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게 맞는 高校, 올바르게 選擇하는 方法은? > | 에듀東亞
大學入試
  • 내게 맞는 高校, 올바르게 選擇하는 方法은?
  • 이선행 記者

  • 入力:2023.10.23 15:30
學校알리미 사이트 200% 活用法

 
 


學校알리미 홈페이지 모습. 學校알리미 홈페이지 캡처

 

 

어느 高等學校에 進學하는 것이 좋을까? 普通 △通學時間 △學習雰圍氣 △代入結果는 等이  基準이 된다. 各 高等學校의 特性과 差異點은 學校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公示되고 있다. 진학사와 함께 學校알리미 사이트 活用法을 살펴보자.  

 

○ 學生現況

△學級 數 △學生數 △學級當 學生數를 確認할 수 있다. 學級當 學生數가 적다고 해서 ‘敎育環境이 優秀할 것’이라 생각할 수만은 없다. 이보다 學生數의 變化를 살펴보자. 學生數 變化가 적은 高校라면 大體로 地域 內에서 選好度가 높은 高校라 생각할 수 있다. 

 

‘卒業生의 進路現況’에서는 卒業生들의 △4年制 大學 △專門大學 △國外 大學 等 進學率과 就業 및 其他 等의 比率을 確認할 수 있다. 이 中 ‘其他’는 大部分 再修生이라고 斟酌해 볼 수 있는데, 이 比率이 높다고 해서 該當 高等學校의 學業力量이 낮다고 判斷할 수는 없다. 오히려 ‘其他’의 比率이 높은 境遇 大學에 對한 學生들의 눈높이가 높은 便이라고 理解하는 것이 옳다. 全國 高校의 其他 項目 比率보다 강남구 所在 高校의 其他 項目 比率이 매우 높게 나타난다.
 

 



 

○ 敎育活動

가장 눈여겨봐야 할 項目이다. 主要大學들의 定試 比重이 擴大되는 趨勢이긴 하나 學生簿綜合銓衡은 如前히 大入에서 큰 比重을 차지하고 있다. 學校 내 敎育活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어떻게 進行되고 있는지 等을 確認하는 것은 學生簿綜合銓衡을 準備하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學校敎育課程 編成?運營 및 評價에 關한 事項’ 項目에서는 學年別 敎育課程 編成(時間 및 單位 配當)을 確認할 수 있다. 高等學校 1學年 때는 共通科目 爲主로 授業을 듣다가 2學年부터는 本人이 願하는 科目을 選擇하여 受講하기 때문에 各 高等學校가 어떻게 敎育課程을 編成했는지 確認하는 것은 必須的이다. 

 

‘敎育運營 特色事業 計劃’ 項目에서는 各 高校의 特性化 프로그램을 確認할 수 있다. △自律活動 △特色活動 △水準別 授業 計劃 等 여러 內容이 담길 수 있는데, 在學生 모두가 參加하는 프로그램도 있고, 一部 志願者만 申請하여 參加하는 境遇도 있다. 이런 프로그램의 目錄을 살피며 나의 强點이 잘 살아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어느 高等學校가 支援하고 있는지를 確認해보자.

 

‘동아리 活動 現況’ 項目에서는 各 學校의 동아리 目錄을 確認할 수 있다. 동아리는 學生의 敎科課程 外 關心과 力量을 보여줄 수 項目이기 때문에 學生簿綜合 銓衡 支援에 있어 큰 效果를 發揮할 수 있다. 正規 동아리의 境遇에는 高校 間 差異가 두드러지지 않지만 내가 關心 있는 分野에 對한 동아리 開設이 되는지 與否는 確認할 必要가 있다. 一部이지만 具體的으로 어떤 活動을 하는지 公開한 學校도 있다. 


 

○ 學業成就事項

‘敎科別(學年別) 評價計劃에 關한 事項’ 項目에서는 成跡 反映 比率 等에 對해 確認할 수 있다. △中間考査나 期末考査와 같은 試驗에서 科目別 客觀式, 主觀式 問題 比率은 어떠한지 △遂行評價는 어느 程度의 比重을 차지하는지 確認 可能하며, 一部 學校의 境遇 遂行評價 方式이나 評價基準을 公開하기도 한다. 先生님들의 擔當 科目이나 試驗 評價 方式이 每年 同一한 것은 아니나, 學校의 全體的인 評價 雰圍氣를 確認할 수 있다. 

 

’敎科別 學業成就 事項’ 項目에서는 學期別, 敎科目別로 △平均成跡 △標準偏差 △成就度分布比率을 確認할 수 있다. 一般的으로 △平均이 높고, 標準偏差가 작은 境遇에는 많은 學生이 學業에 對한 熱意를 가진 高校라 評價할 수 있고 △平均이 낮고 標準偏差가 큰 境遇에는 學生들 間의 學業力量 差異가 큰 高等學校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진학사 入試戰略硏究所 우연철 所長은 “各 地域 커뮤니티나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共有되는 學校 情報들은 客觀性을 擔保하지는 않는다”며 “學校알리미 사이트를 통해 客觀的으로 學校에 對한 情報를 얻고, 나아가 高等學校 홈페이지에서 學校敎育計劃書를 確認해 보면 좋을 것”이라고 傳했다. 
 



▶에듀東亞 이선행 記者 opusno1@donga.com


위 記事의 法的인 責任과 權限은 에듀동아에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에듀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入力:2023.10.23 15:30
  • 著作權者 無斷複製-再配布 禁止
  • 目錄

  • 慰勞

作成者 必須
內容
/500글字

登錄된 댓글이 없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