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學別考査를 앞두고 있는 受驗生 注目!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大學別考査를 앞두고 있는 受驗生 注目!
  • 이선행 記者

  • 入力:2023.10.26 15:56
이투스, 先行學習 影響評價 結果報告書 活用 및 大學別考査 對備 戰略 公開

 

東亞日報 DB



‘先行學習 影響評價 結果報告書’란 大學別考査가 高校 敎育課程 範圍 內에서 出題됐는지 大學에서 自體的으로 分析?評價해 發表하는 資料. △前年度 己出 提示文 및 問題 △出題 意圖 △模範答案 等이 詳細히 담겨 있어 論述과 面接 等의 大學別考査를 앞두고 있는 受驗生이라면 반드시 確認해야 한다. 

 

이투스의 도움을 받아 ‘先行學習 影響評價 結果報告書’의 活用法과 大學別考査 對備 戰略을 살펴봤다.

 

○ 各 大學校 入學處 홈페이지에서 ‘先行學習 影響評價 結果報告書’ 確認 可能

 

一種의 大學別考査 對備用 己出 資料集 役割을 하는 ‘先行學習 影響評價 結果報告書’는 各 大學校 入學處 홈페이지에서 別途의 制限 없이 確認 및 다운로드가 可能하다. 前年度 報告書뿐만 아니라 過去 報告書도 確認이 可能해 大學別考査의 出題 傾向도 쉽게 把握할 수 있다.

 

先行學習 影響評價 結果報告書에서 受驗生이 注目해야 할 部分은 바로 ‘問項 分析 結果’와 ‘附錄’이다. 問項 分析 結果를 통해 △出題 範圍(出題 根據) △提示文 出處 △出題 意圖 等을 確認할 수 있고, 附錄에는 實際 旣出問題들이 問項 카드 形態로 실려 있다.

 
 

○ 論述考査: 지난 己出 問項 參考해 答案 作成 練習 反復해야 

 

論述典型을 實施하는 모든 大學은 先行學習 影響評價 結果報告書에 系列別 實際 己出 論述 △提示文과 問項 △出題 過程 △採點 基準 △例示 答案 等 論述考査와 關聯된 모든 內容을 詳細히 記載해야 한다. 따라서 論述考査를 準備하는 受驗生들도 該當 報告書를 確認하는 것이 유리하다.

 

먼저, 2~3個年 報告書를 確認한 後 自身의 系列에 該當하는 己出 問項을 實際 試驗時間에 遵守해 答案을 作成해 본다. 答案 作成 後에는 報告書의 附錄에서 △出題 意圖 △解說 △模範 答案을 確認해 自身이 作成한 答案과 比較하며 添削하는 過程을 反復한다. 大學에 따라 細部 採點 基準이나 △評價 領域 및 項目 △原稿紙 作成法 △分量에 따른 採點 基準 等을 案內하고 있기도 하므로 이를 바탕으로 答案 敍述 方式을 익힌다면 좋은 結果를 期待해 볼 만하다.

 

一部 大學에서는 學生들의 論述典型 對備를 돕기 위해 ‘論述 가이드북’을 提供하기도 한다. △銓衡 方法 △評價 方式 △募集單位 等 論述典型에 對한 全般的인 內容과 △論述考査 關聯 Q&A △論述 準備 戰略 △答案 作成 時 留意事項 等 受驗生이 궁금해할만 한 內容들을 다루는 境遇가 많기에 參考할 必要가 있다. 論述가이드북 亦是 各 大學校 入學處 홈페이지에서 確認 可能하다.

 
 

○ 第詩文 基盤 面接: 大學의 出題 傾向 分析하고 面接 進行 方式 確認해야

 

주어진 提示文을 바탕으로 論理的 思考力을 評價하는 面接이다. 提示文 基盤 面接 또한 論述考査와 같이 提示文이 高校 敎育課程 範圍 內에서 出題됐는지 ‘先行學習 影響評價 結果報告書’를 통해 반드시 發表해야 하기에 積極 活用해야 한다.

 

論述考査와 마찬가지로 2~3個年 報告書를 蒐集한 다음 △問項 解說 △出題 意圖 △出題 範圍 等을 꼼꼼히 確認해 大學의 出題 傾向 및 方式을 分析한다. 口述의 特性上 模範 答案이나 例示 答案은 提示하지 않은 境遇가 많으므로 採點 基準을 바탕으로 다양한 觀點의 答案을 만들고 練習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募集要綱을 통해 面接 進行 方式도 반드시 熟知해야 한다. 例를 들어, 延世大 推薦型典型은 現場 錄畫 面接을 實施해 面接 當日 志願者가 現場에서 錄畫한 映像을 통해 評價한다.

 

提示文 基盤 面接의 特性上 面接 當日에 提示文을 確認하고 答辯을 準備해야 하기에 進行 方式과 答辯 準備 時間 等을 正確히 熟知해 두지 않으면 面接 當日 右往左往하며 面接에 穩全히 集中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面接 進行 方式 等을 미리 把握해 두고 實戰과 비슷한 環境에서 練習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書類 基盤 面接: 評價 項目 꼼꼼히 確認하여 評價 項目에 符合하는 力量 드러내야

 

2024學年度 大入부터는 自己紹介書가 廢止돼 書類評價 時 學校生活記錄簿(以下 學生簿)만 提出하게 된다. 典型에 따라 追加로 書類를 提出하는 境遇도 있지만, 主로 學生部爲主銓衡에서의 書類는 學生簿를 意味한다. 書類 基盤 面接은 先行學習 影響評價 結果報告書 發表 對象에 該當되지 않아 報告書에 書類 基盤 面接 內容을 包含한 大學도 있고, 그렇지 않은 大學도 있다. 하지만, 報告書와 別個로 ‘學生簿爲主銓衡 案內書’나 別途 資料를 통해 募集單位別 例示?豫想 問題를 公開하는 大學이 있으므로 同一 大學이 아니더라도 이를 통해 面接을 準備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書類 基盤 面接은 評價 項目을 반드시 確認해야 한다. 面接을 통해 志願者의 어떤 力量을 評價하는지 確認한 다음 實際 面接에서 該當 力量을 드러내는 것이 重要하다. 書類 基盤 面接은 學生簿爲主銓衡에서 2段階 評價 要素로 主로 活用되는데, 書類評價를 進行한 以後 面接을 實施하기 때문에 大學의 學生部(書類) 評價 方式과 自身의 學生部 內容 全般을 理解하는 것이 유리하다. ‘書類 基盤’이라는 말 그대로 學生簿를 基盤으로 施行되기에 自身의 學生簿를 꼼꼼히 分析해 豫想 面接 質問과 答辯을 準備하는 方法을 推薦한다.
 



▶에듀東亞 이선행 記者 opusno1@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23.10.26 15:56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