濟團體들도 歡迎한다는 內容을 담은 論評을 냈다. 反面 參與連帶 等 市民團體들은 “財閥에 對한 特惠”라고 批判했다.

財界에선 이番 이 副會長의 假釋放으로 삼성전자의 投資 時計가 빨라질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當場 20兆 원에 達하는 美國 半導體 投資에 關心이 모아진다. 삼성전자는 지난 5月 170億 달러(約 20兆 원)를 投資해 美國에 大規模 파운드리(半導體 委託生産) 工場을 新設한다는 計劃을 發表했다. 하지만 以後 只今까지 具體的인 投資 消息은 傳해지지 않고 있다. 삼성전자는 美國 州 政府와 인센티브 協商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最終 決定權者인 이 副會長의 假釋放이 投資 決定을 앞당길 수 있다는 觀測이다. 삼성전자의 投資가 늦어지는 가운데 글로벌 半導體 市場 環境은 삼성전자에 漸漸 더 不利하게 돌아가고 있다. 競爭社들이 占有率 擴大를 위해 앞 다퉈 大規模 投資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世界 1位 파운드리 企業인 臺灣의 TSMC는 美國에 이어 日本과 유럽에도 新規 工場 建設을 檢討하고 있다. 3月 파운드리 市場 進出을 宣言한 인텔도 美國 等에 工場 建設 計劃을 發表했고, 글로벌 파운드리 引受說까지 나왔다.

現場 經營 復歸는 어려워
이 副會長의 假釋放으로 삼성전자의 大規模 引受合倂(M&A)도 推進力을 얻을 可能性이 있다. 現在 퀄컴 等 글로벌 企業들은 半導體와 自動車 電裝 等 次世代 事業分野를 强化하기 위해 關聯 企業을 引受하는 等 큰 變化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反面 삼성전자는 2017年 하만 引受 以後 大規模 引受合倂이 없었다. 三星電子의 現金性 資産은 100兆 원이 넘는다. 最近에는 引受合倂 움직임도 조금씩 可視化되고 있다. 三星電子는 올해 初 “數年 동안 M&A 對象을 愼重하게 檢討해왔으며, 많은 準備가 돼있다”고 밝혔고, 지난달에는 “人工知能(AI), 5G, 戰場 事業 等 다양한 企業들을 對象으로 引受를 檢討 中이다”고 言及했다. 이 副會長의 假釋放이 이런 빅딜에 速度를 더할지 關心이 모아진다.

하지만 假釋放된다고 해서 當場 現場 經營 一線에까지 나서기는 어렵다. 假釋放의 境遇 活動에 制限이 있기 때문이다. 赦免은 刑 執行이 免除되는 만큼 穩全한 經營 復歸가 可能하다. 反面 假釋放은 刑期가 남아 있어 活動에 制約이 따를 수밖에 없다.

特別經濟犯罪加重處罰法上 5年 동안 就業制限을 받고, 海外 出張도 自由롭지 못하다. 財界가 그동안 이 副會長의 赦免이 必要하다고 主張해 온 理由다.

再收監 可能性 等 司法리스크度 如前히 남아있다. 이 副會長은 系列社 不當合倂·會計不正 事件으로 裁判을 받고 있다. 프로포폴 不法 投藥 嫌疑 裁判도 19日부터 열린다.

김명근 記者 dionys@donga.com 記者의 다른記事 더보기




오늘의 핫이슈

뉴스스탠드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