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修能 끝나면 假採點 基準으로 戰略 세워야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修能 끝나면 假採點 基準으로 戰略 세워야
  • 이선행 記者

  • 入力:2023.11.14 11:00
2024學年度 修能 直後 大學入試戰略

 

東亞日報 DB

 

오는 16日(木) 修能試驗이 끝나면 受驗生들은 修能 成績이 發表될 때까지 修能 假採點 結果를 基準으로 定時 支援戰略을 세워야 한다. 대성학원과 함께 定試 大學入試 對備戰略을 알아보자.

 

○ 修能試驗 以後 隨試 戰略  

 

1. 修能試驗이 끝나면 假採點을 正確하게 해야 한다 

修能試驗 當日 假採點을 하여 領域別 豫想 等級을 確認하고 남은 隨試 日程에 對備해야 한다. 修能試驗 以後 入試機關에서는 修能 假採點 結果에 依한 領域別 豫想 等級과 定時 支援 可能 大學 資料를 提供한다. 假採點 結果를 基準으로 定時 支援 可能 大學을 把握한 다음, 修能 以後 繼續되는 隨試 戰略을 세우면 된다. 假採點 結果 豫想 點數가 낮아 定時에서 願하는 大學을 支援하기가 어렵다고 判斷이 되면 남은 隨時에 最善을 다해야 한다. 修能 豫想成績이 잘 나오면 定時 支援이 유리하기 때문에 隨試 志願 大學 中에서 앞으로 남은 論述考査나 面接考査에 參加할 必要가 없다. 

 

2. 大學別考査(論述 및 面接) 準備에 最善을 다한다 

修能試驗 以後 論述考査나 面接考査 施行 大學에 凝視해야 하는 狀況이라면 最善을 다해야 할 것이다. 大學別로 己出問題와 例示問題를 通해 出題 類型을 먼저 把握하고 準備하면 된다. 가장 基本的인 資料는 前年度 己出問題와 例示問題 等 大學에서 提供하는 資料들이다. 人文系 論述考査에 英語 指紋을 出題하는 大學도 있다. 自然系 論述考査는 主로 修理論述과 科學論述을 施行하고 敍述形 問題이다. 最近의 論述考査 問題는 高等學校 敎育課程 內에서 出題하기 때문에 多少 平易해지는 傾向이 있지만 주어진 論題에 맞게 答案을 作成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志望 大學의 出題 類型에 맞춰 直接 글을 써 보는 練習을 많이 하는 것이 가장 效果的인 方法이다. 

 

○ 修能試驗 以後 定試 戰略  

 

1. 大學別 定時募集 요강을 徹底히 分析해야 한다

定試에서는 大部分의 大學들이 修能 成跡 爲主로 選拔한다. 師範大學과 敎育大學 및 一部 大學의 醫豫科에서는 人?適性 面接考査를 施行한다. 따라서 修能을 包含한 銓衡要素別 反映方法을 잘 確認하여 支援戰略을 세워야 한다. 修能 領域別 反映方法이 大學마다 다양하고 같은 大學 內에서도 募集單位에 따라서 다른 境遇도 있다. 領域別 反映比率이 다를 境遇, 反映比率이 높은 領域에서 點數를 잘 받아야만 보다 유리하다.

 

2. 定時募集에서는 修能이 가장 重要하다

定試에서는 修能 成績이 가장 重要한 銓衡要素이다. 올해에도 大部分의 大學들이 定時募集에서 修能 成績으로 選拔한다. 지난해부터 修能이 改編되면서 文·理科 區分이 없어졌는데, 數學의 選擇科目은 大學마다 指定領域을 制限하기도 한다. 募集單位別 合格線 近處에서는 同點者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同點者 處理 規定도 잘 確認해야 한다.

 

3. 英語는 絶對評價로 比重이 多少 낮다

英語는 絶對評價로 定時에서 比重은 相對的으로 낮은 便이다. 定時에서 英語를 反映하는 方法은 等級에 點數를 附與하여 一定 比率을 反映하는 大學이 많고 總點에 加算點을 附與하거나 減點하는 大學도 있다. 서울大와 西江大처럼 等級 간 點數 差가 아주 적은 大學도 있지만 慶熙大와 延世大처럼 等級 간 點數 差가 큰 大學도 있다.

 

4. 標準點數와 百分位 中 유리한 指標를 잘 選擇해야 한다

定時에서 修能 成跡 反映은 標準點數와 百分位 中 하나를 活用한다. 둘 中 어느 指標를 活用하는 것이 유리한지를 잘 判斷해야 한다. 大體로 上位圈 大學에서는 標準點數를 活用하고 中下位圈 大學에서는 百分位를 活用한다. 標準點數를 反映하는 大學 中에서 國語, 數學은 標準點數를 活用하고 探究 領域은 大學에서 別途로 發表하는 變換標準點數를 活用하기도 한다. 서울大는 標準點數를 그대로 活用하여 反映하는데, 科貪II의 標準點數의 分布가 어떻게 나오는지에 따라 最上位圈의 支援戰略이 크게 달라질 수도 있다.

 

5. 募集 郡別 3番의 複數志願 機會를 잘 活用해야 한다 

定時募集에서는 家君과 나群, 다群 3番의 複數 支援 機會가 있는데 서울 所在 上位圈 大學들은 家君과 나群에 몰려 있다. 따라서 서울 所在 大學에 支援하는 境遇 家君과 나群의 大學 中에서 반드시 한 個 大學은 合格하는 것이 重要하다. 多軍은 募集 大學 數와 人員이 적고 志願者는 많아 競爭率과 合格線이 올라간다. 따라서 다群 志願者들은 家君과 나群에 合格한 複數 合格者들의 離脫도 많겠지만 合格線이 높다는 것을 念頭에 두고 支援해야 한다. 3番의 複數 支援 機會 中 한番은 適正 水準에 支援하고 한番은 所信 支援, 나머지 한番은 安定 支援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에듀東亞 이선행 記者 opusno1@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23.11.14 11:00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