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한의대 定試 이렇게 選拔한다!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2024 한의대 定試 이렇게 選拔한다!
  • 이선행 記者

  • 入力:2023.11.01 16:17
6個 大學 141名 뽑는 나群 選拔 規模가 가장 커

 

東亞日報 DB


올해 한의대 鄭蓍는 12個 大學에서 前年 對比 6名이 減少한 234名을 選拔한다. 2022學年度 定試 選拔이 小幅 增加했으나 前年度인 2023學年度부터 다시 줄어드는 趨勢이다. 진학사와 함께 올해 한의대 定試 先發에 對해 分析해보자.

 

 

△경희대 △大邱한의대 △동衣襨 △세명대 △우석대 △원광대가 選拔하는 나群이 6個 大學 141名으로 規模가 가장 크다. 前年 對比 6名이 增加했는데, 東義大와 세명대가 各各 3名씩 選拔人員을 늘렸다. 

家君에서 選拔하는 大學은 △嘉泉大 △대전대 △동신대 △부산대 4個 大學이다. 대전대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選拔人員을 줄였고(-7명), 동신대에서도 1名 減少하여 家君 選拔 規模는 總 8名이 減少한 41名에 그친다. 

多軍은 東國大(WISE)와 尙志大 2個 大學에서만 選拔하는데 △동국대(WISE)에서 4名이 減少하여 16名 △尙志大에서 前年度와 同一한 36名을 選拔하여 總 52名을 選拔한다. 

 

○ 人文系列 支援 可能 

 

한의대는 의·치대와 달리 系列別 人員을 分離하거나, 選擇科目 制限이 없어 交叉支援이 可能한 大學이 多數이다. 自然系列(微積分/幾何, 科貪) 應試者만 選拔하는 大學은 부산대가 唯一하다. 一部 大學에서는 人文系列 受驗生이 支援할 수 있는 類型을 別途로 두어 2個 類型으로 選拔하는데 △경희대 △大邱한의대 △동衣襨 △동국대(WISE) △尙志大 △圓光大 6個 大學이 이에 該當한다. 

이 中 △경희대 △大邱한의대 △동衣襨 △圓光大 4곳은 人文 類型에 選擇科目 制限을 두어 自然系列 受驗生의 支援을 遮斷했다. 特히 慶熙大와 원광대가 올해 달라졌는데, 경희대의 境遇 韓醫豫科(人文) 支援 時 應試科目에 制限을 두지 않았던 前年度와 달리 올해에는 ‘確率과 統計 + 査探’ 應試者만 支援 可能하도록 變更했다. 원광대는 探究 領域 選擇科目을 査探으로 指定했다.

東國大(WISE)와 上肢帶는 2個 類型 中 하나를 人文/自然 統合으로 選拔한다. 人文系列 受驗生도 支援할 수 있지만, 但只 選擇科目에 制限을 두지 않은 것이라 人文系列 受驗生과 自然系列 受驗生이 함께 支援할 수 있는 形態이다. 때문에 數學 領域에서 不利함이 豫想되는 人文系列 受驗生들에게는 쉽지 않은 競爭이 될 것으로 보인다. 

 

?

 

○ 統合選拔 大學 加算點 確認 

 

△嘉泉大 △대전대 △동신대 △세명대 △又石大는 人文/自然 統合으로 選拔한다. 다만, 동신대를 除外하고는 數學 微積分/幾何나 科貪 選擇者에게 加算點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確認해야 한다.

동신대는 지난해 微積分/幾何 應試者에게 5%를 加算點으로 附與했으나 올해는 이를 廢止하였다. 反對로 대전대는 昨年까지 加算點을 두지 않았으나 올해에는 微積分/幾何 및 科貪 應試者에게 加算點을 附與한다. 嘉泉大는 加算點 反映 方法을 變更하여, 지난해에는 微積分/幾何, 科貪 中 優秀한 順으로 5%, 3%를 加算했으나 올해에는 두 科目 모두 同一하게 3%의 加算點을 附與한다. 세명대와 又石大는 前年度와 同一한 方法으로 加算點을 提供한다. 

 

?

 

한便 △대전대 △동신대 △上肢帶는 英語 影響力이 매우 큰 大學이다. 百分位를 反映하는 이 大學들의 英語 反映比率은 20%로, 反映比率만으로는 다른 大學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大學이 自體的으로 適用하는 英語 換算點數가 1等級은 100點, 2等級은 90點이기 때문에 1等級과 2等級의 點數 差가 크다. 게다가 銓衡總點 1,000點 中 20%의 比重을 차지하기 때문에 結果的으로 英語 1等級은 200點, 2等級은 180點이 되어 事實上 英語 2等級 學生이 支援하는 것은 어렵다고 할 수 있겠다. 

 



▶에듀東亞 이선행 記者 opusno1@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23.11.01 16:17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